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세부분관 주최, PRO7 ·이민국이 함께 진행한 201


지난 25일 목요일 오후 6시 아얄라몰 인근 세부시티 스포츠센터에서 세부 한인들과 함께하는 <안정종합대책회의>가 개최되었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총기피살 사건 등 강력 사건에 대한 우려 등으로 안전한 생활 영위와 최근 마닐라 등에서 이슈가 되었던 필리핀 이민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주세부분관(분관장 오승용 총영사)의 주최로 비사야 지방 경찰청(PRO7)과 세부 이민국을 초청해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는 주세부분관 오승용 총영사, PRO7 디볼드 시나스(Debold M Sinas) 경찰청장과 세부시, 만다웨시, 라푸라푸시 등 각 지역 경찰서장들과 BI-CEBU(세부 이민국) Alien Control Office - 조엘 발란시아가(Joel Valencia.Jr)국장 및 이민국 관계자, 세부한인회 조봉환 회장, 다이빙 협회 장태환 회장, 세부여성회 양성애 회장, 김명규 선교사 협회장, 박노택 우리은행 법인장, 윤종륜 KEPCO SPC 법인장, 오영훈 경찰영사, 세부 코리아데스크 심성원 경감 등을 비롯 항공사, 여행사협회, 어학원 협회 등 각 단체의 회원들과 일반 한인 참가를 포함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오승용 총영사는 인사말을 통해, 2018 한인 안전 종합대책회의 개최의 취지와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
“오늘 이 자리는 금년 들어 하루가 멀다하고 보도되는 총기피살 사건으로 인해 메트로 세부 지역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상황과 최근 마닐라 지역에서의 외국인 대상 불법 체류에 대한 이민국의 단속 강화 조치를 감안하여, 현지 경ㅇ찰 및 이민국과의 소통의 자리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마련하였습니다.
안전에 관하여 우리가 한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최근 5년간 세부지역에서 발생한 우리 국민 피살 사건 희생자가 모두 이곳에 삶의 터전을 잡고 장기 체류하였던 분들이라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분석내용을 토대로 강력사건 예방을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할지 함께 의견을 나누면서 점검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정부는 필리핀 경찰의 수사역량강화를 위한 원조사업의 일환으로 130대의 순찰차를 지원, 이중 25대가 세부에 인도되었습니다. 또한 금년중 143대의 순찰 오토바이와 수사 장비들이 추가로 필리핀 경찰에 지원될 예정입니다.
이와같은 이런의 안전강화 조치들이 치안 환경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나 불법 총기 소우 만연과 청부살인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근본적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님을 인식하고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필리핀 정부의 불법 마약 단속, 범죄와의 전쟁이 지속되고 있고, 내년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안전에 대해 더욱 신경을 써야할 시점입니다.”

이후 먼저 PRO7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디볼드 시나스 경찰청장이 직접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토대로 세부를 비롯한 중앙 비사야 지역의 경찰 조직과 각 분야별 경찰소개, 한국인에 관한 범죄 통계 등을 발표했다.

이후 조엘 발란시아가 이민국장의 인사말이 이어지고 이민국 전담 변호사인 브랜돈 에나드의 발표로 각 상황에 맞는 비자와 비자 취득 방법 및 자격 등에 대한 포괄적 발표를 진행했다.

PRO7과 이민국의 발표 사이 참가자들이 해당기관에 궁금했던 사항을 직접 질문하고 책임자로부터 직접 답변을 듣는 질의 응답시간도 이어졌다.
회의 내내 진중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던 이날 회의는 예정했던 2시간을 훌쩍 넘겨 3시간 동안의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어진 후, 준비되었던 저녁식사를 함께 했다.
참가한 한인 관계자들은 ‘한인안전 종합대책회의’에 대한 취지와 필요성에 대해 모두 공감하며, 이 회의가 정례화되어 내년에도 더욱 실질적인 교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개최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오승용 총영사를 비롯한 세부분관에게 전달했다.


PRO7관련 Q&A

Q 아직 세부에 오지 않은, 하지만 세부로의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많은 잠재 방문자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세부는 안전한가’입니다. ‘세부가 안전한가’에 대해 세부지역 경찰청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A 세부는 명백하게 안전한 곳입니다. 물론 우리가 안전을 담보하는 이들에게는 적절한 배경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안전하고 합법적인 행동을 영위하는 모든이들을 세부는 환영하며, 그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하지만 만약 마약이나 그 어떤 불법적인 행위를 이곳 세부에서 시도한다면 그들에게 이곳은 더 이상 안전한 지역이 아닙니다. 당신이 위법적인 행위를 고려한다면 당신을 위해 세부를 떠나라고 권합니다. 당신에게 세부는 위험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안전하고 합법적인 이유와 행동으로 세부에 온다면 단언컨대 “Cebu is good and safe.”

Q 막탄의 마리바고 지역은 밤 늦은 시간에도 관광객들이 거리를 걷고, 다양한 세부를 체험하기 위해 지나는 지역입니다. 관광객이 많은 까닭에 금품 강탈, 위협 등 다양한 범죄 위험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관광 특구인 이 지역에 24시간 운영하는 경찰 파견소나 출동 서비스를 고려해주실 계획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A 우리 경찰은 항상 여러분의 곁에 있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늦은 시간이라도 만약 문제가 있어 신고를 하면 우리 경찰들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동합니다. 라푸라푸 경찰서에서도 마리바고 지역의 24시간 순찰이나 경찰 파견소에 대해 고민하고 필요하다면 앞으로 설치를 긍정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Q 많은 한국인들이 셋업범죄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내가 소지하지 않았던 마약이나 총기류가 내 가방, 혹은 자동차, 집에 숨겨져 있고, 갑자기 출동한 경찰에 의해 나도 모르는 그 물건들이 발견되어 경찰에 연행되고 구금되는 조작된 범죄 일명 ‘셋업’ 사건이 발생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A 만약 그런 이유로 체포가 된다면 여러가지 해결책을 찾아야 하겠지만, 가장 추천드리는 건 좋은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입니다. 변호사를 통해 혹은 주변에서 당신이 그런 혐의를 갖지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줄 사람들을 찾아 침착하게 무혐의를 입증할 수 있도록 시도해야 합니다. 경찰 역시 그곳을 찾아갔다면 어떠한 정보와 제보에 의한 출동일 것입니다. 따라서 경찰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무혐의를 입증할 수 없다면 경찰들은 메뉴얼 대로 따라야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인을 도울수 있는 한인회 혹은 세부 영사관과의 상의나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무슨 일이 있어도 경찰들에게 현장에서 큰 소리를 내거나 논쟁하지 말길 바랍니다. 그런 행동들은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Q 세부에 많은 학생들이 와서 영어를 배우는데 가끔 그 친구들과 사건에 연류되어 경찰서에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를 유연하게 구사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긴장하고 겁을 먹어 더욱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이 학원 매니저나 도움을 줄 사람들에게 연락할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해줄 수 있을까요?
A 여기서 짚어볼 문제는 경찰서에 연행되는 상태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많은 부분 음주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술에 취한 경우 한국인들은 한국말만을 되풀이 하죠. 저희 경찰 역시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어를 아는 경찰들을 배치시키려 노력합니다. 코리아데스크나 영사관의 담당자에게 연락이 닿을 때까지 기다리기도 합니다. 그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게 가장 좋은 일이지만, 만약을 위해 우리 세부경찰들은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한국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민국 관련 Q&A

Q 한국발 항공기가 대부분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막탄국제공항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도착하는 인원에 비해, 그 시간 입국수속을 진행하는 이민국 직원들이 너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때문에 수속을 받는 시간이 1시간 이상 길어지는 일이 종종 있어 많은 여객들이 피로를 호소하곤 합니다.
A 입국수속 시간에 대한 여러분들의 불편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입국수속을 진행해야 하는 이민국 직원의 입장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민국에서도 인원 충원을 준비하고 이미 19명을 충원했습니다. 적절한 업무를 익힌 후, 직원들이 매월 10명 이상 입국수속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니,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Q 9g 비자의 표준 기간은 어떻게 지정되는지 궁금합니다.
A 9g 비자의 표준 기간은 우선 노동청의 노동 허가서에 그 기준을 잡습니다. 만약 노동청이 1년의 기간을 유예했다면, 이민국은 1년 기간의 9g 비자를 발급합니다. 2년, 3년이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만약 노동청에서 어떤 이에게 5년 기간의 외국인 노동허가증을 발급했다 하더라고, 이민국은 3년간만 유효한 9g 비자를 발급하게 됩니다. 3년 기간이 이민국이 1회에 발행하는 9g 비자의 최대 기간입니다. 물론 연장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