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코비드19, 7월31일 5pm / 확진 93,354(+4,0637). 사망 2,023(+40). 완치65,178(+165)
1. Joel Villanueva와 Sorsogon Governor Francis "Chiz" Escudero 상원의원은 필리핀 국민들이 보건부에 속아왔다면서 필리피노는 이보더 더 잘 대우받을 권한이 있다고 했습니다. 목요일 보건부가 하루 최다 확진자 3,954명에 완치자 38,075명을 발표하면서 하루 38,000명 이상이 완치되었다는 것은 틀림없이 잘못된 데이타일것이라면서 밝힌 내용입니다. 보건부는 데이터를 취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라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것은 참을 수도 없는 모욕적인 것이라고 Escudero는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 보건부 장관Francisco Duque II 경질을 요구했습니다.
2. 한국에 거주하는 필리피노 중 코로나 확진자는 78명이라고 주한 필리핀 대사관이 발표했습니다. 이들중 34명은 경미한 증상이거나 회복되었씁니다. “한국 정부의 도움과 훌륭한 의료 시설및 치료 덕분에 우리 국민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 민도로로 들어가려는 계류자들이 바탕가스 항구에 발이 묶여있습니다. 이들은 민도로 재입도를 위해 요구되는 코로나 음성판정 확인서를 만들 수 없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약 30여명이 항구의 버려진 건물 안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를 위한 비용이 없다고 호소합니다. 코로나 검사 비용이 너무 비싸다면서 도움을 호소합니다. 한편 바탕가스 항구 관리소는 이들에게 10,000페소에 코로나 검사를 해준다는 사기에 속지말라고 당부합니다.
4. 하원 교통위원회는 메트로마닐라 내에서의 지프니 운행과 오토바이택시의 운행 재개를 지지한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현재까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이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보건부 차관 Rosario Vergeire은 에어컨을 사용하건 사용하지 않건 상관없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유지한다면 차 내에서 코로나에 걸릴 가능성은 없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LTFRB국장은 팬더믹 기간 동안 가장 기본적인 프로토콜들은 지켜져야 한다면서 완전 재개를 반대했습니다.
5. 필리핀 정부는 빵빵가의 달걀생산 양계장에서 조류독감 발생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수요일 San Luis, Pampanga에서 수요일 발생한 것을 다시 확인한 것입니다. 지난번 Nueva Ecija에서 발생했던 조류독감이 완전 해결되었다고 선포한지 일주일만에 다시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닭고기와 달걀 소비는 안전하다고 전했습니다.
6. UN은 필리핀에서의 현 코로나 사태는 허약한 의료시스팀과 선재된 인도주의적 활동의 부족에 기인한다고 평가했습니다. UN은 동남아시아 코로나 충격에 대한 브리핑에서 필리핀을 위험 지역으로 여겨질 수 있는 국가라고 했습니다. 특히 미얀마와 함께 필리핀의 인도주의적 활동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필리핀은 인구 만명당 2명의 간호사와 10개의 병상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대도시와 교도소 같은 인구 밀집지역에 대한 더 많은 조사분석에 대해서도 낮게 평가를 했습니다.
7. Mon Lopez 상무장관은 공공장소에서 안면가리개를 의무화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안면가리개는 마스크와 같이 사용하면 99%의 바이러스 차단효과가 있다고 연구결과를 인용했습니다. 아직은 아니지만 조금더 방지를 해야할 필요성이 생긴다면 안면가리개를 강제할 수 도 있다고 했습니다.
8. 대통령은 군이 적들에게 코로나 백신을 무기로 사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군이 너희들을 찌를 것이다. 나의 적들을 찌르라고 군에게 말한다. 바늘을 사용하지 말고 대검을 사용하라.” 그러면서 마약사범들에게도 백신을 접종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재무장관 Carlos Dominguez III은 약 2천만명이 무료 백신을 제공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NPA들에게 보건위기 속에서 12월까지 싸움을 멈춘다면 백신을 접종해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국민 백신 접종에 군과 경찰을 동원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NPA에게 군에대한 공격을 멈추라고 했습니다. 이는 인도주의적인 것이고 국민을 위한 것이며 당신들도 필리피노라고 했습니다.
9. UP전문가들은 8월말까지 확진자 150,000명을 예측했습니다. 현재 확진자의 2배의 숫자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을 예측했습니다. (7월말 85,000명을 예측한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 메트로마닐라를 MECQ로 전환하거나 GCQ를 유지하면서 국지적 락다운과 검사, 추적및 고립을 실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은 Metro Manila, Bulacan, Batangas, Cavite, Laguna, Rizal, Cebu City, Lapu-Lapu City, Mandaue City, Minglanilla and Consolacion towns in Cebu province 지역들은 GCQ로 그외 나머지 지역은 MGCQ로 8월 15일까지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메트로마닐라에서 확진자 한명이 감염시키는 숫자가 1.75명에서 1.3~1.4명으로 조금 줄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여전히 높은 숫자라고 했습니다. 안정곡선이 되려면 이 숫자가 1 이하로 줄어들어야 합니다. 세부에서는 이 숫자가 0.8~0.9로 줄어들었습니다.
10. 여론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라도 업무에 복귀하고 종교행사에 참석하는 문제에 있어서 필리피노들의 의견이 나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3~6일 조사에 따르면 8월달 업무복귀에 대해서 55%는 편안하다고 했지만, 40%는 여전히 불안하다고 했습니다. 이중 20%는 아주 편안하다, 34%는 비교적 편안하다, 26%는 아주 편하지는 않다, 13%는 전혀 편안하지 않다고 대답했습니다.
또 45%는 종교행사 참석에 편안하다고 했고 54%는 불편하다고 했습니다. 민다나오 지역이 메트로마닐라보다 편안하다는 응답이 더 높았습니다.
11. 대통령은 지난주에 자기가 휘발류를 소독제로 사용하자는 것은 농담이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목요일 대통령궁에서 열린 내각 회의에서 휘발류가 알콜 대용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대통령이 미쳤다고 말합니다. 정신이 없다고 합니다. 만약 내가 미친 사람이라면 당신이 대통령하십시오. 내가 농담하는 줄 아는데 정말입니다. 절대 농담 아닙니다. 내 머리 속에 들어와 보십시오.”라고 금요일 방송 연설에서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알콜이 없다면 주유소에 가서 휘발류를 사서 소독제로 쓰라고 했습니다.
12. Hinatuan in Surigao del Sur에 진도 5.8의 지진이 있었습니다. Hinatuan 북동쪽 34킬로미터 지점에서 2;06분 발생입니다. 진앙 깊이는 45킬로미터. Bislig City, Surigao del Sur 지역에서 강도 3의 진동이 있었습니다.
13. Caloocan City의 Barangay 142가 락다운에 들어갑니다. 8월 7일까지입니다. 28명이 현재 확진되었습니다.
Abucay, Bataan에서 12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여 락다운에 들어갔습니다. 종교행사에 참석했던 이들입니다. 퀘존이나 마닐라시에서 온 목회자들과의 집회에 참석한 자들입니다. 8월 11일까지 락다운입니다.
14. BIR은 온라인 판매업자들의 등록을 한달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8월 31일까지로 기한이 연장되었습니다. 벌금은 없습니다. 지난 6월 1일 온라인상에서 사업을 하는 모든 이들은 BIR에 등록을 하라는 명령이 있었습니다. 지난 판매 내용도 자진신고 하라고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