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OL, TEFL, FESL, CELTA의 차이점
테솔(TESOL) : Teaching Englia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약자.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비영어권 국가에서 영어를 가르치도록 자격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테플(TEFL) : 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약자.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비영어권 국가에 사는 학생들에게 외국어로서 영어를 지도하도록 자격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TESOL과 유사합니다.
테슬(TESL) :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의 약자. 제 2외국어인 영어를 가르치는 영어 교육학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는 TESOL 이나 TEFL과 같지만 TESL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이 영어권 국가에서 영어를 영어로 지도하는 교수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셀타(CELTA) : Cambridge Certificate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to Adult의 약자. 영어를 가르치는 교육을 이수했다는 것에 대한 자격증을 의미합니다. 현재 전세계 38개국의 200여곳에서 CELTA 프로그램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마다 7000명 정도가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CELTA는 주로 영연방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위의 네 프로그램 모두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의 균형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영어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테솔협회가 있는 미국에서는 TESOL이, 테슬협회가 있는 캐나다에서는 TESL이, 영국식 영어권 국가에서는 CELTA가 더 많이 알려져 있을 뿐입니다. TESOL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검색하시다 보면 쉽게 TKT란 것을 접하게 됩니다.
테솔 코스의 능력을 측정하는 TKT
TKT라고 하는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OL(Teachers of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양성 코스입니다.
TKT(Teaching Knowledge Test)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테솔 코스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이를 절대적인 평가 점수로 자신의 영어 실력을 숫자로서 측정해 줍니다.
TKT 시험은 영국의 캠브릿지 대학교의 ESOL이란 기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영어 교수법을 3가지의 독립된 모듈(Module)로 나뉘어서 상세하게 테스트를 하여 각각의 모듈별로 점수를 내줍니다.
TKT 시험을 치고 나면 각각의 모듈별로 자격증이 나와 총 3장의 자격증을 획득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시험 결과는 Band라고 표기되며 Band1, 2, 3, 4로 구분되며 Band4가 가장 높은 점수입니다.
각각의 모듈은 8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80분간 시험이 진행됩니다. Band3의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55~60개 정도를 맞으셔야 합니다.
모든 80문항 모두 객관식이며 시험시 Answer Sheet이 따로 주어지며 연필로 마킹하셔야 합니다.
TKT는 캠브릿지 대학교에서 인증해 주며 대학 부설 ESOL이란 기관에서 담당 합니다.
각 모듈별 응시료는 72불 가량이며 모듈이 3개이므로 220불 내외의 시험비가 들겠습니다. 시험 결과는 시험을 치른 날짜로부터 약2주 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글 Raina Lee / SMEAG 글로벌 교육센터 R&D Directo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