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이언스(CS)와 컴퓨터 엔지니어링(CE) 어떻게

컴퓨터 사이언스(CS)와 컴퓨터 엔지니어링(CE) 어떻게 다른가?.jpg 컴퓨터는 대학 전공 가운데 가장 인기가 있는 전공이다. 최고의 직장인 구글이나 페이스북, 애플사에 입사하려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공이다. 그러나 막상 컴퓨터 전공을 대하면 이름을 구분할 수 없는 여러 전공을 보게 된다. 대학마다 개설돼 있는 단과 대학이 다르다. 컴퓨터 사이언스를 보면 인문대학에 개설돼 있는 경우도 있고, 공대에 개설된 경우도 있다. 동시에 개설된 대학도 있다.
UCLA를 보면  Linguistics+Computer Science(언어학+컴퓨터과학)은 인문대에 개설돼 있고 공대에는 ◀ Computer Science, ◀ Computer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Computer Engineering 등 이름의 전공이 개설돼 있다. UC 버클리에는 인문대에 Computer Science가, 공대는 EECS(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가 개설돼 있다. 이렇게 UC 계열 대학들에는 세분화된 컴퓨터 전공이 개설돼 있다.
매우 복잡해 보이나 큰 틀에서 구분이 가능하다. 컴퓨터 전공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소프트웨어를 학문하는 컴퓨터과학(CS.Computer Science)와 하드웨어를 학문하는 컴퓨터공학(CE.Computer Engineering)으로 구분할 수 있다.


CS 프로그래밍 중점 , CE 하드웨어 치중

▶ 컴퓨터과학(CS) : 소프트 웨어를 학문하는 컴퓨터과학(CS)은 큰 틀에서 총 4가지로 나뉜다.
1) 컴퓨터 이론, 2) 알고리즘(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맵-지도), 3) 프로그램 언어, 4) 설계
단단한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논리 데이터학(Data Science) 지식도 공부한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코딩이 기본이다. 창의적 사고가 무엇보다 요구된다. 대학 졸업 후 소프트 엔지니어로 취업해 현역 프로그래머 활동이 가능하고, 새로운 기술이나 연구에 몰두하고 싶다면 대학원과 박사학위 취득을 고려해보기 바란다.
미국에서 컴퓨터과학(CS) 전공이 개설된 대학은 815개 대학이다. 대표적인 대학으로는 MIT, 스탠퍼드, 하버드, UC 버클리, 프린스턴, 카네기멜론, 조지아텍, 캘텍 ,워싱턴대, UCLA 등이 있으며 꼭 이 대학을 졸업해야 구글, 아마존에 가는 것은 아니다. 대학이 아니라 실력이다.

▶컴퓨터공학(CE) :컴퓨터 공학은 엄밀히 말해 전자공학(EE. Electrical Engineering)을 기반으로 컴퓨터와 관련된 전자공학을 컴퓨터과학을 접목한 전공이라고 보면 된다. 컴퓨터 공학(CE) 전공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두루 공부하게 된다. 하지만 전자공학을 기반으로 두고 있기에 하드웨어 공부 비중이 크고 소프트웨어와의 비율은 6 대 4에서 많게는 7 대 3 정도로 배우게 된다. 전자회로 원리를 공부하고 회로 설계 반도체 물리학 각종 컴퓨터 언어들도 섭렵해야 하는 쉽지 않은 공부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를 설계한다고 하자. 컴퓨터 과학자(CS)는 인간이 운전을 위해 인지해야 하는 요소들을 공부하고 주행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연구하며 가장 효율적인 운전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짤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공학자(CE)는 자율 주행 프로그램이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들 즉 주변의 모든 사물을 365도로 읽어내고 움직이는 사물들의 방향과 위치 거리 속도를 빛의 속도로 계산하는 카메라를 개발하고 프로그램과 결합하는 일을 맡는다.
CE General 전공이 개설된 미국 대학은 289여 개가 된다. 컴퓨터 공학으로 대표적인 대학들로는 MIT UC 버클리 스탠퍼드 카네기멜론 듀크 미시간대 텍사스대 캘텍조지아텍 워싱턴대 코넬이 꼽힌다. 자신의 능력과 경제적 상황에 맞는 대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문의 : 위챗 phdlee1728(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