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과정을 하는 학생도 AP를 들어야 하나.jpg 세부 인터내셔널 스쿨을 비롯해 필리핀의 많은 국제학교들이 IB과정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지역도 IB가 대세다. 일부 미국계 학교들이 AP과정을 채택하고 있으나 IB를 하는 학생들이 훨씬 많다. 그런데 IB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가 매우 낮다. 최근 상담한 한 싱가포르 거주 학부모가 상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IB를 하면 미국 대학 진학할 때 불리하고 다 AP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어머니들이 많아요. 정말 불리한가요? 주변에도 IB를 하더라도 AP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많습니다"

주니어에 올라가는 자녀의 이 학부모는 곧 학교에서 IB를 시작하는데 AP 개별 과목 공부를 하기 위해 방학 중 서울 강남 학원을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 학생은 IB Diploma를 하지 않고 IB Certificate를 하면서 AP과목을 여러 개 수강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 학부모는 IB Diploma를 하는 것보다 IB Certificate를 하면서 AP를 하는 것이 더욱 강력할 것 같다는 생각에서 이런 계획을 했다고 한다. 그 학부모의 말 대로 미국 입학 사정관들이 이런 학생의 아카데믹 레코드가 뛰어나다고 생각을 할까?

IB Diploma 과정은 참 어렵다. 물론 AP나 A레벨도 이에 못지 않게 어려운 대학 예비과정이다. 미국 대학들은 대학 예비 과정을 이수하고 좋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을 선호한다. 대학 예비과정을 끝낸 학생들에게 SAT, ACT 성적을 높게 받은 학생보다 더 가중치를 준다. IB Diploma 과정을 마쳤다는 것만으로도 박수와 칭찬을 받을 일이다. 그래서 최근 IB 과정을 채택하는 학교 수가 점차 증가 추세다. 한국 고등학교도 IB 과정을 도입한다는 보도가 있었다. 굳이 비교 하자면 IB는 AP나 A레벨보다 더 힘들고 까다롭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간다. IB를 하면서 AP를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IB는 High 레벨 3과목, Standard 3과목 등 총 6과목을 해야 한다. 거기에 TOK(Thinking of knowledge)와 에세이를 써야한다. AP는 AP로 충분하다. 더불어 IB는 IB로 충분하다. 이 두개 과정을 섞을 필요는 없다.

미국 대학에서 IB를 한 학생과 일반 보통 과정을 끝낸 학생들과 합격률을 비교한 자료가 있어서 소개를 한다. IB 과정을 끝낸 학생들은 IB를 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주립대학의 경우 합격률이 두 배나 높다. 브라운 대학의 일반 학생 합격률이 8%인데 비해 IB를 한 학생의 합격률이 그 두 배다. UC 버클리는 일반 학생의 합격률이 26%인데 반해 IB를 한 학생의 합격률은 58%로 역시 두 배나 높다. 따라서 IB를 한 학생이 미국대학 지원에 불리하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

경기 외고가 국내 고등학교로는 처음으로 IB를 도입했다. 이 과정을 도입한 A 교장은 초기에 학부모로부터 많은 시달림을 받았다고 한다. IB 과정을 이해하지 못한 학부모들이 자녀들에게 AP 공부를 시키려고 했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의 학원가에서 학생들이 AP 강의를 듣고 5월에 시험을 보려고 계획을 짰다고 한다. 여기에는 학원들의 마케팅도 한 몫을 했다고 생각된다. A 교장은 여러 차례 IB를 하면 이것으로 충분해 AP가 필요 없다고 설명을 했으나 워낙 학부모들은 그래도 AP를 해야 한다고 막무가내였다. 한번 잘못 입력된 것을 고치기가 어려웠다. A 교장은 "마음대로 하십시오"라고 마지못해 허락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IB를 하면서 AP를 하는 학생은 없을 것이다.

누군가가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면 그로 인한 피해는 크다. 특히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는 대학입시에서는 치명적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IB 과정으로 충분하다. AP를 할 시간이 없다. 다만 미국 대학에 진학을 하는데 SAT나 ACT 시험을 보지 않고 IB만으로는 안 된다. AP를 대신할 수는 있어도 SAT, ACT 점수를 대신할 수는 없다.

인터넷에는 많은 정보들이 떠 돌고 있다. 이 가운데는 신뢰할 수 없는 정보들이 너무 많다. 무조건 밎지 말고 검증된 정보만 취사선택해야 한다. 입시생을 둔 학부모들의 귀는 앏을 수 밖에 없다. 자신의 자녀와 관련된 정보는 특히 정확한 검증을 통해 받아들이기 바란다.


■ 문의 : 위챗 phdlee1728 (미래교육연구소)

  • 카카오링크
댓글 달기.
세부인의 모든 정보 및 이미지의 저작권은 세부인 또는 게시물 작성자에게 있으므로 무단사용 및 불펌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