컴퓨터 정보 시스템(CIS).jpg 필자는 전공을 선택하면서 생각해야 할 것 네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나는 그 군야를 좋아하는가. 둘째, 나는 그 분야를 잘 하는가. 셋째 나는 그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것인가. 넷째 그 분야는 미래 내 삶의 질을 보장해 줄 정도로 연봉이 괜찮은가 등이다.
미국도 그렇지만 한국서도 명문대를 졸업해도 전공을 잘못 선택해 취업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많이 본다. 대학의 전공과 취업 현장은 많이 다르다. 최근 한 신문은 서울대, 연고대를 졸업한 인문계 학생의 취업률이 40%수준이라고 보도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좀 더 나은 미래를 보장해줄 수 있는 유망 분야를 선택하려고 한다. 적성에 맞는다 해도 졸업 후 취업이나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자칫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미국 언론들이 추천하는 '밝은 미래를 약속하는 베스트 정공' 가운데 첫 번째로 컴퓨터 정보 시스템을 소개한다.

컴퓨터 정보 시스템(Computer Information System:CIS)은 어떤 전공인가?

이 분야 전공을 하려면 우선 컴퓨터와 일을 하는 것이 즐겁고, 어떻게 돌아가는 것인지 이해를 해야 한다. 그러면 컴퓨터 정보 시스템 전공이 자기에게 맞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분야는 앞으로 4차 산업 혁명과정에서 매우 수요가 많을 것이다.
컴퓨터 정보 시스템 전공은 경영, 컴퓨터, 통신, 경제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배우는 학문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대표적 융합 전공이다. 기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실용적인 기술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학 과정에서 통신, 경영,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설계, 수학과 같은 다양한 과목을 배운다. 좀더 설명을 하자면 컴퓨터 과학과 수리분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그리고 로봇 공학분야 수업을 듣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강력한 컴퓨터 기술을 갖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로봇을 프로그래밍하게 될 것이다. 전공과정에서 일반적인 컴퓨터 정보 시스템 분야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특화해서 인공지능, 정보기술 등 전문 분야로 세분화해 공부할 수도 있다.

졸업 후

매년 2만 9077명이 컴퓨터 정보 시스템 전공으로 졸업을 한다. 졸업 후 대형 IT기업에서 일을 할 수 있다. 전공자들의 실업률은 5~7%로 다른 전공에 비해 낮다. 반면 다른 전공자들과 비교했을 때 수입이 16%가 높다. 졸업생들은 다른 전공자 들에 비해 비교적 일자리르 쉽게 구하는 편이다.
이분야의 연봉은 초봉 4만9100달러, 중간 연봉은 8만5956달러다. 이 분야의 전공자 고용은 2020년까지 18%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떤 대학들이 이 전공을 개설하고 있나?

USA 투데이틑 칼리지 팩튜얼을 인용해 이 분야의 우수한 전공을 개설한 대학 10개를 소개했다.
첫번째로 New Jersey Institute of Technology(뉴저지 공대)다. 이 대학은 미국의 공립/주립 공과대학 중 가장 우수한 대학의 하나로 꼽힌다. 특히 융합전공을 제공하는 대학으로 유명하다. 이 대학의 이 전공자의 초봉은 5만 달러이고 중간경력자 연봉은 10만 9000달러다.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낯선 대학이지만 매우 좋다.
둘째로 James Madison University다. 버지니아에 있는 대학으로 컴퓨터 기술과 비즈니스 전공을 융합해 가르치고 있다. 이대학 역시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낯설다.
세번째로 소개할 대학은 Bentley University다.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이대학은 사립대학이다. 이 대학의 비즈니스 스쿨은 미국의 톱 수준이다. 벤틀리의 CIS 전공은 매우 유명하다. 이 대학은 비즈니스와 리버럴아츠에듀케이션(Liberal Arts Education) 그리고 컴퓨터를 융합해 가르치고 있다. 학생들은 벤틀리가 보유한 첨단 설비로 최고의 컴퓨터 교육을 받고 있다.
네번째로 Carnegie Mellon University다. 1900년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가 설립한 이 대학은 가장 역사가 깊은 공과 대학이다. 이 대학은 매우 도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양성을 하고 있다. 이 대학은 컴퓨터 정보 시스템과 관련된 많은 전공들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Computer Science, Computational Biology,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Robotics 등이다. 그 외에 CIS 전공이 개설된 명문 대학을 보면 조지아공대(조지아텍), 캘리포니아 공대(칼텍), 예일대, 듀크대학 등을 꼽는다.


■ 문의 위챗 phdlee1728 (미래교육연구소)

  • 카카오링크
댓글 달기.
세부인의 모든 정보 및 이미지의 저작권은 세부인 또는 게시물 작성자에게 있으므로 무단사용 및 불펌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