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시, 경전철 시스템 도입 가시화

세부시, 경전철 시스템 도입 가시화.jpg 세부시가 곧 경전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의 효율적이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스템으로서의 경전철을 만들기 위해 현지 기업과 외국 기업은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와 긴밀히 협업하고 있다. 이 컨소시엄의 대표이자 프로젝트 개발자인 크리스 코(Chris Kou)는 컨소시엄의 고위 자문위원인 첸 히안 카(Tjen Hian Ka)가 이끌었던 팀이 2017년 마지막 분기부터 교통부와 일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컨소시엄은 이번 연도까지 일의 진행이 끝날 것이라고 예측한다. 2018년까지 각종 필수 허가서와 서류 구비를 완료한 뒤, 2019년 초에 건설이 즉시 시작될 것이라고 코 대표는 말했다.

코 대표는 첸 자문위원이 싱가포르 SAA 현지법인의 전무이사며 중국과 싱가포르의 건설 업계에서 인정받는 인물이라고 밝혔다. 첸의 회사는 싱가포르 지하철 및 경전철 시스템의 디자인과 건설 관리에 50% 이상 참여했다.

코 대표는 첸의 그룹이 교통부를 통해 로드리고 두테르테(Rodrigo Duterte) 대통령에게 전달한 제안서에는 메트로 세부 경전철을 디자인-자금-건설-운송 및 관리 프로젝트를 통해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세부 경전철 프로젝트가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프로그램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제안은 지하철 구간이 있는 경전철을 세부시의 중앙 상업 지역에 건설하는 것이다,”라고 코 대표는 말했다.

그는 세부 경전철을 건설할 때 기존의 교통에 혼란을 최소한으로 줄일 것이라며 장담했다.
경전철 프로젝트는 두 단계로 시행될 것이다. “제1단계에서는 메트로 세부 지역을 관통하는 두 선을 만들 것이다. 이 단계는 중앙선과 세부에서 막탄으로 가는 공항선을 포함한다,”고 코 대표는 말했다.

우데나 인프라 코퍼레이션(Udenna Infrastructure Corp.)의 마누엘 하모니어(Manuel Jamonir)는 전철 호선이 칼칼시(Carcar City)부터 다나오시(Danao City)부터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세부 경전철의 제1단계에서 메트로 세부 대부분을 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2단계는 통근 열차가 될 것이고 이 계획의 실행은 경제, 인구, 미래의 교통 수요 및 기타 요소를 고려할 것이라고 코 대표는 덧붙였다.
프로젝트 개발자는 경전철이 세부 주민에게 세부시 중앙 상업 지역의 교통 상황을 완화할 수 있는 빠르고, 믿을 수 있고 효율적인 교통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는 자문위원의 말을 인용했다.

코 대표는 첸의 그룹이 다음 50년 동안의 추정 승객 수 및 현재의 도로 상황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전철과 같은 프로젝트에선, 계획 전문가를 찾고 그와 상담해야 한다. 실행 단계에서, 우리는 방해를 최소한으로 해야 하며 기존 도로 사용자 및 도심 거주자의 불편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고 코 대표는 강조했다.

세부 경전철의 제1단계는 가능한 가장 이른 시간에 시작될 것이며 모든 현장 작업은 2022년까지 완료하는 것이 목표라고 그는 말했다.


■ 출처 SUNSTAR / 번역 현석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