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한 소사이어티 공식 출범 기념 특별세미나 개최

필·한 소사이어티 공식 출범 기념 특별세미나 개최

‘한·필 미래관계 강화, 70년의 발전을 넘어’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은 11월7일(목) 보니파시오 샹그릴라 호텔에서 한·필 정계, 경제, 언론 및 학술 분야 유력인사 110여명을 초청하여 한·필 수교 70주년 기념 필·한 소사이어티 출범 기념 특별세미나를 개최하였다.

특별세미나는 총 3세션로 구성되었으며, 한·필 정치·경제·학술교류에 관한 각 세션별 양국 발제자의 발표와 참여 토론자들 간의 내실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세미나에는 장재복 외교부 공공외교대사, 이혁 한·아세안 센터 사무총장, 김영선 전 인도네시아 대사, 최원기 국립외교원 교수,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 연구소 박사,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소 연구원 등 우리측 인사와 Ann K. Hofer 하원외교위원장, Meynardo L.B Montenalegre 필리핀 외교부 차관보, Allan B. Gapty 필리핀 무역산업부 차관보, Jonathan L. Uy 국가경제개발청 차관, Danilo L. Concepcio UP 총장, J. Carlitos G. Cruz SGV 회장 등 필리핀 인사를 포함하여 총 110여명 양국의 주요인사들이 동 특별세미나에 참석하였다.

한동만 대사는 개회사에서 금전 세미나가 1949년 한·필 수교 이후 지난 70년 간 양국 관계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필·한 소사이어티를 중심으로 향후 70년 이후에도 양국의 우호관계가 더욱 공고히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한편, Meynardo L.B Montenalegre 필리핀 외교부 차관보는 환영사를 통해 이번 한·필 수교 70주년 및 필·한 소사이어티 출범 기념 특별세미나 주최한 주필리핀 한국대사관과 한동만 대사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서, 한국은 필리핀의 경제 정치 문화 교육의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양국간의 각별한 우정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하였다.

양국 정부, 정계, 경제계 인사 15명이 창립 발기인이 참여하여 정식 출범한 비영리 단체 필·한 소사이어티는 양국간 교류 확대 및 협력증진을 위한 만관재계의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필리핀 상원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축하 및 동 계기 두테르테 대통령 방한을 환영하는 축하는 결의안을 채택(11.5일)하였고, 하원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축하하는 결의안을 조만간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