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막탄 올드브릿지 보수공사 시작

세부 올드브릿지 2월 8일부터 보수공사 시작.jpg

공사기간 10개월, 막탄-세부간 대규모 교통 혼잡 예상

필리핀 도로공사 정부(DPWH)는 지난 4일 우아노(Ouano)에서부터 A.C. 코르테스(Cortes)까지의 도로공사 그리고 8일부터 막탄-만다위 구간의 올드브릿지 다리공사를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DPWH7의 책임자인 아도 칸라스(Ador Canlas)의 말에 따르면, 사실 이 작업은 작년 12월 달부터 계획되었지만 지난 1월에 세부에서 열린 시눌룩(Sinulog) 축제와 세계성체대회(IEC) 때문에 작업이 연기되었다고 전했다. 이에 아도 칸라스(Ador Canlas)는 "이 프로젝트는 너무 길게 연기되었으므로, 오는 8일부터 공사가 시작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이해를 당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막탄-만다위 다리공사와 전체 1.11킬로미터의 도로공사는 각각 129백만, 50백만 페소가 소요될 예정이다.
또한 막탄-만다위 다리공사는 약 10개월(320일) 정도 걸릴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올드 브릿지 보수공사 시작, 막탄-세부 한쪽 방향만 통과

이번 다리공사 프로젝트가 실행되면서 예전 막탄-만다위 다리 밑에서 거주하던 무허가 거주촌 약 50여 채의 가구들이 만다위 정부와 지방 경찰들에 의해 강제 철거되었다.

주정부는 이번 도로 공사로 인한 새로운 교통시스템 체재를 다가오는 수요일(10일)부터 60일간 시범 운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의 계획개발 사관 플로렌티노 니모어 Jr.(Florentino Nimor Jr.)는 이번에 계획된 새 교통제도와 함께 바랑가이 팍나한(Barangay Paknaan), 바랑가이 타복(Barangay Tabok)과 바랑가이 마구이카이(Barangay Maguikay)에 속해있는 시티오 수드론(Sitio Sudlon)으로 가는 모든 차량들은 고속도로교차로에서 좌회전을 금지 시키겠다고 발표를 했다. 시의회에서는 만다위의 교통집행단체(TEAM)의 지휘와 시의회의 수송위원장 의장을 맡고 있는 엘스톤 다본(Elstone Dabone)을 60일간 실행할 시운전 실습을 지휘할 수 있는 권란을 허락하였고, TEAM에게는 시운전 실습이 끝날 당시에 보고서를 써 제출하라고 지시하였다.

어제열린 기자회견에서 다본(Dabon)은 TEAM이 교통계획을 시행했을 때 60일의 총 점검을 시작한다고 발표했고, 니모어(Nimor)는 만다위의 매끄러운 교통흐름을 위하여 새 교통제도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좌회전 금지령이 내린 고속도로는 J.P Rizal St. 과 M.C Briones St. 이며 이 정책은 오전 6시부터 9시 그리고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실행될 예정이다.

새 교통제도로 인해 생긴 또 다른 변화는 다음 주 중, D.M. Cortes St. 지역 차량들과 트럭들은 UN Ave. 로부터 칸사가(Cansaga) 다리나 팍나한(Paknaan)으로 연결된 교차로를 건널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D.M. Cortes St.에서 북 세부 행으로 가는 지프니들은 아직도 UN Ave.로부터 우회전을 하고 마셀로 퍼난(Marcelo Fernan)다리 밑을 지나야 북으로 행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TEAM 기업의 담당이사인 글렌 안티구아(Glenn Antigua)는 부타논 다리(Butuanon Bridge)에서부터 J.P Rizal St. 까지 이어지는 교통 정체를 막기 위해 "지퍼(Zipper)" 메서드를 실행 할 것이라고 하며, 부타논 다리 방향에서 온 차량들은 다른 차선을 이용해 UN Ave.로 갈 수 있다는 반면에 반대쪽 차량들을 차례가 올 때까지 대기해야한다고 했다.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막탄-만다위 다리 공사에, 라푸라푸 시의 수송관리 시스템의 진행자인 프랑크 브라질(Frank Brazil)은, 라푸라푸 시의 특정지역에 교통 표지를 붙여 주변 운전자들에게 2월 8일에 시작하는 공사현황에 대한 상황을 미리 알리고 있기 때문에 주변 도로에서 차량 사고나 엔진 사고만 발생하지 않는다면 교통의 흐름은 원활하게 흘러갈 것이라 주장했다.

더불어, DPWH7의 시관계자인 벌톤 라야(Burton Raya)는 Republic Act 7279 또는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도시 개발과 주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법"에 의해 다리 밑 비공식 거주자들을 강제 퇴출 시겼다며, 이는 공사 도중 떨어지는 파편들에 의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라야(Raya)가 덧붙였다.

최대한 공사기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할 것 밝혀

DPWH7의 책임자인 아도 칸라스(Ador Canlas)는 이번 도로공사는 5개월 만인 7월 3일에 끝 날수도 있다는 가정을 내놓았는데 이는 만약 계약자들이 1일 8시간씩 2교대로 업무르르 수행할 경우 가능한 공사기간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공사를 맡은 책임자 역시 공사에 투입되는 노동자들이 2교대로 하루에 16시간동안 일을 하게 된다면 예상했던 기간보다 공사기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만다위 시는 공사관계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2교대 혹은 3교대를 통해 공사시간을 연장하여 예정보다 빠른 시간에 올드 브릿지의 보수공사를 종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이번 공사로 인해 라푸라푸는 경계 차선의 차량통행을 금지할 것이며, 만다위에서 라푸라푸 방향으로 가는 차량들은 마셀로 포난(Marcelo Fernan-뉴브릿지) 다리를, 반대로 라푸라푸에서 만다위 방향으로 가는 차량들은 Old Bridge를 이용할 계획이라고 칸라스(Canlas)가 발표했다. 또한, 라푸라푸의 Old Bridge 경계 차선이 풀리고 만다위 경계 차선이 막히면, 만다위에서 라푸라푸 방향으로 가는 운전자들은 Old Bridge를 이용하는 방면에 라푸라푸에서 만다위 방향으로 가는 운전자들은 뉴브릿지, 마셀로 퍼난(Marcelo Fernan)다리를 이용해야 한다고 했다.


■ 출처 : SUNSTAR / 번역・정리 조승은(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