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4 필리핀 카톡 뉴스

코비드19. 8월24일 4pm

확진194,252(+4,686). 사망3,010 (+13). 완치 132,042 (+729)>

메트로마닐라 2,519, 라구나 286, 까비떼 218, 불라칸 189, 리잘 179

1. Masbate 지진 피해 지역의 253가구 1,039명이 현재 대피소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40개 바랑가이의 803가구 3,350명이 이번 지진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집이 완전 파손된 것이 66가구, 부분 파손이 560가구로 집계되었습니다. 75개의 학교 건물과 2개의 공공 건물이 파손되었습니다. 98개 교실이 신축되어야 하고, 171개 교실이 대대적 보수가 필ㄹ요합니다. 현재까지 약 3백만 페소가 피해자들에게 지원되었습니다.

2. 코로나 팬더믹의 영향으로 지난 한주동안 9,505명의 OFW들이 필리핀으로 돌아왔다고 외교부가 발표했습니다. 중동에서 7,787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총 25대의 특별기가 동원되었습니다. 이로서 총 144,795명이 돌아왔습니다. 이중 55,159명 즉 38.1%가 선박 종사자들입니다.

3. 법무부장관 Menardo Guevarra는 교회들이나 영적인 지도자들이 팬더믹으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상담하고 안내해 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이에 마니라 대주교 Broderick Pabillo는 카톨릭 교회는 이 일에 전념해 오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올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현재 정부는 종교시설 집회에 10명 이하로 제한하고 있는데 이를 예전처럼 10%로 해달라는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정신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공동체 의식이 큰 위로가 된다고 했습니다.

4. 필리핀 Coast Guard(해안경비대, 국경수비대)는 현재까지 997명이 코로나에 양성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들중 바이러스 활성상태는 127명입니다. 1명만 병원에 입원해 있습니다. 현재 이들은 각 지역에 계류된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돕고 있습니다. 경비대의 비행기, 선박, 헬리콥터 등을 이용하여 돌려보내기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5. 대법원 관계자는 3월 17일 지역사회 봉쇄 조치가 시작된 이후 약 60,000명 정도가 구금상태에서 풀려났습니다. 법원에서는 54,000여건의 Video 재판이 있었습니다. 법원 관계자들 중 코로나 사망자는 1명이 있었고, 일부 판사들과 직원들이 코로나에 확진된 상태입니다. 재판과정에서 사람과의 접촉을 두려워 하고 있고, video 재판 중에 열악한 인터넷 속도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6. 혁명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요구들이 나오고 있는 중에 대통령궁은 두떼르떼 정부는 코로나 위기 극복에 집중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혁명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대통령 대변인은 각 사람들에게는 표현의 자유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Rodrigo Roa Duterte 시장은 혁명정부 구성을 제안하면서 미팅을 제안했습니다. 필리핀 경찰청장 Archie Gamboa도 이곳에 초대가 되었음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Fr. Ranhilio Aquino San Beda 대학원 학장은 혁명정부 구성은 오랫동안 논쟁이 되오던 개헌을 꺼내는 것이 목적이라고 봤습니다, ‘아마도 선거를 연기하고 임기 제한을 없애서 임기를 연장하는 개헌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대통령 법률 자문 Salvador Panelo는 혁명정부 구성에 대한 요구를 정부가 가라앉혀야 한다고 했습니다. 국민들로부터 이런 요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요청은 어떤 기관이나 개인이 꺼낼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라 국민들의 요청에 의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은 2016년 다바오 선거 유세 중에 혁명정부 구성을 공약한바 있습니다. 2017년에는 대통령의 비판자들 특히 좌익들이 소요를 일으켜서 혼란을 야기시킨다면 혁명정부를 구성하겠다고 위협한 바도 있습니다.

(현재 여러 정치인들이 혁명 정부와 헌법 수정에 대한 찬반 이야기들을 계속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는 혁명정부 문제보다는 코로나 대응에 집중하겠다는 의견입니다. 복지부는 혁명정부 구성이 코로나 정국에 도움이 안된다고 했습니다.)

7. Stella Quimbo Marikina City 하원의원은 PhilHealth에 가짜 폐렴신고를 통해 정부가 약 150억 페소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필헬스와 보건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에 이런 식으로 40억 페소의 손실이 보였다고 합니다. 다른 질병, 당료병 같은 다른 질병까지 합한 것이 아니라 오직 폐렴만 봐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지난 5년으로 확대하면 150억페소의손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청문회로 자기가 확신한 바는 필헬스와 병원들 사이에서 불법이 행해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필헬스가 국민의 신뢰를 잃는 것은 큰 문제라고 했습니다. 이는 국민의료보험 체계의 붕괴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8. 3월 지역사회 격리를 시행한 이후 작년과 비교하여 범죄율이 약 55%가 감소했다고 경찰청이 발표했습니다. 전국적으로 평화와 질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경찰은 격리단계를 완화하면서 범죄율이 증가할 것인지 관찰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9. 일요일 오전 기준으로 필리핀 지진화산국은 Taal 화산 주변에서 24시간 이내에 20번의 화산지진이 발생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따알화산 경보 1단계를 유지했습니다. 또한 화산 수증기가 5미터정도 올라와서 남서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지진화산국은 경보 레벨 1이란 갑작스러운 수증기 분출이나, 화산지진, 소량의 화산진, 화산가스의 폭발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20일에도 24시간 이내에 3회의 화산지진이 있었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10. Harry Roque 대통령 대변인은 Rodrigo Duterte 대통령이 항국적인 격리상태에 돌입하여 코로나로부터 자신을 지키기로 했다는 발표에 대해 공개적으로 대통령에게 사과했습니다. 자신의 용어 선택에 오류가 있었다고 했습니다, 자기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대통령 경호실이 그들의 책무를 잘 수행하고 있고, 대통령도 거리두기를 잘 지키고 있다는 뜻이라고 했습니다.

11. Sulu 지역 Jolo에서 폭발로 최소한 10명이 사망하고 40여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IED 폭탄이 터졌습니다. 민간인 사망자도 4명입니다. 부상자중 군인은 18명, 민간인은 22명입니다. 11:55AM에 첫 폭발이 있었고 다시 1PM에 폭발이 이어졌습니다. 군은 Abu Sayyaf Group의 일원인 Mundi Sawadjaan가 폭발의 배후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예전 Indanan 성당 폭발 사건의 배후로도 지목되었던 사람입니다. 군은 어떤 폭탄인지 여전히 조사를 진행중입니다.

12. Maria Rosario Vergeire 보건부 차관은 코로나19가 필리핀에서 보편적 복건정책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는 촉진제가 되었다고 밝히면서 Francisco Duque III 보건부 장관이 코로나 팬더믹을 “가면을 쓴(위장한) 축복”이란 표현을 설명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보건부 장관이 팬더믹을 가면을 쓴 축복이라 표현하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우리 나라 보건 시스템이 갈라지고 깨진 부분이 들어나기도 했지만, 이로인해 보편적 보건시스템 구축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3. 메랄코는 10월 말까지는 요금 미납으로 인한 단전조치는 없다고 했습니다. 본래 9월 말까지였는데 새롭게 한달 연장한 것입니다. 이는 하원의원 Jonathan Sy-Alvarado가 추가 연장을 요구하면서 나온 응답입니다. 단전조치를 하지 않을 뿐 아니라 277만의 100KWh 이하 사용 가구에 대한 지원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1억 백만페소에 해당하는 지원을 계획합니다.

14. Delfin Lorenzana 국무장관은 필리핀이 West Philippine Sea에 대해 불법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는 중국의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중국은 필리핀이 이 지역에서의 불법적인 행동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한바 있습니다. 필리핀이 중국이 합법적인 해상훈련을 진행하던 필리핀 항공기들에 불법적인 초음파 방해를 한 것에 대해 외교적 저항을 한 것에 대한 중국의 반응이었습니다.

15. Negros Occidental의 5개 지역이 8월 28일부터 락다운에 들어갑니다. Bacolod, Bago, Talisay, Silay, and the town of Murcia입니다. General Santos City의 Barangay Fatima 일부 지역도 락다운에 들어갑니다.

16. 정부의 가이드라인에도 불구하고 퀘존시 한 헬스클럽이 영업중인 것이 발견되어 관련자들 12명이 체포되었습니다. 단속반이 나타나자 운동하던 사람들이 재빨리 마스크를 착용했습니다. 일부는 헬스클럽이 단속 대상인지 몰랐다고도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라고 했고, 다른이는 자기는 옆에서 식사만 했을 뿐 운동을 한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단속 당시 주인은 없었지만 그도 처벌을 받게 됩니다. 헬스클럽 등은 8월 31일 이후 영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