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으로 가는길 ①

대학 수학 능력 시험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13
1.MITUS
2.Harvard UniversityUS
3.University of CambridgeUK
4.UCL(University College London)UK
5.Imperial College LondonUK
6.University of OxfordUK
7.Stanford UniversityUS
8.Yale UniversityUS
9.University of ChicagoUS
10.Caltech(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US
Princeton UniversityUS
12.ETH Zurich(Swiss Federal Institute of TechnologySW
13.University of PennsylvaniaUS
14.Columbia UniversityUS
15.Cornell UniversityUS
16.Johns Hopkins UniversityUS
17.University of EdinburghUK
University of TorontoCA
19.King’s CollegeUK
21.McGill UniversityCA
22.University of MichiganUS
23.Duke UniversityUS
미국-대학으로-가는길.jpg

위에 나열된 대학은 2013년 영국의 QS가 발표한 전세계 대학 순위 중 일부이다. 매년 9월이 되면 대학관계자들이나 진학 카운셀러들이 관심을 갖는 순위이다. 하지만 한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사항은 위의 순위는 전체적인 순위일 뿐 전공별 대학 순위는 전혀 다른 그림이 그려진다. 위에서 보다시피 대부분 미국과 영국 대학들이 높은 순위를 나타내고 있으며 500위 권으로 더 넓혀 보면 대부분 미국,영국, 호주의 대학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이들 국가의 대학들은 오래 전부터 학문적인 깊이나 연구 과제, 과감함 투자 등 경쟁력을 키워왔다. 우리나라도 서울대를 중심으로 포항공대, 카이스트 등 과거에 비해 순위가 많이 올라왔지만 다른 대학들은 아직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 이런 대학에 입학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가장 많은 대학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입학방법을 알아보자. 한국의 경우 11월 9일 대학 수능 시험이 치뤄진다. 하지만 미국 대학 입학을 위한 수능 시험의 기회는 많다. 미국 대학 입학 수능 시험은 ACT와 SAT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한 시험은 ACT로 작년 기준 약 160만명의 학생들이 미국에서 시험을 치뤘다. SAT는 독해, 논술과 수학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반면, ACT는 영어, 수학, 읽기, 과학 영역의 학업 성취도 평가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쉽게 말해 SAT가 수학능력평가 시험이라면, ACT는 학력고사와 같은 개념이다. 두 시험 모두 대학에서 인정하는 시험으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칼럼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ACT 시험 출제 기관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ACT는 American College Testing)의 약자로 시험이름이며 동시에 회사 이름이기도 하다. ACT Inc.는 ACT 이외에도 MBA(경영대학원) 과정 입학에 필요한 GMAT 시험 문항 개발권도 가지고 있다. ACT Inc.는 1959년에 설립된 비영리 법인으로 교육 분야 뿐 아닌 산업의 인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평가, 연구, 교육 및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인 영어 교육과 대학입학 준비 프로그램 개발

ACT Inc.는 또한 비영어권 국가의 학생들이 효과적인 영어 학습과 대학 입학 준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전담하여 집중 개발 관리할 자회사를 설립하여 전세계 130여개의 티칭센터들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ACT 프로그램의 장점은 전세계적인 교육의 품질 유지 및 향상을 위해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 감독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우수성으로 미국, 호주, 영국 등 많은 국가의 교육부와 산하 교육 기관들로 부터 인증을 받고 있다. 특히 Global Assessment Certificate(GAC) 프로그램은 9,000여명의 졸업생들이 성공적인 대학 학업 결과를 보이고 있어 많은 대학에서 인재 확보를 위해 연계를 맺고 있다.

이번 호에는 미국의 수능 시험에 대해 알아보면서 3회에 걸쳐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1. 미국수능평가시험 기관 소개
2. 수능평가시험 안내 ACT와 SAT
3. 수능평가시험 비교 (ACT vs SAT)


내용 관련 문의 : SME GAC 센터(266-7746 / 070-7500-8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