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자녀 어떻게 하면 영어를 좋아할까.jpg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아이들은 영어에 대한 초기 경험이 부정적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외우기를 강요하는 학원 수업 경험이있었거나 가정에서의 강압적인 영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원인일 수도 있다.

공교육에서 영어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3학년 아이들을 보면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강한 아이와 "영어 싫어요"라고 강하게 거부하는 아이로 양분된다.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아이들은 영어에 대한 초기 경험이 부정적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외우기를 강요하는 학원 수업 경험이 있었거나 가정에서의 강압적인 영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원인일 수도 있다.

사실 영어뿐만 아니라 모든 외국어 학습은 모국어를 습득하듯이 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언어에 대한 꾸준한 노출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실제로 영어 과목을 종하하고 실력이 좋은 아이들을 살펴보면 어렸을 때부터 가정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영어 환경을 빨리, 그리고 꾸준히 만들어 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영어 애니메이션을 자막 없이 정해진 시간에 보여주었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영어책을 서점이나 도서관에가서 직접 고르게 한 뒤 함께 읽었거나, 책이나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간단한 대화를 나누고, 알고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단어, 문구 등을 쓰는 활동을 해왔던 것이다. 하지만 모든 가정에서 위의 사례처럼 영어학습 환경을 제공하기는 어렵다.

현직 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좀 더 손쉬운 가정에서의 영어 학습 지도법을 소개한다.

● 학습 습관부터 잡아주자!
학습 습관이 잡혀 있지 않으면 영어를 공부할 시간을 낼 수 없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시간 개념이 잡혀있지 않다. 학습 습관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을 반복하는 습관이다. 학교에서 돌아와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숙제를 한 뒤, 운동을 하거나 학원을 가는 등 중요한 일을 끝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 영어 학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되, 욕심은 내려놓자.
영어 교육에 대한 실페 원인 중 하나가 부모의 욕심이다. 우리 아이가 좀더 잘했으면 하는 생각으로 과하게 주입하려고 할때 아이는 뒷걸음을 치게 된다. 영어의 중요성 학습을 강조하기 전에 아이가 영어라는 과목을 좋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놀이, 게임, 노래, 챈트와 같은 방법으로 영어 학습에 접근하자.
중학교에 진학하기 도전에 영어를 싫어하고 포기하는 초등학생이 많다. 억지로 하는 영어공부를 통해 영어는 지겹고, 어려운 과목이라는 인식을 먼저 가졌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되는 영어는 게임이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핵심표현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짜여있다. 어린이를 위한 무료 영어 게임 어플을 활용하거나 영어 노래를 들려주며 즐겁게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해준다.


■ 글 Raina Lee / SMEAG 글로벌 교육셑너 R&D Director

  • 카카오링크
댓글 달기.
세부인의 모든 정보 및 이미지의 저작권은 세부인 또는 게시물 작성자에게 있으므로 무단사용 및 불펌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