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샘'] 끝까지 견디는 자

[이야기 '샘'] 끝까지 견디는 자

영국의 한 변호사가 소송을 맡았다가 패배했습니다. 그 때 재판에 진 자신의 의뢰인이 목숨을 끊어버리자 변호사는 엄청난 죄책감에 시달리며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깊은 좌절감에 빠져있을 때 우연히 선박박물관을 찾아가 오래된 상처투성이의 범선 하나를 보고 있었습니다.

거기엔 그 배의 이력에 대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이 배는 1894년부터 대서양을 항해하기 시작했는데, 116개의 암초와 충돌했었고, 138개의 빙산에 부딪히기도 했으며, 13차례에 걸쳐 화재를 겪었고, 폭풍을 만나서 돛대가 부러진 횟수만 해도 207회나 달했습니다. 셀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사고로 배는 상처투성이가 되었지만, 이 배는 그 엄청난 파도의 대서양을 건너며 한 번도 침몰하지 않고, 주어진 임무를 완성했던 것입니다.

그 상처투성이의 배를 바라보던 변호사는 거기에서 큰 위로와 용기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그 배가 겪었던 수많은 이야기와 귀중한 자료들을 정리해서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에 걸어두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찾는 의뢰인들에게 재판 결과에 상관없이 선박박물관을 찾아가 그 배를 보고 오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낙심과 실의에 빠져 있었던 사람들이 그 배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놀라운 변화들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나서 2013년까지 전 세계 2,0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그 배를 보러 그 박물관을 찾았고, 관람객들이 남긴 방명록은 300권 분량이나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방명록에 가장 많이 쓰여 있는 문장이 하나 있었습니다.


“파도를 만나보지 못한 배는 없다. 인생이라는 바다에도 역시 온전하기만 했던 배는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 걱정도 염려도 없는 평안한 삶을 살기 바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인생에도 파도가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그 파도를 뚫고 가다가 암초나 빙산을 만나 인생이라는 배가 부서져 버릴 것 같은 두려운 마음도 들었을 것입니다. 세찬 폭풍 속에서 돛대가 부러져 앞으로 갈 수 있는 동력과 힘을 잃어버린 것과 같은 때도 있었을 것입니다. 예기치 않은 수많은 일들로 상처투성이의 삶을 지금까지 살아왔을 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것 자체로 여러분은 대단한 것입니다. 인생의 거친 파도와 맞설 수 있는 것은 우리 내면의 담대함입니다. 그 담대함으로 그 인생의 파도를 뚫고 여기까지 오신 것입니다.

열대과일 중에 생산량 1위를 자랑하는 게 망고나무입니다. 망고나무는 수확량이 엄청납니다.

그런데 나무의 수령이 길면 길수록 망고는 더 많이 열립니다.

나무의 수령이 10~20년대가 200~300개, 20~30년대가 1,000개 이상, 100년이 넘는 망고나무들은 5,000~6,000개 그리고 최고 기록은 한그루에서 망고가 29,000개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망고나무를 심고 적어도 10년은 지나야 열매다운 열매들을 어느 정도 수확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그런데 3~4년, 6~7년이 되었는데 별로 열매가 없다고 그 나무 베어버리고 다른 걸 심으면 장차 수천 개의 열매들을 맺을 망고나무는 볼 수 없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10년을 하면 장인(전문가)이 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말콤 그래드웰의 『아웃라이어(Outliers)』에 ‘1만 시간의 법칙’이란 것이 나오는데, 어떤 한 가지 일에 큰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1만 시간 동안의 학습과 경험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이론입니다.

하루에 3시간씩, 일주일에 20시간씩을 10년간 하면 1만 시간이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어떤 일을 시작해서 몇 년 노력했는데 열매가 없다고, 생각보다 성장이 없다고 낙심할 필요가 없는 것은 지금 여러분은 그 1만 시간을 채워가고 있고, 여러분은 점점 더 전문가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역사상 위대한 업적을 이루었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순간에 그런 인물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누구보다 인내하며, 누구보다 열심히 그 분야에서 노력하고 애썼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신약성경 마태복음 24장 13절에서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세부에서 승리하는 사람은 결국 잘 견뎌내는 사람입니다. 지금까지 잘 해 오셨는데 여기서 포기해 버리면 앞에 있는 큰 수확물은 거둘 수 없는 것입니다.

조금 힘들다고 포기하고 이 땅을 떠나는 분들을 보면 때로는 마음이 아프고 안타깝고 그렇습니다.

끝까지 견디는 자가 구원을 얻듯이, 인내하고 기다리는 자에게 하나님의 위로와 구원의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결국 이 믿음이 있는 자는 끝까지 견뎌내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을 누가 이길 수 있겠습니까?

천재물리학자인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879~1955)’의 말로 이번 이야기를 맺겠습니다.


“나는 특별한 재능이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내가 나만의 생각을 갖게 된 것은 나 자신을 성찰하면서 호기심, 집념, 끈질긴 인내심을 발휘한 덕분이다.”

그는 천재 물리학자로 불렸지만, 그는 자신을 끈질긴 인내의 사람이라고 스스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열매를 얻기 전에는 뒤로 물러나지 마십시오.

그리고 참고 기다리면 반드시 열매가 있다는 사실을 믿으십시오. 끝까지 견뎌내는 사람이 그 끝에 있는 성공과 축복의 열매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 열매를 보기 전에 포기한다면 그 열매는 영영 볼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참고 기다리는 자는 승리의 열매를 얻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