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는 필리핀의 교육제도는 우리나라 또는 미국과 틀려 학제를 인정받기가 쉽지 않았지만 2016년부터는 미국방식과 동일한 교육제도(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로 바뀌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리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더라도 미국이나 캐나다 등으로의 대학 진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국제학교와 명문 사립하교의 차이
필리핀의 학교는 공립하교과 사립하고 혹은 국제학교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필리핀 국가에서 재정적인 지원이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는 무상교육이며 고등학교의 경우에도 학비가 상당히 저렴합니다. 하지만 현지인 대상이다보니 수업자체가 필리핀어로 수업이 진행되며 한국학생들은 다니지 않습니다.
사립학교는 필리핀 상류층 자녀를 위한 학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수업이 영어로 이루어지지만, 모국어인 따갈로그 수업도 필수적으로 포함됩니다. 매년 6월에 학기가 시작되었으나 2016년도 교육제도의 변경과 더불어 2017년부터는 8월 학기 시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표적인 학교로는 마닐라의 St. Augustin, La Salle, Ateneo 등이 있으며, 세부에는 Saint Francis, Sage, Bright, Woodridge, Ateneo 등이 이에 속합니다.
로컬국제학교는 국제학교와 사립학교를 혼합한 형태의 Semi 국제학교로서 한국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전 과목이 영어로 진행되며 필리핀어 1과목과 학교에서 지정하는 제2외국어가 선택 과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학기는 7월과 8월에 대부분 시작을 하지만 학교마다 조금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학교로는 마닐라의 Reedley International School, Fountain International School 등이 있습니다.
세부에는 Cebu International Education(CIE)과 Singapore Shool of Cebu(SSC)가 대표적입니다.
국제학교는 서구권의 학교인가를 가진 법인이 필리핀에 세운 학교를 말합니다. 국제학교는 자국의 국민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외국에 체류하게 되어 자국에서 받지 못하는 교육의 혜택을 외국에서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로서 자국민을 위한 공익의 목적이 있는 학교입니다. 따라서 커리큘럼 자체가 필리핀 방식이 아닌, 해당 국가의 커리큘럼을 따라가게 됩니다. 말 그대로 미국과 영국 등의 교육을 똑같이 적용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필리핀 조기유학을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필리핀 국제학교의 입학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국제학교의 대상은 외국 학생 대상이 아니라 그 나라의 국민을 위한 학교이기 때문에 외국인의 T/O 자체를 많이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마닐라에는 International School of Manila(미국계), British International School(영국계), Japanese International School(일본계)의 학교가 있으며 세부에는 Cebu International School(미국계)가 대표적인 국제학교입니다.
필리핀 초중고 학기의 이해
사립학교는 6월 시작으로 연간 1회만 모집을 합니다. 하지만 T/O가 있는 경우에만 국제학생 등록이 가능하며 11월 2학기(3쿼터)가 시작되면 모집을 받지 않으며, 국제학교는 8월과 9월 시작으로 학생을 모집합니다.
■ 글 Raina Lee / SMEAG 글로벌 교육센터 R&D Directo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