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2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9월2일, 4pm. 확진 226,440(+2,218). 사망3,623(+27). 완치 158,610(+609)>

메트로마닐라 1,163, 라구나 112, 세부 107, 일로일로 82, 네그로스 옥시덴탈 81.

● 대사관 공지

http://pf.kakao.com/_vxeUxcE/5...

1. 시니어시티즌들에 대한 계속되는 격리조치 제한으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우울증 문제가 많이 일어납니다. 내무부는 8월 17일 노령층도 GCQ하에서 외출이 가능하도록 조정했습니다. 단 기저질환이 없고 면역결핍이 없고 동반이환증세가 없는 경우만 해당합니다. 또한 외출 이유도 필수적인 것, 서비스 및 직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족과 친척들이 노령층 돌돔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 상원은 경찰, 소방관, 교도관이 되기 위한 키 제한을 낮추는 것을 허가했습니다. 남자는 157, 여자는 152cm입니다. 기존의 162와 157에서 기준을 낮춘 것입니다. 이는 저소득층이나 원주민 등이 자격요건에서 제외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3. 두데르떼 대통령은 다음 경찰청장으로 Camilo Pancratius Cascolan을 임명했습니다. 경찰의 규모는 전체가 209,000명 정도입니다. 그는 경찰 부청장으로 재직중이었습니다. 규정대로라면 만56세가 되는 11월 10일까지만 청장으로 재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의 임기 연장의 권한이 대통령에게 있습니다. Ronald “Bato” dela Rosa의 경우도 2018년 이 제한에 걸렸지만 대통령이 임기를 연장해 주었습니다. 연속 4명의 경찰 총장이 1986년 함께 Philippine Military Academy Sinagtala Class를 졸업한 동기생들입니다.

4. 메트로마닐라의 각 지방정부는 유권자 등록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대통령 대변인은 지방정부들이 현재 진행되는 유권자 등록을 2021년 1월로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일은 IATF에서 논의될 것입니다. 선관위 Comelec은 9월 1일부로 ECQ와 MECQ지역을 제외하고 유권자 등록이 재개된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5. Ateneo de Manila University는 올해 대학 입학시험을 치르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지원자들이 제출한 서류를 통해 학업성취도, 교사 추천서, 에세이, 신청서에 있는 정보들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기로 했습니다. 원서접수는 9월 1일에서 12월 1일까지입니다. University of Santo Tomas도 시험을 취소했습니다.

6. 일본의 독감약인 Avigan에 대한 코로나 임상실험이 계획대로 9월 1일에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임상실험에 참여할 3개의 병원이 아직 윤리수칙을 마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Dr. Jose N. Rodriguez Memorial Hospital, Sta. Ana Hospital at Quirino Memorial Medical Center 등입니다. 네 번째 Philippine General Hospital도 UP 동의서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고 있어서 아직 임상실험을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아비간의 임상실험은 8월 중순에서 9월 1일로 미뤄졌다가 이번에 다시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7. 대통령궁은 Panfilo Lacson 상원의원이 제안한 국가 최고 권력 승계 문제 논의를 공개적으로 지지했습니다. 이 제안은 테러리스트 공격과 같은 아주 특별한 상황에 대한 것입니다. 대통령직 승계자의 순서가 법적으로 4명이 정해져있는데 이 네명이 동시에 유고될 때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는 법안 제안입니다.

8. Cotabato로 향하던 Cebu Pacific Air 비행기가 NAIA공항으로 회항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기술적 문제였다고 합니다. GPS시스템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륙후 수분만에 회항했습니다. 승객용이 아니라 화물용 비행기였습니다.

9. 대통령은 Francisco Duque III 보건부 장관이 비록 상원 호출을 받아 청문회를 해야 하지만 여전히 신뢰한다고 했습니다. 법무부는 PhilHealth 관련한 조사를 9월 14일까지 보고를 해야 합니다. 상원위원회가 보건부 장관 Duque, PhilHealth 국장 Ricardo Morales와 다수의 관계자들에 관해 IRM과 현금지급에 관련하여 고발한 사항을 조사해 보고해야 합니다. 상원은 대통령이 보건부 장관을 경질하고 교체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10. 고용노동부는 약 180,000명이 팬더믹으로 실직에 이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메트로마닐라에서 89,531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최근의 여론조사에서는 45.5%가 실직상태라는 보고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