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택시강도, 소매치기 등 연말각종 범죄 피해주의

필리핀 택시강도, 소매치기 등 연말각종 범죄 피해주의

필리핀의 연말 분위기는 다른 어떤 나라보다 뜨겁습니다. 공무원들도 장기간 휴가를 가는 바람에 기대했던 행정 서비스가 더 늦어 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연말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서 금전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강도나 소매치기, 절도 등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대담하게 범죄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때보다 연말에 보다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에 발생했던 범죄 피해 사례 및 이에 대한 예방 대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합승을 가장한 택시 강도 사건

‘19. 11. 중순 저녁 11시경 경 마닐라 시에서 필리핀에 관광을 온 한국인 남성이 호텔로 가기 위해서 택시를 탔습니다.

그런데 뒷좌석에는 다른 필리핀 손님이 타고 있었는데 늦은 시간이고 쉽게 택시를 잡을 수가 없어서 그냥 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타고 나서 얼마 후 뒷좌석에 앉아 있던 사람이 칼을 들이밀고 가방과 지갑을 빼앗은 후 피해자를 내려놓고 달아나 버렸습니다. 그 택시 기사도 같은 공범이었던 것이고, 한적하고 어두워서 택시 번호도 제대로 볼 수 없었습니다. 


▣ 소매치기 미수 어린이 꿀밤 한 대가 아동학대죄로 몰린 사건

‘19. 11. 중순 경 막탄 뉴타운 지역에서 세부에 관광을 온 한국인 남성이 길거리를 걸어가고 있던 중 여러 명의 아이들이 접근하여 주위를 분산시키더니 아이들 중의 한 명이 주머니 안에 있던 휴대폰을 훔쳐 달아나 버렸습니다.

다행히 휴대폰을 들고 도망가는 아이를 쫓아가 잡을 수 있었습니다. 휴대폰을 되찾고 괘씸한 마음에 그 아이 머리를 한 대 쥐어박았습니다. 그런데 먼발치에서 이를 보고 있던 필리핀 남성이 접근하여 왜 아이를 때리냐고 하면서 경찰에 신고를 하였습니다.

한국인 남성은 아동 학대죄로 체포되고 경찰 지구대로 연행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충분히 정상히 참작될 수 있는 상황이지만 필리핀에서는 현행범으로 체포될 경우 죄의 경중에 따라 12시간, 18시간, 36시간 동안 구금이 되어야 하고, 이 시간 동안 합의가 안 될 경우 검찰에 파일링(사건 접수)이 되고, 검찰은 혐의 인정시 기소를 하게 되고 보통의 경우 보석금을 내고 불구속으로 재판을 받게 되는데 보석금 내기까지 이삼일이 소요되어 이 기간 동안 경찰 지구대 유치장에 구금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물론 보석금을 준비하는 것도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현행범으로 체포가 되더라도 중범죄가 아닐 경우 바로 조사를 받고 몇 시간 만에 풀려나는 것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피해 한국 남성의 경우 충분히 정상 참작이 되는 사안임에도 이와 같은 필리핀 수사 절차 때문에 경찰 지구대에서 일정 금액을 주고 합의를 한 후 풀려났습니다.

오히려 절도 피해자였음에도 그 훔친 아이를 때리는 바람에 아동학대죄로 체포가 된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 택시 이용시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1. 야간 9시 이후 택시 이용 자제, 이용시 가급적 2인 이상 승차하고 승차 후 만취하여 잠들지 않도록 주의

2. 호텔, 대형쇼핑몰, 기타 경비원이 차량번호를 기록하는 곳에서 승차하기(은행, 환전소, 현금인출기 앞에서 승차 삼가)

3. 택시 승차 전 반드시 택시회사, 차량번호를 확인하기(가급적 Grab 이용 권장)

4. 탑승시 곧바로 지인과 휴대폰으로 영어 또는 현지어로 통화하여 택시기사가 대화내용을 들을 수 있도록 함

5. 반드시 택시 뒷좌석에 앉고, 앞자리 조수석에 사람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기

6. 승객 스스로 문을 열고 내리지 못하게 불법 개조한 택시도 있으니 차량 문을 잠그고 열 수 있는지 확인하기

7. 택시 기사가 권하는 음료, 껌, 사탕 등은 절대로 섭취하지 말 것

8. 운행 중 다른 사람을 태우려 하거나, 대로가 아닌 골목길 등으로 운행하는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으니 경찰서나 주유소 등 안전한 장소에서 즉시 하차할 것

9. 특히 운전 중 문자 메시지 등을 자주 보내는 택시기사, 과잉 친절한 기사 등 택시 안에서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드는 경우, 적당한 사정을 대고 즉시 하차할 것

10. 이러한 주의에도 불구하고 택시 강도를 당하는 경우 저항하게 되면 총기나 흉기에 의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음.

참고로, 택시와 관련된 바가지 요금, 불친절 등은 필리핀 LTFRB(국토교통부 소속 교통규제국) 긴급번호 1342로 신고하여 주시고, 택시 강도 등 사건 발생 시에는 911 또는 주세부분관 긴급전화 0197-808-3907로 연락하시기를 바랍니다.


▣ 강도나 소매치기 예방을 위해서 무엇을 조심해야 하나요?

1. 저녁 늦은 시간에 홀로 외부활동 삼가 하기 - 사람들 통행이 붐비는 지역이라 하더라도 부근 골목이나 한적한 곳에서 흡연이나 혼자 걸어가는 것은 삼가하기

2. 하발하발, 지프니 및 일반 택시 이용 자제하기 - 특히 밤에 하발하발을 이용하는 경우 쉽게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며 지프니의 경우 흉기 등으로 위협하여 금품을 요구하고 있으니 가급적 하발하발이나 지프니 이용을 자제하기

3. 강·절도의 표적이 될 수 있는 고가의 귀금속 착용이나 화려한 치장 삼가 하기

4. 귀금속이나 많은 현금을 지갑에 넣고 다니지 않기

세부공관은 교민과 우리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24시간 영사 조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글: 오영훈(주세부분관 영사)

세부분관 032-231-1516~9 / 야간·긴급 0917-808-3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