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9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6/19/4pm 기준

<확진 28,456(+661), 사망 1,130(+14), 완치 7,378(+288)>

1. MRT3 운영 재개 일주일만에Sumitomo-MHI-TESP회사의 유지보수 인원중 15명이 코로나에 확진되었습니다. 목에 통증을 느낀후6월 14일 창고쪽 직원에확진되었습니다. 이 직원은 6월 8일까지 근무를 했습니다. 이 직원과 접촉한 32명에 대해 PCR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들중 추가로 14명이 확진되었습니다. 이 직원들은 역사내에서 근무하는 자들이 아니었기에 역을 폐쇄하지는 않았습니다. MRT3는 창고쪽 직원들과 역사쪽 직원들의 접촉을 막고 추가적인 방역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또한MRT3 전 직원에 대한 속성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2. 지난 3개월 락다운 기간 동안 당국은 5400만 페소어치의 물품들을 온라인 판매업자들로부터 압수했습니다. 이기간 322번의 작전을 수행해서 이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압수품에는 마스크나 알콜과 같은 의료물품들도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경찰에는 많은 온라인판매관련 신고가 접수되어 있습니다. 물건이 배송되지 않거나, 다른 물품이 배송되거나, 필수 품에 대한 너무 비싼 판매가 등입니다.

3. 쌀 300,000톤을 수입하려는 정부는 대통령의 재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대통령궁이 전했습니다. 약 74억 5천만 페소어치입니다. 쌀수입관세법에 의하면 쌀 부족 현상이 예상될 경우 대통령은 상무부에 긴급적으로 국내나 해외에서 쌀을 수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필리핀 민간병원 연합회는PhilHealth가 비용을 제때 지불하지 않고 있어서 운영을 중단해야 할 위기에 처한 병원들이 많다고 경고했습니다. 전국적으로 180억 페소가 미지급상태라고 합니다.

5. 대통령궁은 국민들이 호세 리잘을 본받아 그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했습니다. “조국을 위한 한 사람의 깊은 사랑이 우리 선조들의 자유와 변화에 대한 열망에 어떻게 불을 당겼는지 보여주는 리잘의 삶”을 조명했습니다. 대통령 대변인은 “우리 국민들 특별히 우리의 영웅이 우리 미래라고 말했던 청년들에게 호소합니다. 필리핀의 진정한 변화를 위해 리잘의 삶에서 영감을 얻고 그의 원칙들을 따라 행하십시오.”라고 전했습니다. 오늘은 리잘의 159번째 생일입니다.

대통령궁은 또한 frontliners들이 코로나와 싸우는 것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그들을 현대의 영웅이라고 칭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현대에 영웅들을 frontliners 다시 볼수 있어서 자랑스럽다고 했습니다.

6. 보건부 차관 Maria Rosario Vergeire은 세부시에서 13개 바랑가이에서 새로운 코로나 발생 클러스터를 조사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현장의 상황과 무엇이 이런 클러스터 형성 요인인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6월 18일 현재 세부시에서는 3,216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7. Samuel Martires 감찰관은 보건부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는 중에 보건부가 뭔가를 숨기는 것 같았다고 금요일 말했습니다. 코로나 팬더믹 대응과 관련하여 보건부와 재정부에 소환장을 발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보건부는 팬더믹 싸움 중에 이런 조사는 보건부 직원들에 대한 사기 저하를 야기시키고 있으며, 또한 싸움의 한 가운데서 수장을 업무에서 배제하는 것은 온당한 처사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현재 다음과 같은 것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보건부의 100,000개의 테스트키트 구매 관련

-보건종사자 보호를 위한 개인보호장비 및 의료장비 보급의 지연문제

-의료인들의 죽음과 관련한 잘못된 조치들

-의료인들의 사망자 증가

-코로나로 쓰러인 의료인들에 대한 재정지원의 지연 문제

-코로나 확진자 현황이 지연되고 오류가 있었던 문제

8. 미국 Alaska주의 필리핀 학생이 시니어하이스쿨 수석졸업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필리핀 빰빵가 출신의 Juliane Ponce입니다. 아시아 출신으로 차별과 괴롭힘을 이겨낸 쾌거라고 했습니다.

9. 필리핀영국대사 Antonio Lagdameo 는 옥스포드 대학에서 개발한 Corvid19 백신인 Oxford Vaccine AZD1222 을 필리핀에서 구입 할 의향이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영국제약회사인 AstraZeneca는 2020년말까지 4억개의 백신을 생산 할 일정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영국과 미국 기타 유럽 국가에서 구매 의향을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백신은 현재 영국에서 1,000명의 확진자에게 임상 실험중입니다.

10. 필리핀지방자치단체장 연합회 회장인 마린두께 주지사 Presbitero Velasco Jr. 는 교육부에 현재 개학예정일인 8월 24일을 10-11월로 연기 해달라는 요청을 하였습니다. 그 때 되면 Corvid19의 확실한 상황을 알수 있고, 현재 계획중인 온라인 교육 라디오 TV를 통한 교육의 확실성도 의심되기에, 온라인 교육도 미리 시범기간을 거쳐 시행하자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필리핀 하원은 대통령에게 학교의 개학일정을 정하는 모든 권한을 위임하였기에 대통령이 마지막 개학일을 정할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11.스위스 IMD(Institute Management & Development)에서 매년 발표하는 국가경쟁력 지표에 의하면 필리핀의 국가경쟁력이 2019년 46위에서 2020년은 한단계 상승한 45위가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총 63개국 대상입니다. 아세안 국가에선 싱가포르와 필리핀 두 나라가 상승하였습니다.

12. 지난 6월17일 마카티시의 포브라시온 마리아나 스트리트에 위치한 바에서 코비드19 GCQ상황에서 떼지어 술마시고 또한 샤부를 사용한 외국인 16명(25-39세의 유럽인)을 시민들의 고발로 마카티 경찰이 체포 구금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