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필리핀에 2년째 관광비자로 체류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1,2개월 단위로 비자 연장을 하였으며 1년단위로 2번의 ACR갱신. 중간에 어학원 등록을 위해 6개월 SSP를 받은적이 있습니다. 6개월에 한번 정기적으로 한국을 다녀왔구요. 친구의 사업을 도우며 제 사업도 찾을 목적이었고. 정식으로 사업을 하게 되면 은퇴비자등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한국에 오니 부모님의 건강이 악화되어 필리핀 생활을 잠정적으로 정리하고자 체류기간 1개월 미만의 돌아오는 항공표를 소지하고 세부공항으로 입국도중 여권의 수많은 연장 기록이 화근이 되어 그들이 원하는 정당한 사유를 설명하지 못한채 강제 귀국 조치 당하였습니다. 블랙리스트에 등재 한다는 언급이 있었고. 실제 한국에서 서류를 인도 받은 직원에게 사유를 물어보니 블랙리스트라는 언급이 있었다고 합니다. 정리해야할것도 있고 해서 다음달에 약 2주간 다녀오고 싶은데 또 강제 귀국 조치 당할까 겁이 납니다. 안전하게 입국하기 위한 조치나 방법이 있다면 상세한 조언을부탁 드립니다.
댓글
1)그곳 한국인 중 제대로된 답변 주실 분 없다고 보시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2)이민국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게 최선입니다. 3)행정법 관련 사항이라 생각보다 전문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4)사실 한인회에서 도움을 줄 방법을 찾거나, 대사관 세부 분관에서 도움을 줘야하는데... 5)문제는 민원인의 짧은 영어와 행정법학적 지식의 부족이라고 봅니다.
직업이 생겼다고 다음번 입국시 받아주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나라마다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 블랙리스트에 올라가면 기본 5년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불법적인 브로커를 통해 피해보는 사례가 상당히 많습니다. 합법적인 방법으로 필리핀 변호사를 선임하여 처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도 최소 몇달 또는 그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얼마동안의 기간 입국이 불가한지 알 방법은 없을지요? 출입국 직원 말로는 한국에서 직업을 얻어야 한다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무심코 입국 카드에 직업을 없는 것으로 기재했거든요.
안녕하세요, 세부인입니다. 답변 내용은 100% 정확한 정보가 아님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한번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경우 합법적으로 재입국 하실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즉, 다음달에 다시 입국하셔도 다시 거부됩니다. 필리핀 현지에 있는 사람을 통해서 블랙리스트에서 빼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뒷돈을 주고 빼는 것이고, 최근 필리핀에서도 출입국 기록이 전산화가 되어 지금도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