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코비드19, 7.2 5pm 기준
<확진 38,805(+294), 사망 1,274(+4), 완치 10,673(+235)>
1. 하원의 Makabayan Bloc(하원 정당 연합체)는 필리핀의 접촉자 추적 어플인 StaySafe.ph에 대한 불안정성, 효율성,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지난 4월 22일부터 어플 사용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보건부는 이 어플은 단지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을 뿐이라면서 이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2. 대통령궁은 코로나 최일선 의료인 사망자들을 위로하기 위해 대통령 사무실 기금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보건부가 사망한 34명 의료인들에게 백만페소 지급을 어떻게 해야할지 연구해보겠다는 언급 이후 나온 것입니다.
3. 국방부 장관 Delfin Lorenzana는 미국과의 Visiting Forces Agreement(미군의 필리핀과 연합훈련 근거가 되는 협약)에 대한 더이상의 협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협상 파기서가 지난 2월에 미국에 전달되었고, 전달후 180일이 지나면 공식 파기됩니다.
4. 두떼르떼 대통령이 상원과 하원이 특별회기를 열어서 Bayanihan 2 법안을 통과를 요청했다고 대통령궁이 전했습니다. 이에 여당 당수는 법안 통과를 약속했습니다. 이 법안이 경제 활성화를 위한 촉매가 되고 코로나와 싸우는 정부에 힘을 실어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 Makati Salcedo Village 의 한 바에서 사회적 거리를 위반하고 술을 마시던 외국인 과 내국인 100명이 마카티 경찰에 체포되어 구급되었습니다. 또한 Caloocan City의 한 바에서 거리두기 미준수와 마스크 미착용으로 인해 9명을 체포했습니다. NCR은 아직 MGCQ 가 아닌 GCQ로 금지가 되어있습니다.
6. Eduardo Año 내무장관은 항공사들이 비행스케줄이 확실하지 않으면 티켓을 판매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너무 잦은 취소로 인해 시민들에게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48시간 이전이 아닌 갑작스러운 취소로 각 도시에 계류되었던 시민들이 공항에 나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7. MRT3는 직원 67명이 추가로 확진되어 총 92명이 됨에 따라 7월 6일부터 운행을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정원도 줄이고, 차량수도 줄입니다. 92명 중 89명은 창고 직원들입니다. 축소 운행은 매일 축소 범위를 발표하면서 진행됩니다.
8. East Avenue Medical Center에서 51세 남성이 의사를 인질로 잡는 사건이 수요일 오전에 있었습니다. 이 남성은 사건 중에 경찰이 자기를 죽이기를 바랬다고 했습니다. 개인적인 문제로 스트레스가 심했기 때문입니다. 경찰이 도착했을 때 그가 가장 먼저 한 말도 “나를 총으로 쏴라.”고 했습니다.
이 남성은 오토바이 사고로 수요일 새벽 1시경 병원에 이송되었는데, 집에 있으면서 호흡곤란 증세를 느꼈습니다. 코로나 검사때문에 치료를 받지 못하고 집으로 돌려보내졌었습니다. 자신의 코로나 검사 결과, 또 병원에 코로나 환자들이 많았을 것이란 걱정, 그리고 새벽 5시까지도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하는 등의 스트레스 때문에 이같은 일을 벌였다고 합니다.
9. Nancy Binay 상원의원은 코로나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에서는 대면수업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수요일 주장했습니다. 물론 이런 수업도 거리두기와 다른 안전조치들이 전제됩니다. 예를들어 Siquijor와 같이 코로나 확진자가 한명도 없는 지역입니다. Imee Marcos 상원의원도 원격수업이 어려운 일부 지역에서의 대면수업을 지지했습니다.
10. Leni Robredo 부통령실은 세부시의 코로나 상황을 돕기 위해 팀을 파견했습니다. 이 일에 자원봉사로 참가해준 모든 젊은이들에게 감사한다고 부통령은 말했습니다. 다음의 원조품도 함께 보냈습니다
5,300만 페소어치의 보호장비. 15,000만페소어치의 식사. 의료인들을 위한 임시 숙소. 알콜, 소독제, 수술용마스크, 안면가리개, 장갑등 의료장비. 최일선 종사자를 위한 기숙사. 19,000만페소 가치의 검체 채취시설. 12,000만페소 가치의 구호품. 등등을 전국 곳곳에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11. 보건부 차관 Maria Rosario Vergeire는 세부시 병원이 응급환자들을 돌볼 수 있는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세부의 대부분 병원들은 레벨1 수준의 병원으로 응급시설이 없습니다. 격리병상, 집중치료실 등의 시설이 이제 임계점에 다다랐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Chong Hua Hospital에는 190개 병상중에 188개가 이미 사용중이고, 집중치료실 20병상도 이미 19개의 병상이 사용중입니다. 즉 98%까지 수용한계가 찬 것입니다. 또 의료인력도 부족합니다.
12. 필리핀 해양경비대는 14명의 민다나오 인근 실종자들이 전복된 배 안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홍콩 화물선 MV Vienna Wood와 어선 FV Liberty 5이 지난 토요일 저녁 10:22분 충돌했습니다. 수색팀은 여전히 구조및 실종자 수색작전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13. 대통령은 필리핀 경찰과 필리핀 군 관계자들과 미팅을 갖고 Sulu 지역에서 최근 발생한 오인 사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라고 내무장관 Eduardo Año이 밝혔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장소와 시간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이 사고와 연관된 경찰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을 것입니다. 필리핀군은 이슬람 자살폭탄테러범 의심자에 대한, 군의 첩보원들 4명이 추적 작전 중에 경찰의 총격으로 4명이 모두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다음은 경찰이 발표한 일련의 과정입니다. : 군인들이 경찰에게 자신들의 신분과 작전을 설명했고, 현지 경찰은 더 큰 경찰서에서 신분확인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이동을 했는데, 큰 경찰서에 도착하자 군인들이 도주했고, 자기들 차에서 무기를 꺼내 추격하던 경찰을 겨눴다고 합니다. 이에 경찰이 응전해서 4명이 사살 되었습니다. 3명의 군첩보원(소령 대위 상사 하사)들의 시신은 마닐라로 이송되고, 한명은 이슬람 전통에 따라 바로 매장했습니다.
14. 대통령 대변인 Harry Roque, Jr.가 수빅에서 돌고래들과 함께 사진을 찍은 것이 논란입니다. 메트로마닐라가 지역사회 격리 중에 있는데 적절하지 못하다는 논란입니다. 이에 대변인은 오랫동안 격무에 시달리다가 처음으로 휴식을 즐긴 것으로 주변에 사람은 없고 돌고래하고만 있었다면서 의료수칙을 어긴 것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Bataan 등을 방문해서 양돈업자들의 어려움 등을 듣고 돌아오는 길에 잠깐 휴식을 취한 것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