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0 필리핀 카톡뉴스

<필리핀 코비드19 11월10일>

확진 399,749 (+1,347) 사망 7,661(+14) 완치 361,919(+187)

까비떼 92, 마닐라 77, 퀘존시 58, 바기오 55, 라구나 52.

 

1. Manila and Quezon City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길거리에서 캐롤링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 테스크포스팀의 Guillermo Eleazar 청장은 캐롤링을 금지하는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한바 있습니다. 내무부장관이자 국가 코로나 테스크포스 부의장인 Eduardo Año도 이의 금지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2. 대통령은 “pastillas” 부패와 관련된 40여명의 이민국 직원들에게 부정하게 받은 돈들을 먹으라했다고 Menardo Guevarra 법무부 장관이 전했습니다. 대통령은 월요일 저녁 감찰관에 의해 직무배제된 이민국 직원들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돈을 싼 pastillas를 먹으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강한 명령은 아닙니다. “이것을 먹던지, 아니면 나가서 처음 만나는 거지에게 이것을 줘라. 그리고 대통령은 그들이 고발될 것을 말했고 이민국 직원들은 아무런 말도 못했습니다.”

3. NLEX 톨게이트에서 차량이 지나가고 있는 중에 차단봉이 내려와서 다수의 차량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Angeles, Pampanga에서 10월 17일 진입하던 Dominic Tiglao라는 사람의 피해가 있었습니다. “갑자기 닫혔습니다. 내가 완전히 통과하지 않았습니다. 근처에 있던 경비에서 피해사실을 이야기하자 경비가 이런 피해를 기록한 목록에 자신의 이름을 기록하면서 이런 일이 자주 있고 갑자기 차단봉이 내려온다고 했습니다.” NLEX 측에서도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는 하루 이틀 정도의 문제였고 바로 해결되었다고 전했습니다.

4. 지난 태풍 Rolly에 의해 큰 피해를 입었던 Catanduanes 주민들은 다시 한번 강제 대피를 해야합니다. 주정부는 Ulysses가 다가옴에 따라 지역 주심을 강제 대피시키기로 했습니다. 태풍은 목요일 경에 Bicol region-Quezon area에 상륙할 예정입니다.

5. 대통령은 아이들에게 홍역과 polio 백신을 접종할 것을 부모들에게 당부했습니다. 보건부는 지난 10월 26일부터 11월 25일까지 백신 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5세 이하 아동들에게 꼭 백신을 접종시키라고 비디오 메시지를 통해서 부모들에게 당부했습니다.

6. 지난 태풍 Rolly로 인한 사망자가 25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부상자는 399명에 실종자 6명입니다. 사망자중 21명은 Bicol 지역에서 발생했습니다. 태풍으로 인한 기간시설 피해액은  P12,517,014,693.78입니다. 또한 134,639가구가 파손을 입었습니다. 농가의 피해액은 P2,987,914,906입니다. 현재까지 P88,528,702.34어치의 구호품들이 피해지역에 전달되었습니다.

7. UP대학 입학시험인 UPCAT이 취소되었습니다. 대학측은 신입생 선발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해마다 약 10만명 정도가 이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시험 실시를 위해서 1600여명이 약 94개 장소에서 일을 해야 했습니다. 온라인 시험을 치르려고 해도 빠른 속도의 인터넷이 오랜 시간동안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확보하기 힘들다는 의견입니다. 대학측은 빅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중이라고 했습니다.

8. 크리스마스와 관련한 보건 가이드라인을 보건부가 발표했습니다. 가능하면 현재 집에 거주하는 사람과만 파티를 열고, 다른이와의 접촉은 15분 이내로 제한하라고 했습니다. 가라오케 사용시에도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습니다. 크리스마스 모임은 가능하면 환기가 잘되는 외부에서 열라고 했습니다. GCQ지역에서는 10명까지 모임이 가능합니다. MGCQ지역에서는 50명까지 가능합니다. 뷔페음식을 피하라고 합니다.

9. 7월에서 9월 사이에도 필리핀 경제는 지속적으로 역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지난분기보다는 감소폭이 줄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3분기 GDPsms 11.5% 감소했습니다. 지난 2분기 16.9% 감소에 비해 규모는 줄었지만 2019년 3분기의 6% 성장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분야별로는 건설 7.6%, 가계소비 6.6%, 설비 2.6% 등이 감소했습니다. 국가경제발전위원회 NEDA 국장은 “경제 팀들은 최악의 상황은 벗어난 것으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2021년에는 경제가 급반등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10. 지난번 태풍 Rolly로 피해를 입은 Bicol 지역 사람들을 돕기 위해 두바이의 OFW들이 농구게임을 하고 2개의 Balikbayan Box를 만들어 보냈습니다. 팀당 12명으로 6개팀이 참가를 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이 비록 작은 일이라도 도울수 있다는 것이 기쁘다고 했습니다. 이들은 종종 이런 자선게임을 엽니다. 암환자를 위해서, 오토바이 사고를 당한 OFW를 위해서, 지난번 따알화산 피해자들을 위해서도 자선 농구 게임을 열었습니다.

11. Tropical storm Ulysses는 Bicol Region, Quezon, and the Samar provinces 등에 많은 비를 내릴 것이라고 기상청이 발표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홍수와 산사태를 주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기간시설 및 농작물 피해도 우려됩니다. Aurora, Marinduque, Romblon, the rest of Visayas, the Zamboanga Peninsula, Northern Mindanao, and Caraga 지역에서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집중호우가 예상됩니다. 태풍의 중심풍속은 현재 85K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