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은행 계좌 개설 가이드

philippines-bank.jpg

필리핀 중앙은행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필리핀에서 외국인이 은행계좌를 개설하려면 원칙적으로 여권과 함께 ACR(Alien Certificate of Registration)이라는 외국인 등록증이 있어야만 합니다. 즉 필리핀에서 원칙적으로는 관광비자를 가지고 있는 분은 은행 계좌를 개설 할 수 없으나, 은행에 따라서는 관광비자만 있다고 하더라도 은행 계좌를 개설 할 수 있는 은행도 있습니다. 여권은 반드시 가져가야 하며 비자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BIO DATA페이지만 보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비자상태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직원이 필리핀에 얼마나 있을 거냐고 물어보면, 최소 6개월 이상 있을 거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마다 또는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에 따라서 규정도 각각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즉 외국인이 예금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곳이라도 외화(미 달러)예금이 되는 곳도 있고 페소화 예금만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거주지역 주변 여러 은행들에 문의해서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은행일지라도 지점통합서비스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본인의 거주 근접지에 은행을 개설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준비할 것

1. 여권
여권에는 반드시 사인을 해야됩니다.(여권사인과 모든 신분증, 신용카드 뒷면 사인이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필리핀인이 은행에서 예금계좌를 만들 경우 2개의 신분증을 요구합니다만, 외국인의 경우 2개의 신분증이 없다 보니, 여권만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혹시 한국의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또는 영문 주민등록등본 등을 가지고 있다면 가지고 가면 좋습니다. 일부 은행 중에는 여권 이외의 추가로 다른 신분증(ID)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럴 때 한국의 주민등록증 등을 보여주면서 잘 말하면 대부분 여권 하나로 만사 OK입니다.

2. 증명사진 1장 또는 2장
은행에 따라서 증명사진을 요구하는 곳도 있고, 요구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증명 사진의 주의사항은 안경을 쓰는 분은 안경을 꼭 벗은 상태에서 찍은 사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필리핀에서는 안경을 쓴 상태의 증명사진은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다음날 가져다 주겠다고 하고 일단 발급 받을 수도 잇습니다.

3. 집 주소, 전화번호 또는 회사 연락처를 꼭 알아 가야합니다. 대부분 전화해서 확인합니다.


은행에서 계좌 개설

1. 은행에서 신규로 계좌를 개설하는 걸 'New Accounts'라고 합니다. 은행 입구에서 경비원이나 은행 관계자에게 'New Account' 만들려고 왔다고 하시면 신규 계좌를 만들 수 있는 창구로 안내를 해 줄 겁니다.

2. 은행직원이 서류를 2장 줄 겁니다. 하나는 'Saving Account Signature Card'이고 또 한 장은 'ATM Card'입니다. 위의 것은 예금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사인을 적는 카드이고 아래 것은 말 그대로 '현금카드 신청서'입니다. 2장을 작성하고 뒷면에 사인을 할 때는 여권의 사인과 같게 해야 됩니다. 서류를 제출하면 또 다른 서류를 주면서 다른 창구에다 예금할 돈을 내고 오라고 할 겁니다.
돈을 예금 할 때 Deposit 창구에서 해야 합니다. 즉 돈을 예금하는 창구가 별도로 되어 있습니다. 예금은 ATM 기계에서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출금 Withdraw 일일 출금가능 액이 정해져 있으므로 잘 확인하시고 많은 금액을 인출할 계획이 있다면 미리 은행창구에 통장과 본인신분증을 가지고 오후 3시 이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와 함께 예금할 돈을 주면 입금영수증을 발급해 줍니다. 꼭 잘 보관해야 합니다. ATM Card(현금카드) 만들 때 비밀번호를 적는 곳이 없습니다. 비밀번호는 고객이 직접 입력할 수 있게 은행직원이 계산기 같이 생긴 기계를 줍니다. 그러면 고객이 직접 입력을 합니다.

3. 현금카드는 며칠 후에 나옵니다. 필리핀에선 계좌를 개설하고 몇 일 후에 카드가 발급이 됩니다. 통장은 그날 수령이 가능하므로 현금카드가 발급 되기 전에도 예금 입출금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필리핀 은행은 예금통장과 현금카드 개별 요금을 지불해야 발급을 해줍니다. 즉 현금카드만 할 수도 예금통장(Bankbook)만 할 수도 있고 둘 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에 ATM기기에서는 출금만 가능하고 이체는 직원을 통해서 해야합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예금 통장보다는 현금카드를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일단 ATM 기계가 있는 곳이면 편리하게 현금을 인출 할 수 있고, 또 한국의 직불카드처럼 쇼핑몰(백화점) 같은 곳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현금카드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필리핀 은행의 특징

1. 예금에 대한 이자가 무척 적습니다. 요즘 한국도 예금이자가 적지만, 필리핀은행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물론 은행마다 이자가 약간식 다릅니다.) 필리핀 이자목적의 예금을 원하신다면 은행계좌 오픈시 미리 자신의 목적을 알리고 그에 맞는 통장개설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리핀의 Equitable은행의 이자의 예를 들어보면 1-24,999페소까지 연리 3%이고, 1,000,000페소 이상일 경우에만 연리 7%의 이자를 지급합니다. 물론 위의 사항은 은행에 따라 차이가 있고, 은행 내부 규정에 의해서 변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미화달러 통장으로 개설이 가능합니다.(은행에 따라서 개설 할 수 없는 곳도 있습니다.)
달러통장 계좌 개설이 가능한 은행 : BPI, BDO, Metro bank 등

3. 통장과 직불카드 두 가지를 다 받을 수 있는 은행도 있습니다. 현금카드의 활용 범위는 아주 넓습니다. 일반 쇼핑몰 등에 갔을 때 현금 없이 이런 은행에서 나온 카드만 있으면 물건에 대해 바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직불카드 시스템이 잘 발달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불안하게 현금을 많이 들고 다니지 마시고, 현지 은행에 계좌 만들고 현금카드를 주로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또 한국에서 처럼 쇼핑몰 등에 설치되어 있는 ATM 기계(현금자동지급기)에서 자신의 계좌에 있는 현금 인출도 가능합니다.

4. 계좌 잔고가 일정 금액 이하이면 계좌가 자동 Close됩니다. 처음 계좌를 만들 때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페소는 5000, 미화는 200달러를 예금해야 계좌를 만들 수 있고, 이 금액 이하로 되면 계좌가 Close됩니다. 가능한 최저 잔고액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유의를 해야 합니다.

5. 필리핀은 지점별로 규정이 다르고 호환이 잘되지 않습니다. 거주주변, 접근이 용이한 지접에서 계좌를 신청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용어정리

Blank(공란), Deposit(예금), Withdrawal(출금), Cash(현금), Pin(비밀번호), ATM(현금자동지급기:Automatic Teller Machine), ATM Card(현금카드), Passbook(예금통장)


필리핀 은행 소개

Bank of Philippines Islands(BPI)
부동산 재벌 아얄라(AYALA) 그룹이 대주주이며, 싱가포르의 DBS은행이 28%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자산 기준 필리핀의 1위 은행입니다.

BDO
여러 은행의 합병으로 최근 은행지점이 많이 늘어난 은행입니다. 지점이 많아 이용이 용이하고 한국어 업무가 가능한 지점도 있고 한국인 고객유치에 많은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Metro Bank
필리핀 2위 은행이며, 한국의 서울과 부산에도 지점이 있습니다. 필리핀으로 송금 등을 할 경우 수수료가 저렴하다고 합니다.
매트로 뱅크 서울지점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5가 120, 전화:02-779-2751
매트로 뱅크 부산지점 -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1동 1205-22, 전화:051-462-1091
홈페이지 주소 : http://www.metrobank.com.ph

May Bank Philippines
말레이시아계 외국은행으로 현재 필리핀에 50여 개 이상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외국계 은행으로서는 가장 많은 지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자도 타 은행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