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법률, 투자기업의 시장조사.jpg 흔히, 대한민국 국내 투자기업이 외국에 투자를 결정하고 진출할 시에 모든 기업들이나 개인적인 사업차원에서 상대방 타방국가(예, 필리핀)의 사업환경을 조기에 시장조사 하는 과정을 우리는 ‘FS(Feasibility Study, 타당성조사)’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투자할 국가 및 입지를 선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투자목적이라 할 수 있는데 즉, 특정국가의 내수시장 진출확대 또는 우회적 수출거점으로 활용이 목적인지 아니면, 고급기술 습득 또는 원가절감이 목적인지를 명확히 해서 최적의 투자목적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투자환경’이란, 투자 목적대로 안정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지 타당성을 검증해 보기 위해 현지국가의 경제적인 성장성, 외국인에 대한 투자정책과 지원, 투자입지로서 적합성 등을 조사하는 단계를 우리는 우선적인 시장조사의 단계로서 포커스를 둘 수가 있다 할 것이다.

현지국가의 경제적인 성장성을 예측하기란 상당히 어려운 작업으로 과거의 트랜드(Trend)를 조사하여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으며, 현지의 정부기관이나 국제기구, 전문기관이 제시한 자료를 참고하고 특히,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아시아개발은행(ADB) 등과 같은 국제기구는 경제전망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고, 개별국마다 중앙은행(Central Bank) 등이 정기적으로 추정적 경제전망치들을 내놓고 있어 이들의 통계자료들을 분석함으로써 개별적으로 해당국가의 시장조사의 잣대로서 활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이러한 거시적인 경제전망보다는 미시적인 경제전망을 들여다보면, 수출/입 규모나 시장진입에 있어서 업종들의 특이성, 해당국가의 노동문화, 정치적 이해관계, 진입장벽, 해외투자기업들에 대한 전향적인 인센티브 정책, 세금감면혜택, 그 외 치안이나 교육환경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요소들이 투자기업들의 의사결정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당연 현지에서 사업경험이 없으므로 가장 빠르게 현지사정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현지에서 사업하고 있는 업체의 사업현황을 입수하여 조사하는 방법일 것이다. 내외국인간에도 사업환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토종 현지기업과 외국 진출기업으로 구분하여 조사할 필요성도 있다 하겠다. 현지업체의 사업현황 조사는 직접방문 조사와 조사할 업체와 거래관계가 있는 업체를 통한 조사 및 관련기관에서 발간한 사례집을 통한 조사방법이 있을 수 있다. 현지업체와 미팅은 사전 안면이 없는 경우는 쉽지 않으므로 세계 전역에 분포되어 있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코트라) 해외무역관 또는 현지 투자청을 통해 미팅 주선을 의뢰해서 전체적인 해당국가의 산업별 분포와 진입장벽, 노동환경 그리고 수출이나 제조업 및 기타 채산성에 대한 기초적인 조사를 하는 것이 가장 신뢰도가 높고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진출사업 환경에 대한 조사가 완료되면 사업목표를 수립하고 판매 및 매출에 대한 계수목표를 수립, 판매목표는 투자금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시장상황 및 회사의 역량을 고려하여 수립하는게 기본일 것이다. 무리한 판매목표 수립 및 투자로 인해 회사경영이 악화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는 것을 주위에서 흔히들 볼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아무리 좋은 상품과 아이템 그리고 기술을 가지고서 현지에 진출한다 할지라도 현지의 마케팅에 실패하고 운용자금의 고갈로 인해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현실이 발생한 경우에는 각종 투자유치 및 차입금 유치로 인한 분쟁 등이 상시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중소기업들이나 개인적 사업목적을 가지고서 해외교민사회에 진출한 경우에 있어서는 시행착오를 범하는 투자의 경우는 교민사회에 부담을 줄 수도 있고, 해당국가의 이미지 실추, 그리고 현지 노동인력과의 분쟁 등 다양한 문제들이 우리 앞에 놓일 것이다.

일반적인 해외투자의 시장조사 범위를 간략하게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은 영역들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겠다.
현지 해당국가의 투자환경, 진출사업환경, 판매, 제조, 유통, 물류, 공장입지, 투자, 송금, 투자철수, 부품조달, 노무관리, 운전자금의 조달, 금융시스템, 조세제도, 법인형태, 회계 및 세무처리, 기타 일반환경, 교육 등 여러가지 면에서 조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하겠다. 이러한 시장조사의 과정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서 타당성 검토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현지문화 및 생활환경에 적응여부 등이 우선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하겠다.


본 법률칼럼은 Cebu 교민사회를 위한 권익보호 차원에서 (주)엔젤법률투자자문이 교민연합뉴스에 독점 제공함으로 필자와 협의 없이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지 못함을 밝혀둡니다.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세부-엔젤-법률-투자자문.jpg

자료제공 : 엔젤 법률투자자문

필리핀 세부, 마닐라의 법률전문가 및 현지 변호사들로 구성된 엔젤 법률투자자문과 한국(서초) 법무법인 기연(변호사 박동혁) 새롭게 함께 합니다.
관광객 뿐만 아니라 현지 교민, 사업을 준비하시거나 영위중인 모든 분들께 가장 전문적이고 안전한 길잡이가 되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 카카오링크
댓글 달기.
세부인의 모든 정보 및 이미지의 저작권은 세부인 또는 게시물 작성자에게 있으므로 무단사용 및 불펌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