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3 필리핀 카톡뉴스

<코비드19 10월23일>

확진 365,799 (+1,923) 사망 6,915(+132) 완치 312,691(+424)

 

1.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이민국의 pastillas scheme에 이민국의 경비원도 포함된 것으로 의심됩니다. 이 경비는 월급이 10,000페소인데 그의 이름으로 된 재산이 1400만 페소가 되어있습니다. NBI는 그가 밝힌 재산 총액이 2018년 기준으로 14,120,000페소라고 했습니다. 450만 페소 가치의 집을 구입했고, 많은 양의 보석과 두 대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경비는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여행도 8차례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민국 경비의 봉급 등급은 4-5등급으로 8000페소 이상에서 10,000소 정도합니다. 그의 재산은 2016년 140만 페소로 증가하고 다시 2018년에 5백만 페소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pastillas scheme이 최고치에 이를 때였습니다. pastillas scheme와 관련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이민국 고위공직자들의 생활 패턴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한 사람은 월급이 33,000페소 정도인데 재산이 2700만 페소에 이릅니다.

* pastillas scheme : 이민국의 중국인 입국 등과 관련한 뇌물에 연관된 사건. Risa Hontiveros 상원의원은 이 금액이 400억 페소에 이른다고 함. 중국인들의  visa-upon-arrival (VUA) 정책과 관련된 뇌물. 이 사건이 알려지자 지난 1월부터 이 제도는 중지됨. 이와 관련하여 NBI가 19명의 이민국 직원 고소. Risa Hontiveros 의원은 이 사건이 아주 체계적이고 피라미드 구조를 가진 부패사건이라고 규정합니다. 2017년 이후 4백만명의 중국인이 필리핀에 입국했는데 visa-upon-arrival (VUA)를 신청한 중국인은 고작 150,000명이고 나머지 380만명은 10,000페소의 뇌물을 주고 통과했을 것이라는 것이  “pastillas” scheme입니다.

2. 세관은 미국에서 수빅으로 보내진 컨테이너에서 사용하고 폐기한 마스크들을 발견했습니다. 세관에는 재생을 위한 골판지로 신고가 되어있었습니다. 수취인은 Bataan 2020 Inc.로 되어있었습니다. 재생종이로 신고되었지만 모두 쓰레기라고 밝혔습니다. 세관은 Bataan 2020회사에 환경법 위반에 따라 벌금이 부과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 쓰레기들을 돌려보내기로 했습니다.

3. Tamkapan, South Cotabato의 교사들은 Pepito 태풍이 부는 중에도 학생들에게 모듈을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보통 한시간 걸리는 거리를 3시간이 넘게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쓰러진 나무들이 길을 막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작은 나무는 자르면서 전진했지만 나무가 너무 커서 자를 수 없으면 오토바이를 들어올려서 이동했습니다. 이런 어려움들에도 불구하고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결코 물러서지 않겠습니다. 저 낮은 곳으로 돌아가지 않겠습니다. 학생들이 우리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4. 중국은 필리핀이 준비가 되면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백신을 먼저 공급하겠다고 중국 대사가 전했습니다. 중국 제약회사는 백신을 이동하고 저장하기 위한 냉장설비들을 먼저 갖춰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어떤 전제조건이 아니라 단지 그런 시설이 준비되지 않으면 백신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Wendel Avisado 재무장관은 정부가 이런 시설을 갖출 것이라고 했습니다.

5. 농업 및 식품 상원위원회는 정부가 년중 특정 기간에는 쌀을 수입하지 않음으로 국내 쌀 생산농가를 보호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일정기간 쌀 수입을 금지함으로서 쌀값 폭락을 막자는 의견이니다. 2019년 통과된 법에 따르면 35%의 관세를 납부하기만하면 쌀 수입은 무제한으로 허용되고 있습니다.

6. 교통부와 고등교육위원회는 협약을 맺고 정부의 철도사업분야 발전을 위한 인력개발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MOU를 통해 노동자들과 학생들이 철도와 관련된 적절한 교육을 받고 지속적은 전문적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게됩니다. 교통부는 현재 77킬로미터인 철도를 2022년과 그 이후에 1,200킬로미터로 연장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7. UP 대학의 OCTA Research team은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는 외국인의 관광목적의 입국을 허가해서는 안된다고 제안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이 아직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 기관은 필리핀의 코로나 재생산지수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해외 관광객을 받을 정도의 수준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8. 필리핀 기상청은 Habagat 남서몬순의 시즌이 종료되었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북동 몬순의 시기, Amihan 시즌에 점차적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지속되는 라니냐가 북동몬순에 영향을 줘서 폭우로 인한 홍수나 산사태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9. 정부는 오토바이 택시의 운행을 공식적으로 다시 허락했습니다. 하원 교통위원회도 이를 재가했습니다. LTFRB가 이에 따른 자세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게 됩니다. Angkas회장 George Royeca는 앙까스가 이미 운행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월 운행이 중지되엇고 4월에 공식적으로 허가종료를 선언했었습니다. 운행을 재개하면서 현금없는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습니다.

10. Delfin Lorenzana 국방장관은 논란이 되고 있는 필리핀 서해에 군을 배치할만한 자금이 없다고 했습니다. 계획은 있지만, 현재는 돈이 없기 때문에 바로 시행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11. 대통령궁은 투자비자를 가진 외국인은 11월 1일부터 필리핀 입국이 허가된다고 밝혔습니다.  Omnibus Investments Code of 1987 and Republic Act 8756와 Section 47(a)(2) of the Philippine Immigration Act of 1940를 소지한 외국인입니다. 여기에는 Aurora Pacific Economic Zone, Freeport Authority, Subic Bay Metropolitan Authority 등에 의해 허가된 비자도 포함됩니다. 입국일 기준으로 유효한 비자가 있고, 격리조치를 시행할 장소에 대한 예약이 있어야 합니다.

12. 코로나 테스크포스 팀은 GCQ지역에서 종교시설에 대한 모임 규제를 완화한다고 대통령궁이 전했습니다. 기존 20%에서 30%로 인원을 추가 허가했습니다. MGCQ는 기존의 정책대로 50%를 유지합니다.

13. Barangay Pinagbuhatan, Pasig City에서 수배중이던 NPA가 체포되었습니다. Esteban Sergio Sales 59세로 비콜 지역에서 활동하는 Kilusang Larangang Guerilla 소속입니다. 그는 현상금 700,000페소가 걸려있던 현상수배범입니다. Camarines Sur에서 NPA를 떠난 사람들을 살해한 죄목으로 수배중이었습니다.

14. 팬더믹 기간동안 오토바이 관련한 사건이 59% 줄었다고 경찰이 발표했습니다. 경찰은 이미 지난해부터 이런 사건들이 감소추세에 있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경찰청장은 또한 전체 사고건수도 46%가 감소했다고 했습니다.

15. 해마다 1월에 마닐라에서 열리던 Traslacion이라고 불리는 Black Nazarene의 행진이 취소되었습니다. 뀌아뽀 성당에서 출발하는 Black Nazarene 행진에는 매해 수백만의 사람들이 참석합니다.

16. 필리핀 은퇴청은 신규 은퇴비자에 대한 신청을 10월 23일부터는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상원에서 은퇴비자 소지의 연령이 35세부터인 것과 너무 많은 중국인들에 대한 발급을 문제 제기한 것 때문입니다. 은퇴청 책임자는 한국에서 군에서 은퇴하는 나이가 35세이기 때문에 이 연령부터 은퇴비자를 소지할 수 있게 했다고 상원에 대답했습니다. Binay와 Gordon 상원의원은 은퇴비자를 소지한 중국인들이 필리핀에서 일을 하지 않는다고 믿기는 어렵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