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29 필리핀 카톡뉴스

< 확진자 8,212 (+254) 사망 558(+28) 완치 1,023(+48)>

1. 보건부는 현재 일일 코로나 검사 횟수가 6,320여회 라고 밝혔고 4월 말이면 8,000건까지 검사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검사소는 현재 19개소 운영중입니다. 그런데 새로 나온 뉴스에는 아무래도 4월 말까지 8,000건 검사 능력을 갖추는 것은 어렵겠다고 다시 밝혔습니다. 검사능력 증강에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2. 아부다비와 몰디브에서 입국한 OFW들 400여명이 현재 마닐라 World Trade Center에 격리중입니다. 이곳은 500개 침상이 마련되어 있고 18명의 군의관과 30명의 간호사, 60명의 의료 인력들이 군에서 파견나와 있습니다.

3. 세부에서 어제 73명의 신규확진자가 있었는데, 그중에서 72명이 Barangay Labangon의 Sitio Callejon에서 집단 발생했습니다. 현재 바랑가이 전체가 완전 락다운이 시행중입니다. 현재까지 세부시 총 확진자는 548명입니다.

4. 보건부 차관 Maria Rosario Vergeire는 코로나 위기의 상황에서 부부들에게 계획에 없는 임신을 조심하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바랑가이 보건소에서 콘돔등을 지원받아 가족계획을 세워왔던 부부들은 3개월분의 콘돔과 피임약품들을 바랑가이로부터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5. 코로나 상황에서 무슬림은 라마단 기간의 기도회를 취소하고 각 가정에서 기도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6. Albay의 Tabaco 시에 사는 42세의 페디캡 자전거 드라이버 Cesar Brillantes씨는 자신의 이름이 두번 들어가 있어서 5,000페소의 지원금을 두번이나 받게 되었다면서 5,000페소를 반납했습니다.

7. 한 소비자 단체는 지난 3개월 동안 월 100킬로와트까지를 소비하는 가정에 대해 전기세를 면제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대통령궁도 대통령이 이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8. Cavite 주지사 Jonvic Remulla는 화요일 저녁 5월 1일부터로 예정되었던 Total lockdown을 실행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혼란을 야기해서 미안하다고 페이스북에 사과했습니다. “제가 전에 올린 포스트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total lockdown을 기정 사실로 여겼습니다. 제가 잘못한 것입니다.” 주 인구의 12% 약 120,000 가구가 냉장고가 없는데 재래시장과 수퍼마켓까지 차단한다고 했었습니다. 또 그 15일 동안 까비떼 지방 정부가 모든 사람을 다 먹여살리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또 산책이나 조깅을 위해 집 밖으로 나오는 것 까지도 금지시켰었습니다. (DILG는 격리조치의 변경은 DILG만의 권한이라고 하고 각 지방 정부는 이것을 시행할 뿐 조치 자체를 결정할 수 없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9. “Baby Kobe,” 로 알려졌던 생후 16일된 아이가 퇴원했습니다. 아이는 생후 5일째 코로나 확진을 받아 National Children’s Hospital에서 치료를 받던 중 화요일 퇴원했습니다. 11일 동안 병원에 있었습니다.

10. Healthworker 보건요원들은 정부에 최소한 16,000페소 정도를 보장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정부가 더 많은 재정을 보건요원들을 위해 할당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1. Pia Cayetano 상원의원은 더 많은 보건 시설 확충을 위한 정부의 의료 기간산업 확장 프로그램을 위한 법안을 제출했습니다. 매해 10 빌리언 페소를 들여서 보건 인프라를 확충하고 노후 장비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Build, Build, Build for Health”라는 이름으로 법안을 냈습니다.

12. University of Santo Tomas-Legazpi 졸업생 Mae Diane Azores 양이 2019년 Bar 시험 수석을 차지했습니다. 시험 준비기간 4시에 일어나서 하루 10-12시간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이번 합격자는 총 2,103명입니다. 이번에 톱5는 모두 여성이며 톱10 중에서 남성은 3명뿐입니다. PUP 대학은 20년만에 처음으로 톱10 대학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University of Santo Tomas-Legazpi는 이번 시험 1등과 3등을 배출했습니다.

13. CHED 고등교육위원회 에 따르면 많은 대학들이 8월 개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연한 수업 방식을 채택할 것이라고 합니다. 모두 온라인으로 하거나 모두 대면수업을 하거나 하지 않고 유연하게 섞어서 하겠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학생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교부제를 제공하고 공부할 곳을 지정하고 숙제와 강의는 대학 라디오 방송을 통해 알리는 것등을 준비합니다.

14. Bacolod City는 자기 지역도 락다운 연장에 포함해 달라고 대통령에게 건의 했습니다. 이에 부처간 통합 테스크포스 팀에서 이것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후회하고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보다 연장하는 것이 낫다고 밝혔습니다.

15. 락다운 기간 동안 오토바이 뒷자석 탑승은 금지입니다. 그런데 경찰들이 뒷자리에 사람을 태우고 다니는 것(개인적이던지 frontliner들 운송 보조를 위해서든지)에 대한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3명의 경찰이 뒷자리에 사람을 태우고 다니다가 걸려서 처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16. 한 경찰관이 마약관련 범죄 증거물로 압수된 오토바이를 이용하다가 발각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지 경찰은 이 오토바이는 증거물로 압수된 것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17. 대만에서 caregiver로 일하고 있는 필리핀 여성이 코로나 팬더믹에 대응하는 두떼르떼 대통령과 정부를 비난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이에 필리핀 정부는 대만에 이 여성을 추방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대만 외교부는 필리핀의 요청을 거부하면서 외국인 근로자도 시민과 같은 권리를 갖는다. 이는 표현의 자유도 포함한다고 했습니다. 대통령 대변인 Harry Roque는 이는 온전히 대만 권한으로 우리는 이 결정권을 대만에 맡긴다고 했습니다.

18. 세계은행 World Bank는 필리핀에 1억 달러의 차관을 주어서 코로나 싸움을 응원하기로 했습니다. 필리핀,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태국 등이 이번에 지원대상입니다.

19. GSIS 공무원연금은 매월 8일에 지급하던 연금을 조금 앞당겨 5일에 지급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연금수급 대상자는 511,000명으로 금액은 57억 페소입니다.

20. 산업체 운영 재개 전에 종사자들의 코로나 검진 의무화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상무부장관 Ramon Lopez은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는 종사자만 검사하면 된다고 밝혔습니다. 모든 종사자를 검사해야 운영재개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확인했습니다. DTI는 더 자세한 가이드라인을 준비해서 발표하겠다고 했습니다.

21. 의약품 딜러들은 정부가 의약품 배송에 대한 비용을 보조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도서지역으로 의약품을 배송한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