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na쌤의 교육 가이드] 필리핀 조기 유학 · TES

필리핀 조기 유학 · TESOL 이란.jpg TESOL 은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의 약자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영어교사 양성과정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영어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Writing, Reading, Pronunciation, Speaking, Grammar, Teaching Techniques, Lesson Plan 등의 교육방법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게 됩니다.

학생들은 TESOL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영어 교육방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Practicum과 Internship을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TESOL 프로그램이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국가로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이 있으며, 기간과 목적에 따라 단기와 장기 수료증 과정과 석사 과정으로 나누어 집니다.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영어교사들이 방학을 이용하여 단기 TESOL 과정을 수료하거나 1년 또는 2년 휴직을 하고 TESOL 석사학위를 받아오는 숫자가 늘고 있습니다.

초중고교 자녀가 있는 영어교사들에게 미국 TESOL 석사과정은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휴직기간 중 TESOL 석사과정 유학을 통해 자신의 영어력 향상 및 새로운 영어교수법을 배움과 동시에 자녀들을 미국의 공립 초중고교에서 무료로 교육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에 관심 있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은 TESOL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Certificate 나 석사 학위를 받아 한국에 돌아와서 영어 교사, 사설 영어 학원 강사, 영어 관련 출판사 등 다양한 영어교육 관련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TESOL의 종류

단기 TESOL 과정 : 보통 대학부설이나 사설영어기관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기간은 1개월에서 3개월 과정이 있습니다. 보통 3 개월에 300 시간으로 intensive 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커리큘럼과 Practicum 제공여부를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TETC, TTCE, TYC 등 주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자격증 과정도 테솔의 한 분야입니다.

장기 TESOL 과정 : 장기 TESOL 과정은 대학에서 10개월 또는 1년 과정의 Certificate 프로그램과 1년 또는 2년 과정의 TESOL 석사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기 TESOL Certificate 프로그램은 단기 TESOL 프로그램과 큰 차이가 없으나 Curriculum이 좀 더 다양하며 실습위주의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석사 과정은 주로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영어 교육시장의 확장에 따라 TESOL 분야의 전문가를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TESOL Certificate 과정 보다는 TESOL 석사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영어 교사나 영어 학원 강사들의 미국 등 영어권 TESOL 석사 과정 지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TESOL의 활용

TESOL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게 되면 해외에서 활용가능하고 해외에서 발급하는TESOL 자격증으로 현직 영어교사, 강사, 기업체전문영어강사, 영어학원강사 취업 시 활용할수있습니다.

또 한 최근 들어 방과 후 수업에 따른 초등학교 전담영어교사, 공부방운영,개인교습 등 다양한 분야에 확대 활용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서의 유리한 취업에 있어 더 많은기회를 가지게 되는 TESOL 자격증은 영어강사의 필수 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수한 Teaching 능력과 영어 실력을구비하고 동시에 TESOL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해외에서 영어교사로서 활동 하실 수 있습니다.


■ 글 Raina Lee / SMEAG 글로벌 교육센터 R&D Dire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