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가 일어난 시장직

변화가 일어난 시장직

세부시, 만다웨시, 라푸라푸시는 5월 13일에 있었던 선거 이후에 새로운 시장이 들어설 것이다.

지난 13일 오후 11시, 결과 집계가 완료되지 않은 44개의 선거구가 남아있었지만, 토마스 오스메냐(Tomas Osmena) 세부시 시장은 에드가르도 라벨라(Edgardo Labella)에게 패배했음을 인정했다.

오는 6월 30일부터, 라벨라가 시장으로, 마이클 라마(Michael Rama)가 부시장으로 임명될 것이다.

라벨라는 759개의 선거구 중 715곳에서 23만 232표를 얻은 오스메냐를 제치고 25만 558표를 받았다.

오스메냐 시장은 선거 패배에 관한 성명문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렸다. 성명문 일부에서 그는 “난 누구도 나에게 미안한 감정을 느끼지 않았으면 좋겠다. 난 괜찮아질 것이다. 내가 우선순위가 아니라 여러분들이 우선 순위다. 내가 시장으로서 한 모든 것들은, 세부를 위해서 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라마 전 시장은 22만 1665표를 받은 마리 안 데로스산토스(Mary Ann de los Santos)시의원을 24만 7059표로 제쳤다.

라울 델 마르(Raul del Mar)와 로드리고 아벨라노사(Rodrigo Abellanoa)는 세부시 지역구 2곳에서 재선됐다.

조나스 코르테스(Jonas Cortes) 의원은 루이기 퀴숨빙(Luigi Quisumbing) 시장을 상대로 대략 4만 3천표 차이로 선거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코르테스의 러닝메이트였던 글렌 버르시드(Glenn Bercede)는 카를로 포추나(Carlo Fortuna) 부시장을 대신할 것이다.

에마리 롤리팝오아노-디존(Emmarie“ LolypopOuano-Dizon)은 제6 지역구를 대표하는 의원으로 당선됐다.

2022년 선거를 시작으로, 만다웨시는 개별 구역으로 될 것이며 하원 의원을 갖게 될 것이다.

라푸라푸시에서는 주나르드 찬(Junard Chan) 의원이 아르투로라다자(Arturo Radaza)를 2만여 득표 차로 시장 선거에서 승리했다.

찬 의원의 러닝메이트인 셀시 시토이(Celsi Sitoy)는 오는 6월 30일부터 부시장으로 활동할 것이다.

이번이 마지막 임기인 파즈 라다자(Paz Radaza) 시장은 라푸라푸시 의원으로 당선됐고 그녀의 딸인 아일린(Aileen)은 하원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이번 선거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산 페르난도(San Fernando)에서는 라캄비니 렐루야(LakambiniReluya) 현 시장이 6천표 차이로 루벤펠리시아노(Ruben Feliciano)를 상대로 승리했다.

렐루야 시장은 2만 1,396표를 받은 반면, 펠리시아노는 1만 5,084표를 받았다.


출처 SUNSTAR / 번역 이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