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4 필리핀 카톡 뉴스

<코비드19 10월14일>

확진 346,536(+1,910). 사망 6,449(+78) 완치 293,860(+579)

메트로마닐라 624, 까비떼 210, 바탕가스 104, 리잘 91, 네그로스 옥시덴탈 63.

 

1. 일부 하원의원들은 부통령실에 대한 내년 예산안을 일부 올려 최소한 10억페소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본래 정부가 제안한 예산은 7,230만페소입니다. 물론 이것도 가장 높은 비율로 증가한 것이기는 합니다. 부통령실 예산을 늘려서 이것이 사각지대의 필리피노들에게 사용될 수 있게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2. 대통령궁은 오토바이택시에 대한 허가를 상원에서 확실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의회가 오토바이택시 기사들이 일자리로 돌아갈 수 있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지난주 코로나 부처간 합동 테스크포스 팀 IATF은 메트로마닐라 시장단이 요구한 오토바이택시 운행 재개를 하원 교통위원회에 넘겼습니다. 오토바이택시 회사 Angkas 회장 George Royeca은 기사들이 방역을 위한 훈련을 완벽하게 마치고 운행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현금없는 비접촉 요금제를 사용하고, 기사와 승객 사이를 칸막이로 막고, 헬멧 공유를 막는 등 방역조치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3. UP 전문기관인 OCTA Research Team은 Harry Roque 대통령 대변인이 이 기관에서 코로나 관련하여 정부에 추천하는 내용을 일반에 공개하지 말라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대중들에게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 대변인은 화요일에 공개 금지를 요청한바 있습니다. 이기관은 이것이 정부의 공식 요청이 아니고 대변인의 개인적인 생각을 전달한 것으로 여긴다고 했습니다. 이런 정보 공개를 통해서 국민들이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국민들의 책임감 있는 행동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대통령 대변인은 대통령이 격리조치 수준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외부의 압력이 없이 중립적으로 결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구사항이라고 했습니다.

4. Public Works 장관 Mark Villar는 필리핀내 인프라 건설현장에서 중국인들이 들어와 일하는 것이 계약 조건에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상원의 질문에 대해, 중국노동자 수입의 조건으로 계약한 것이 아니라 인프라 공사 현장에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들어와 일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6,664억7천만 페소의 Public Works and Highways (DPWH)에 대한 상원 예산 청문회 중에 나온 질의응답입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 일하는 대다수는 여전히 필리피노라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Estrella-Pantaleon 다리 공사 현장에서 31%는 중국인 근로자이고 69%가 필리피노 근로자라고 했습니다. Binondo-Intramuros 프로젝트에서도 55%가 필리피노, 45%가 중국인이라고 했습니다. Pangilinan 상원의원은 2020년에 가장 크게 고용지표가 떨어진 것이 건설분야로 약 30%에 달한다면서 이 분야의 고용창출은 국가에 대한 국민의 명령이라고 했습니다.

5. MMDA는 Pasig River Ferry Service를 일수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강에 water hyacinths(물어 떠다니는 식물: nila)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우기가 되면 이런 수중 생물들과 생활 쓰레기들이 마닐라베이로 완전히 밀려날 때까지 강에 부유물들이 넘쳐납니다.

6. 열대성 저기압 Ofel이 루손과 비사야스 지방에 많은 비를 내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14일 오전 11시 기상청 PAGASA발표에 따르면 Bicol Region, CALABARZON, Aurora, Marinduque, Romblon, and Mindoro Provinces 지역에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Ofel이 지나는 경로의 다수 지역에 Signal No1이 발령중입니다. Ofel은 필리핀을 관통하는 동안에 열대성저기압을 유지하다가 필리핀 서해상에서 열대성태풍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리핀 해안경비대는 1,388명이 Southern Tagalog, Bicol, and Eastern Visayas에서 열대성저기압 Ofel로 인해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수요일 정오를 기준으로 682척의 화물선, 41대 여객선, 19대의 모터보트 등이 위의 지역에 억류된 상태입니다. 정오를 기준으로 ofel은 Burias Island, Masbate 지역으로 3번째 상륙을 했습니다.

7. Clark International Airport 새로운 승객 터미널이 완공되었습니다. 실제 운영은 내년 1월부터 시작합니다. 현재 연간 승객수용능력 420만명에서 3배 증가한 1,220만명 수용 능력이 됩니다. 공항을 통해 중부 루손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8. 소비자연맹은 전기공급회사들이 올해 연말까지는 요금 미납자들에 대해서 전기를 끊지 않기로 한 결정을 환영했습니다. 본래 계획은 10월 말이었는데 이를 12월 말까지로 연장하겠다고 내년 예산에 대한 상원청문회에서 밝혔습니다.

9. 환경부 차관 Benny Antiporda는 마닐라베이에 깔아놓은 하얀 모래가 빗물에 쓸려나간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검은 모래들이 파도에 밀려들어온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마닐라베이 정화를 위해 500톤의 dolomite 가루를 깔아 놓았습니다. 이에대해 어민 그룹의 대표인 Hicap은 모래가 쓸려 갔는지 쓸려 들어왔는지의 문제가 아니라 어쨋거나 하얀모래는 점차로 보이지 않는 것이 결론이라고 했습니다.

10. 필리핀 경찰청은 police clearance 발부를 일부 쇼핑몰에서 가능하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취업을 위한 서류 취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경찰은 그러면서 NBI Clearance와 경쟁을 위해 이런 조치를 취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이 둘의 용도는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했습니다. 경찰은 증명서 발부처가 한정되어 있어서 혼잡한 것을 분산하고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SM Mall of Asia, SM Southmall, SM North EDSA, SM Bacoor, SM Pampanga, SM Cabanatuan, SM Cebu, and SM Cagayan de Oro 등에 먼저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