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09 필리핀 카톡 뉴스

<코비드19 10월09일>

확진 334,770 (+2,996). 사망 6,152(+83). 완치 275,307(+1,045)

메트로마닐라 1,094, 까비떼 282, 바탕가스 166, 일로일로 152, 라구나 147.

 

1. NBI 국장 Eric Distor는 긴급하게 NBI clearances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창구를 더 많이 열고 확보하라고 지시했습니다. NBI clearance 발급 센터는 토요일에도 문을 연다고했습니다. 또 온라인으로 스케줄이 잡힌 사람들 중에 이미 신청서와 비용을 지급한 사람들에게는 최대한 빨리 발급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는 26개의 NBI clearance 발급 지점들이 모두 온라인 예약이 완료되어서 더 이상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방송 보도이후 나온 조치입니다. 19개 지점중 10는 올해 연말까지의 모든 일정이 예약이 되어있습니다. Cubao, Baclaran, Parañaque, North Caloocan, Marikina, Mandaluyong, PhilPost Manila, Novaliches, Ortigas (Pasig) and Metro East (Pasig)에 있는 지점들입니다. 또한 지방의 NBI 지점들 특히 Cavite, Laguna, Bulacan, Rizal, Bataan, and Albay에 위치한 곳들도 예약이 모두 완료된 상황입니다. 팬더믹으로 하루 600명의 예약을 250-300으로 줄이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2. 원격수업 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돕기위해 교사들이 근무하는 임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Manila에 위치한 콜센터에는 70명의 교사가 근무합니다. 이들은 전화, 이메일, 메신저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해 주고 있습니다. 50명은 정식교사 20명은 대체교사입니다. 

3. Alan Peter Cayetan 하원의장은 목요일 저녁 대통령과 국민들에게 불확실한 상황으로 걱정을 더하게 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는 하원의장직 문제에도 불구하고 4조5천억 페소의 2021년 예산을 예정된 시기에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우리는 대통령이 모든 정당들에게 우리 국민들을 위기의 시기에 더 큰 어려움에 빠지게하는 정쟁을 멈추라고 강력하게 경고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대통령은 만약 Cayetano와 Lord Allan Velasco 사이의 하원의장직 문제로 인해서 상원이 예산통과를 실패하면 대통령이 직접 나서겠다면서 위협했습니다. 하원은 화요일 예산에 대한 2차 청문과정을 마친후 11월 6일까지 회기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하원회기가 중단됨으로서 본래 약속된 Cayetano와 Lord Allan Velasco 사이의 하원의장식 인수는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본래 약속은 첫 15개월은 Cayetano가 이후 21개월은 Velasco가 의장을 맡는다는 것이었습니다.

4. Rodrigo Duterte 대통령은 목요일 저녁 Alan Peter Cayetano와 Lord Allan Velasco에게 의장직 인수에 관해 해결하고 적기에 4조 5천억페소의 예산안을 통과시키라고 경고했습니다. “너희 둘, 이 꽉막힌 것을 풀어라. 적법하고 헌법적으로 예산안을 통과시켜라. 너희들이 하지 않으면, 너희들을 위해서 내가 하겠다.”고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까예따노는 예산안 통과에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했지만 대통령이 경고에 나선 것입니다. 본래 하원의장직 인수는 10월 14일 이었습니다. 까예따노와 벨라스코 쪽은 서로 상대방을 고소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현재의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서 필리핀 국민들은 예산안 지연을 참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의장직 문제에 관해서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5. Teodoro Locsin Jr. 외교부장관은 Sabah 지역이 필리핀의 영토라고 주장했습니다. 그 지역에서 정치적인 어떤 것들이 진행이 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사바지역이 필리핀의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원한다고 전했습니다. 외교부 예산안 심사 상원청문회 중의 말입니다. Locsin 장관이 지난 7월 사바가 필리핀 영토라고 트위터에 올리자 말레이시아 외교부는 필리핀 대사를 불러들인바 있습니다. 청문회 과정 중에서 Richard Gordon 상원의원은 사바 지역에서 필리핀 국민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장관은 쿠알라룸푸르 대사관에 이미 지시를 내렸다고 했습니다. “주재국 말레이시아가 너희를 더 싫어한다면 그것은 당신들이 일을 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나라에서라도 우리 국민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면 우리 외교부가 주재국에 골칫거리가 되길 바란다.”고 대답했습니다.

6. 대통령궁은 부모들에게 자녀의 홍역예방접종을 실시하라고 했습니다. 백신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보건부는 만 9개월-59개월 연령의 아동에 대해 10월 26일부터 홍역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홍역백신은 오랫동안 접종으로 검증된 것이나 접종에 두려움을 갖지 말라고 했습니다.

7. 외국으로 나가는 노동자들에 대한 대면 훈련과 평가가 팬더믹 제한 규정이 약한 곳에서는 허가됩니다. 대통령 대변인 Harry Roque는 IATF가 이를 허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취업의 기회를 늘리기 위한 조치라고 합니다. 가사도움이, 간병인, 선박내 요리업 등이 포함됩니다. GCQ 이하의 규제 지역에서 공인기구에 의한 활동이어야 합니다. 정원내 50%의 범위에서 훈련과 평가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8. GCQ나 그 이하의 제한조치가 시행되는 지역에서는 리조트들이 다이빙을 운영할 수 있도록 허가되었습니다. 대통령 대변인 Harry Roque는 IATF와의 미팅 후 이런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른 자세한 제한조치는 내무부, 경찰청과 협조하여 관광부에서 내놓을 것이라고 합니다.

9. 내무부 DILG는 Cainta 시장 Kit Nieto에게 수급자들에게 위험수당이나 위기지원금 지급이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해명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여기에는 코비드로 사망한 Cainta Municipal Hospital 병원에서 근무했던 Ma. Theresa Cruz 간호사에 대한 위험수당도 포함됩니다. Jonathan Malaya 내무부 차관은 Cruz에게 지급되어야할 위험수당등이 적시에 지급되지 못했던 것을 발견했다고 지적했습니다.

10. Taho(순두부+시럽)를 팔러다니던 30세 남성이 장사할 때마다 아기를 데리고 다니는 것을 발견한 필리핀 네티즌들이 이 남성에게 도움을 제공했습니다. Richard Paclibare라는 남성은 따호를 어깨에 짊어지고 다른 한손으로 우산을 들어 아기에게 받혀주는 모습의 사진을 한 네티즌이 페이스북에 공유했습니다. 그는 Binangonan에 거주하는 Single Dady였습니다. 아기를 돌봐줄 사람이 없어서 따호를 팔러다니면서도 아기를 데리고 다녔는데 이를 본 많은 사람들과 Binangonan 지방정부가 그를 돕기위해 나선 것입니다.

11. 대법원은 다음 BAR 시험(변호사 시험)을 기존의 지필고사에서 컴퓨터 시험으로 대체가능한지 테스트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몇몇 법과대학에서 모의시험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마닐라에서만 열리던 시험을 세부에서도 여는 것을 계획합니다. 기존에는 마닐라의 University of Santo Tomas에서만 시험이 열렸습니다.

12. 정부 테스크포스 팀은 빨라완을 세 개의 프라빈스로 나누는 것에 대한 2021년 찬반 투표에 대한 안전 및 보건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투표는 이틀간 시행이 되고, 투표소 안에는 5명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18세이상 21세미만과 60세 이상의 유권자, 임신부 등도 투표를 위해 외출이 가능합니다. 테스크포스팀은 선관위에 이 투표를 위한 자세한 메카니즘을 개발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투표는 지난 5월에 예정이 되어있었는데 팬더믹 상황으로 연기되었습니다. 이 투표를 통해 빨라완을 Palawan del Norte, Palawan Oriental, Palawan del Sur의 세 개 Province (주)로 분활하게 됩니다.

13. 금요일 일찍 Bilibid 감옥에서 두 갱단의 충돌로 인해 9명이 사망했습니다. Sputnik gang과 Commando gang의 충돌입니다. Sputnik gang에서 7명이 사망하고 Commando gang에서 2명이 사망했습니다. 부상자들도 다수입니다. 이 싸움에 가담한 죄수들을 모두 독방조치 했습니다. 갱단의 두목들은 다시는 이런 충돌을 일으키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법무부는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14. 필리핀 코로나 테스크포스팀은 뉴노멀의 시기로 구분될 지역을 지정하기위한 준비를 진행중입니다. 이를 위해 IAFT 팀내에서 기술위원회를 구성하여 New Normal에 따른 자세한 가이드라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대변인은 한 달 정도면  일부 지역들이 규제 조치가 없는 New Normal의 시대를 맞을 것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