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가 빵꾸를 낸 아침입니다. 왜 이 나라에서 이멀전시는 월급 바로 다음날 일어날까요? 효~~ 아직도 적응안됨~~”
“휴일 다음날, 가불 다음날, 비 오는 날도 포함요 ㅎㅎ”
“ㅎㅎ 똑같은 사람도 여러번 죽더 라구요. ㅎ”
“저도 예전에 하도 아버지 장례만 몇번 치러서 의심했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본인 엄마가 여러번 재혼으로 스텝 파더... 형제들의 아빠라서 참석해야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그건 이해가 되더군요.”
“예전에는 애가 아프다고 직원이 조퇴해서 자기부인과 병원에 같이 가는거 이해가 안되었는데 지금은 이해가 됩니다. 또 가족의 경조사에 아빠가 참석이나 도움을 안주면 의무와 책임을 못하는거라 부인이 당연하게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니 가족 중심의 필리핀이나 동남아시아가 이해가 안가지요. 어쩌면 이 나라 사람들이 더 인생을 즐기며 사는것 같아요. 본인의 만족과 행복에 최선을 다하잖아요.”
- 카카오 오픈채팅 세부길잡이 Talk 중에서 -
넷째, 애들 사교육 부분....
장점 : 집 밖에만 나가면 예체능 각 과목별로 학원들이 수두룩합니다.
각 과목별로 시간대로 골라잡아 보낼수 있습니다. 별별 신기한 취미도 배울수 있습니다. 애들 적성에 맞게 어른들도 그렇고요 ...... 살사댄스 탭댄스, 바둑, 스포츠 센타도 많고 배울곳도 많고
이것만큼은 선진국 미국도 못 쫒아오는것 같습니다. 필리핀에도 선생들이 직접 집에 찾아와서 가르키지만
한국처럼 예체능 선생님 구하기도 쉽지 않고 또 그 비용도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다양하게 배울곳도, 선생도 없을 뿐더러 강사의 질도 떨어집니다.
단점 : 애들 뺑뺑이 돌리기가 쉽습니다.워낙 버라이어티한 종류의 학원들이 많다 보니 일주일내내
어른보다 더 바쁜 아이들로 만들기가 쉽습니다. 내가 그러고 싶지 않아도 분위기에 쓸려갑니다.
학원에 보내 학교공부 보강하고 영어 학원 피아노 학원 운동 학원 한가지 씩만 보내도 그 돈도 무시못하고 애들 얼굴 보기도 힘듭니다.
다섯째, 넓은 차선의 도로와 잘 정비된 길들....
장점: 외국에 나가도 한국처럼 4차선 8차선등으로 길이 뻥뻥 뚧여있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그 위에 길 상태도 좋지요... 이곳은 길도 나쁘고 도 비가 많이 와서 자주 함몰 됩니다. 상하수도 시설도 잘 안되어 있어 우기때에나 폭우가 쏟아지면 차량 침수나 그로인한 통제가 일상 다반사 입니다.
한국은 그에비해 길이 좋으니 기름값도 절약되고 길이 넓으니 차도 많이 안 막히지요.
단점: 도로정비 비용이 많이 들겠더군요. 그리고 지방 지치제나 구단위로 많은 세수를 확보하기 위해 멀쩡한 타일 교체나 아스팔트를 재정비 하기도 하구요...
여섯째, 24시간 운영되는 각종 서비스업들....
장점: 피씨방, 당구장, 마사지업, 스포츠센타, 분식집, 노래방, 만화가게, 음식점등등 각종 유흥거리등의 24시간 영업하는곳이 많은 나라가 한국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국에서의 밤시간은 필리핀보다 짧습니다.오밤중에도 놀러갈곳도 놀곳도 많습니다. 밤 6시만 되면 깜깜해져 별반 할것도 없는 필리핀, 그래서 애가 많은가 봅니다.
한국은 케이블 티비에서도 각 종류별로 왜케 재미난 방송들이 많은지....
단점: 유흥이나 밤놀이로 시간 때울수 있는곳들이 많은고로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짧아지고 생활도 불규칙해 지는건 확실합니다. 한국에만 갔다 하면 애 어른 할것 없이 밤 12시 1시까지 잠 안자고 놀수 있습니다.한국만 가면 취침시간이 늦어집니다.
이곳에서는 별다른 할일이 없어 잠자리에 일찍들어 아침 일찍 일어납니다. 그덕에 쓸데없는 지출도 줄어드나 가끔은 너무 갈곳이 없고 잠만 너무 길게 자다 보니 사람이 단순해지고 멍청해 지는것 같기도 합니다. 외국에 살면 한국 명절이 없습니다. 일부러 명절 기분을 내려고 찾아먹지 않으면요... 애들은 변함없이 학교에 가지만 제 마음은 추석입니다.
그러니 내나라가 가장 좋은 나라다.... 하고 생각하시고 즐거운 추석, 이곳에서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