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에서 살고보니] 자기계발

자기계발.jpg 세부에 오래 살고 보니 세부의 변화속도에 깜짝깜짝 놀랄 때가 많습니다. 영원히 정글일줄 알았던 세부섬이 빠른 속도로 도시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세부는 1차 산업으로 시작하여 수산업, 광업, 가구업 등으로 이름이 있고 또한 1986년 8개 사업체로 시작한 막탄섬의 Mepz-1,2,CLIP가 현재는 적어도 250개 이상의 공장이 입주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자상가에서 카메라를 구입하려고 Pentax를 살펴보니 세부 막탄섬에서 만들은 제품이었습니다. 또 얼마전 신문에 보니 세부에서 제일 성공한 기업인 John Gokongwei가 SRP에 18Billion를 투자해 8만 평방미터규모에 세계 최고의 몰과 휴양지 그리고 호텔을 짓는다는 계획을 발표했었고 또 오는 6월이면 막탄 국제공항청사 2가 오픈을 한다고 하며, 2021년이면 마젤란이 세부섬에 도착해 카톨릭 전파 500주년으로 세부-고르도바 제3다리가 완공된다고 합니다. 이런 세부의 변화의 속도에 한인으로 어떻게 받아들이고 또한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언제 우리 한인들도 이렇게 세부섬에서 지역경제를 움직이는 핵심리더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까요?

5가지 키워드

우리 한인들도 세부의 변화의 속도를 살펴보며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현재 세부 한인사회의 변동 중에 한 가지는 과거에 비해 젊은 사업가들이 많이 도전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도하는 분들이 많다는 점이 무척 반갑고 또한 자랑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분들을 보면 과거에 세부에서 학교를 다녔거나 영어연수를 했떤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면에서는 예전 초창기 세부에 도전했던 어른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초창기 세대는 세부라는 곳이 낯설고 또한 현지언어는 물론 영어도 잘 안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최근 젊은 분들은 영어는 물론이고 현지언어도 잘하고 또한 세부에온 이유가 세부가 좋아서 온 분들이 참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고 보면 이제 바야흐로 세부섬에서의 한인들의 도전은 이제 더 이상 언어와 문화 음식이 장벽이 되질 않는 시래도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이제 세부섬에서의 사업달의 장애물은 다름아닌 '자신'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 인체는 7년을 주기로 모든 것이 바뀐다고 합니다. 뼈가 7년능ㄹ 걸려서 교환되고 우리의 피보의 세포는 시간당 3~4만개의 세포가 죽어가고 1년이면 우리 피부세포 3.6Kg이 떨어져 나갑니다. 허파세포는 2~3주에 한 번씩 교체가 되고 간세포들은 5개월에 한번씩 교체가 된다고 합니다. 결국 우리 인간의 몸도 예전 것은 하나도 없이 날마다 새로운 세포들과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변해가는데 우리 인간의 내면의 세계도 7년을 주리고 뼈대가 바뀌듯이 우리의 삶의 뼈대가 되는 중요요소가 업에이트가 되러야 하고 모든 영역에서 새로워져야 살아있는 모습으로 건강한 삶을 살고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 5가지는 무엇입니까?

1. 시간경영

세부 열대섬에서 성공하려면 시간관리가 무척 중요합니다. 제가 처음 온 25년 전에는 세부섬은 너무 열약했고 거의 한인이 없던 시절이라 한인을 만나면 너무나 반갑고 또 각종 모임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헌데 지금은 무척 중요한 모임이 아니고서는 시간을 낼 수가 없고 시간관리를 잘 못하면 소중한 하루가 그냥 날아가 버리는 대가 되었습니다.
① 일찍 일어나라. 새벽을 활용하라.
②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확보하라.
③ 하루를 차분하게 시작하라.
➃ 시간을 기록하고 관리하라.
⑤ 할 일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라.

2. 지식경영

오늘날 개인 경쟁력의 원천은 지식입니다. 사회가 급변할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지식을 얻기 위한 책, 강연, 인터넷 등으로 꾸준히 자신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책이 최우선입니다.
① 책은 사람을 생각하게 하고 그 생각을 다듬게 한다.
② 책을 험하게 다루어라.
③ 줄을 긋고 메모하라.
➃ 구입한 후 24시간 이내에 읽어라.

3. 건강경영

저는 세부에 25년 살면서 흔한 감기 몸살을 3~4번 밖에 알아 본적이 없고 목디스크 말고는 다른 병으로 고생한 적이 없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비결은 피곤하면 무조건 잠으로 풀어줍니다. 그러하기에 건강을 유지했습니다.
① 비타민을 정기적으로 먹는다.
② 담배를 끊어야 한다.
③ 단전호흡을 습관화한다.
➃ 매일 정해진 시간에 달리기를 한다.

4. 행복경영

세부에서 제일 큰 축복은 행복이라는 단어 일 것입니다. 돈은 많지 않더라 하더라도 감사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에게 있어서 세부에서 최고의 행복은 남을 도와줄 수 있는 배려의 삶이라고 생각됩니다.
① 본래의 자기로부터 벗어나지 않도록 하자.
②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
③ 불행한 시간을 줄이자.
➃ 내가 하는 일을 즐기자.
⑤ 행복이란 마음의 상태이다.

5. 인맥경영

세부섬에서 살려면 '인적 네트워크가 곧 힘이고 부'가 되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나의 영역이 세부섬에서 어느 정도까지 넓혀가고 있는지를 늘 확인하고 모든 영역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결국 인맥이라는 것은 나의 세계를 이루어 나가는 현재 모습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① 인적 네트워크의 힘은 현실이다.
② 나에게 필요한 핵심인맥을 정확히 규정하라.
③ 나의 핵심인맥을 파악하라.
➃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확보하라.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거는 자기영영의 핵심을 시간, 목표 그리고 인간관계라고 했습니다. 세부의 축복은 그동안 느린 시간과 따뜻한 태양과 인간관계 그리고 한가로움이었는데... 이제는 세부의 시간의 속도가 빨라져 가고 있으며 현지인들도 예전처럼 온화하지만 않고 거리에서 자동차 경적을 자주 누르고 잘 양보도 하지 않으려 하고 개인주의가 강해져 가고 있습니다.
우리 한인들도 세부섬에서 자기계발을 등한시 한다면 어느날 나도 모르게 우리보다 앞서가 있는 현지인들을 쳐다보고만 있는 뒤처진 우리의 모습만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필자는 25년 전 세부에 정착하여 현재 한사랑 교회 목사, 코헨대학교 세부분교 학장에 재임중이며 UC대학 HRM학과에서 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