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취업 비자, 한국 자격증 호환 어려워...

최근 미국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과 그 학부모들의 선택에 뚜렷한 특징이 있다. 취업이 잘 되는 전공과 취업률이 높은 대학에 대한 관심이다. 그 예로 의대, 치의대, 약대, 수의대, 간호대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공인회계사, 보험회계사도 해당된다.

여학생들 가운데는 미국 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하고 미국병원에 취업을 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간호학 분야가 여성 직업이라는 인식을 깨고 남학생들 가운데서도 간호학을 전공해 간호사가 되려는 학생들도 생기고 있다. 그렇다면 유학생들 가운데 간호학을 전공해서 미국에서 취업을 하려고 하는 계획은 바람직한 것일까? 정말 취업이 잘 되고 또 연봉도 높은 '미래가 있는 전공'일까?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직업으로서 미국 간호사에 대한 정보들이 많다. 간호사가 좋은 직업이라고 대체적으로 평이 좋다. 이 글은 거의 간호사 직업에 종사하는 한국인들이 올려놓았다. 이미 그분들은 간호사의 자격을 얻고 미국에서 취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다. 미국 간호사의 평균 연봉은 4만 달러다. 경력이나 학력에 따라 8만 5000달러도 받을 수 있다. 미국은 2020년까지 101만 명 이상의 간호 인력이 부족할 것을 ㅗ예상된다. 여기까지 보면 간호학을 전공하고 간호사가 된다는 계획은 괜찮다. 유학생으로 미국 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하고 미국 병원에 취업을 하면 매우 미래가 밝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첫째는 간호학을 전공하고 이후 취업의 가능성이고, 둘째는 취업 후 안정적인 비자 취득 가능성이다. 미국은 간호학(Nursing)이란 전공을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즉 필요한 이공계 전공으로 분류해 놓고 있지 않다. 미국은 415개 전공을 STEM전공을 분류해 놓고 비자 신청 시 혜택을 주고 있다. 그런데 간호학은 포함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한국 학생이 미국 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하고 미국 병원에 취업을 하려고 할때 어떤 비자를 받아야 할까? 대학을 졸업하기 몇 개월 전에 OPT 비자(임시 취업 비자)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해야 한다.

필자가 알기에는 간호학을 전공한 학생이 E3 비자를 받을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E3 비자는 유효 기간이 2년이고 영주권을 신청할 수 없다. 간호학 전공자가 E3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문가에 다시 문의할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한 학생이 미국 병원에 취업을 하고 안정적 취업을 위해 H1B 비자를 신청해야 한다.

이 경우 매년 4월에 있는 H1B 비자 추첨에서 한번 탈락을 하면 무조건 귀국을 해야 하는 ㄴ상황이다. 한국 간호사 자격이 없기 때문에 한국 병원에 취업을 할 수도 없다.

십 수 년 전에 미국이 간호사 인력 부족을 메우기 위해 외국인으로 RN(4년제 졸업 후 얻는 간호사) 자격을 획득하면 미국 영주권 쿼터를 준 시기가 있었다. 이를 통해 많은 한국 간호사들이 미국 RN 시험을 보고 미국으로 건너가서 영주권을 취득하고 현지 취업을 했다. 이제 그런 시기는 지났다. 미국에서 유학생이 간호학 전공을 하더라도 취업의 높은 문턱을 넘기가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 미국 간호학과 교수들도 외국인 간호학 전공자들에게 '신중하게 진로를 선택하라'라고 조언을 한다. 필자도 역시 간호학을 하려는 학생들ㅇ게 자신이 평생 하고 싶은 직업이라면 앞뒤 가리지 말고 간호학을 전공하지만 취업이 잘되고 연봉이 높은 전공으로 분류해 선택하지는 말라 조언을 한다.


문의 : 위챗 phdlee1728(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