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샘'] 무엇을 받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

[이야기 '샘'] 무엇을 받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

흥미로운 자료가 하나 있습니다.

15세기에서 17세기에 우리 조선의 남성의 평균 키가 일본 남성의 평균 키보다 약 5~6cm 정도 더 컸다고 합니다.

2016년 유로 사이언스 오픈 포럼(ESOF)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한국 여성의 평균 신장은 1914년 142.2cm에서 100년 뒤인 2014년에는 162.3cm로 무려 20.1cm나 컸습니다. 179개국 중에 상승폭 1위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한국 남성도 159.8cm에서 174.9cm으로 15.1cm 커서 세계 3위의 상승폭을 기록했다는 겁니다.

물론 일본도 이 기간에 크긴 컸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국민들이 일본 사람보다 키가 훨씬 더 큽니다.

1904~1905년 한국을 방문했던 스웨덴 신문기자 ‘아손 그렙스트(William Andersson Grebst, 1875~1920)’가 쓴 『스웨덴 기자 아손 100년 전 한국을 걷다』란 책에 보면, “코레아인(조선인)들은 일본인들보다 머리통이 하나 더 있을 정도로 키가 컸다. 또한 신체가 잘 발달되었고 균형이 잡혀 있었다. 태도는 자연스럽고 여유가 있었다. 똑바로 치켜 올린 얼굴은 거침이 없이 당당하였다. 걸음걸이는 힘차보였으며 의식적으로 점잔을 빼는 것 같았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그들의 몸놀림은 일본인들의 특징인 벌벌 기는 비굴함과 과장된 예의 차리기와는 상당히 거리가 멀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 민족은 일본 사람들보다도 키도 크고, 여러 가지 면에서 분명 우수한 유전자를 타고 났습니다. 그런데 우리 조상들은 역사 속에서 수백 년 동안 일본에게 짓밟히고, 아예 나라를 뺏겨 35년간 식민 지배를 받기도 하고, 근현대사에도 경제적으로 늘 열세였습니다.

1980년에는 일본과 우리의 경제력 차이는 약 20배였고(GDP), 2000에는 9배, 2013년에는 4배까지 격차가 줄어 이제는 일본의 턱밑까지 쫓아갔습니다.

그런데 일본이 그동안 우리보다 앞섰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일본이 서구 사람들과 무역을 하지 않았었던 때인 1543년 태풍을 만나 심하게 파손된 대형 선박이 일본의 해변에 밀려왔습니다. 선원 대부분이 중국 명나라 사람들이었는데, 그 중에 세 명의 포루투갈 사람이 섞여 있었습니다. 그들은 80cm 정도 크기의 총을 갖고 있었는데, 당시 일본에는 총이 없던 시대였습니다. 일본인들은 배를 수리하고 6개월간 그들을 치료하고 숙식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그들로부터 총 3정을 넘겨받게 됩니다.

그리고 대장장이를 시켜서 6개월간 그 총을 똑같이 복제하는데 성공해 대량으로 생산해 내기 시작했고, 거기에 힘입어 일본은 임진왜란을 일으켜 우리 조선을 사정없이 짓밟고 유린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일본은 서구문물의 수용이 빠르고 적극적이었습니다. 동양에 비해 일찍이 발전되었던 서양의 문물과 학문들을 일본은 모두 수용해 자기네 것으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반면 우리 조선은 오랫동안 쇄국정책을 통해 서구문물을 거부해 오고 있었습니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 소속의 헨드릭 하멜(Hendrick Hamel)이 1653년 상선을 타고 일본 나가사키로 가던 도중에 난파되어 제주도에 표류하게 되는데, 우리 조선은 38명의 선원들을 가두고 13년 동안 귀향 보내 중노동을 시키게 됩니다. 후에 우여곡절 끝에 일본으로 탈출해서 1668년 네덜란드로 귀국하기까지의 고된 여정을 기록한 책이 그 유명한 『하멜표류기』입니다.

그리고 1865년 미국의 제너럴 셔먼호를 타고 대동강을 통해 들어오던 27세의 ‘토마스 선교사’는 조선 땅을 밟자마자 참수형을 당합니다. 그 때까지도 우리 조선은 서구 문물을 무조건 거부했었습니다.

하지만 호시탐탐 조선을 탐내던 일본이 결국 1875년 막강한 화력으로 강화도 초지진으로 밀고 들어와 우리 측에 불리한 불평등조약을 맺게 되고, 이것이 1910년 무력으로 우리나라를 식민통치하게 된 시작점이 된 사건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일본보다는 350년 정도 뒤졌지만 다행히도 19세기 후반 서구 선교사들과 함께 뒤늦게 서구 문명을 받아들여 개화가 시작되었고, 2020년 오늘날의 놀라운 영화를 누리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명(明)과 암(暗) 즉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일본이 서구문물을 빨리 받아들여 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한 것은 ‘명’이라 할 수 있고, 그렇게 얻은 힘을 주변 나라를 침략하여 제국주의 야욕을 채우는데 쓴 것은 ‘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이 발전된 서구 문물을 받아들여 근대국가로 발전해 나가는 것은 칭찬할 만한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주변 국가들보다 발전된 문물을 통해 제국의 야욕을 채우려 약한 나라들을 짓밟은 것은 잘못된 일이었고, 그런 가치와 마음들은 버렸어야 했습니다.

무엇이든 때가 있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만약 우리나라가 조금 더 빨리 서구 문명과 복음을 받아들였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러 가지로 일본에 비해 우수한 민족이었던 우리는 어쩌면 좀 더 일찍 아시아 최강의 국가로 발돋움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조심스럽게 해 봅니다.

저는 열아홉 살에 처음 교회에 나와 예수님을 영접했는데, 가끔은 ‘내가 만약 좀 더 일찍 복음을 받아들였다면… 나의 인생은 어떻게 되었을까?’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왜냐하면 저 개인으로 보자면 제가 기독교 신앙을 가진 이후 제 인생은 180도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무엇을 받아들이느냐, 어떤 길로 가느냐? 는 결국 한 사람의 인생을 완전히 다른 인생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조직이든 더 나아가 한 국가 역시 무엇을 받아들이고, 무엇을 버리느냐에 따라서 그 역사는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 내 생각과 판단으로 옳다고 여겨지는 것을 받고 버리겠지만, 그것이 그의 역사를 완전히 다르게 만들 것이라 믿는다면 그 생각과 판단과 결정은 더욱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받아들이고, 무엇을 버리시겠습니까? 그리고 그 결정은 옳다 여겨지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