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0 필리핀 카톡 뉴스

1. 국내선에서 코로나 증상을 보이는 승객이나 승무원을 위한 격리장소를 마련해야 하는 원칙이 해제되었습니다. 코로나 테스크포스팀은 이 사항을 교통부와 민간항공국에 저달했습니다. 이미 승객들은 RT-PCR검사서를 제출하고 있고, 증상이 있는 사람은 탑승이 거부되기 때문입니다. 테스크포스 팀은 또 각 지방정부들이 항공사 승무원들의 출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코로나 테스크포스 팀은 필리핀에 입국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이민국 Act of 1940 (Commonwealth Act 613)의 Section 9(d)비자 소지자, Bataan, Cagayan Economic Zone Authority, and Clark Development Corporation 자유무역항 당국에서 발행한 비자 소유자입니다. 기존의 정책에서 확대된 것입니다.

한편 테스크포스팀은 각 지방정부들이 여행객들의 연령제한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5세이하, 65세 이상의 MGCQ지역 출신에 관한 제한 완화권한을 지방정부가 갖게 됩니다.

2. Abu Sayyaf의 중간리더와 일부 멤버들이 금요일 오전 지역군과의 교전으로 금요일 오전 사살되었습니다. 교전은 약 30분 지속되었습니다. 사살된 간부 Binda는 2002년부터 아부샤예프 중간리더로 활동하면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에서 발생한 수건의 납치사건에 연루되어있습니다. 거의 같은 장소에서 다시 약 20분간의 교전이 있었고 다시 한명을 사살했습니다.

3. Davao City가 다시 11월 30일부터 MGCQ에서 GCQ로 전환한다고 대통령궁이 전했습니다. 코로나 병상관리를 위해 One Hospital Command Center를 지역에서 실시합니다. 민간병원들은 20-30를 코로나 병실로 확보하고 있어야합니다. 간호사 및 의료설비 부족에 과한 것들을 추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습니다. 숙박시설등의 일부는 의료인들을 위한 격리시설 및 코로나 환자 격리시설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경찰들이 통제하고 배치됩니다.

4. 5개의 백신제조사들이 필리핀에서의 임상실험을 신청했습니다. 중국의 Sinovac, Janssen, 러시아의 Sputnik V, Clover Biopharmaceuticals, AstraZeneca 등입니다. 임상실험에 돌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학기술부DOST의 백신전문가 패널의 심사가 필요하고, 이후 식약청FDA의 윤리위원회를 통과해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Sinovac만 과학기술부의 백신 전문가 패널의 스크린을 통과했습니다.

5. 두떼르떼 정부가 UP (필리핀국립대학) 을 공산주의자를 모집한다고 비난하는 가운데 UP Diliman은 학문의 자유와 비판적 사고를 지켜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러면서 UP가 공산주의자를 양산한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은 UP가 그동안 과학자, 예술가, 의사, 변호사, 외교관 등을 양산한 것을 잊고 있는 듯하다고 했습니다. Chancellor 총장은 “우리는 증거에 입각한 학식과 도덕적 용기의 자리에서 사회비판의 책임을 다하고 있다. 이는 국가를 위한 고귀한 책무이다. 분노를 표출하고, 정부를 비판하고, 정책변화를 위해 호소하는 직원과 학생들의 선택은 아주 기본적이고 빼앗을 수 없는 필리핀 시민의 권리이다.”고 했습니다.

정부와 대통령은 학기 중단 문제로 대학과 갈등하고 있었는데 실제로 이를 처음 주장한 것은 아테네오 학생회였고, UP는 여전히 학기를 중단할 계획이 없다고 전했습니다.

6. Marikina City는 속성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였던 34명의 대피소 피난 이재민들의 RT-PCR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목요일 확진판정을 받은 68세 남성은 이미 격리되었습니다. 그리고 13명의 밀접 접촉자들을 격리했습니다. 시당국은 코로나 뿐 아니라 콜레라, 파상풍, 렙토스피라 등 다른 질병 및 전염병에 관해서도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7. 공립학교 학생들은 1개의 모듈을 2명의 학생이 공유하게 된다고 Pia Cayetano 상원의원이 2021년 교육부 예산 청문회에서 밝혔습니다. 한 학생이 이 모듈을 먼저 사용하고 반납하면 이를 소독한 후 다른 학생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11월 28일에 1분기가 종료되고 12월 1일부터 2월 6일까지 2분기 학기가 진행됩니다. 12월부터는 2명의 학생이 1개의 모듈을 공유하게 됩니다.

8. 2020년 교육부는 새로운 교실확보 5,174개가 목표였지만 고작 10개만 신규로 확보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4,580개를 목표로했지만 180개, 2018년에는 28,170개를 목표로했지만 11개의 교실만 새롭게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교육부의 문제가 아니라 건설부DPWH의 문제라고합니다.

9. Jordan, Guimaras 지역의 한 사제가 코로나에 확진되고도 미사와 세례를 집례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양성인데 음성으로 잘못전달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금요일 그와 그의 비서가  코로나 검사를 함께 받았습니다. 시보건당국은 사제에게 음성이라고 전달했고 사제는 일요일 집례를 이어갔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 사제와 비서의 결과가 뒤바뀌어 사제가 양성인 것으로 다시 알려왔습니다. 시정부는 즉각적으로 접촉자 파악에 나섰습니다. 이로인해 성당의 운전기사, 요리사, 다른 사제들이 모두 격리조치에 들어갔습니다. 성당은 락다운조치에 들어갔습니다. 성당은 장례미사는 각 가정에서 인근 성당의 사제를 모시고 할 수 있다고 알려왔습니다.

10. 고용노동부는 San Fernando, Pampanga에 짓고 있는 OFW를 위한 병원 공정이 50%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두떼르떼 대통령의 임기 끝나기 전에 완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병상 규모가 약 200석입니다. 이 병원으로 누가 혜택을 입게 될 것이냐는 질문에는 아직 그 대상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OFW들의 가족은 당연히 포함될 것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