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5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11월25일>

 

확진 422,915 (+1,202) 사망 8,215(+31) 완치 386,955(+183)

다바오 137, 퀘존시 68, 바탕가스 59, 라구나 54, 까비떼 47

 

1. 필리핀 백신 담당관 Carlito Galvez Jr.은 코로나 백신을 저장 유통하기 위한 cold chain을 준비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화요일 Southern Philippines Medical Center의 콜드체인 냉동고를 점검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영하 20에서 80도를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정부가 알아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2. 필리핀 백신 담당관 Carlito Galvez Jr.은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가 3500만명이라고 했습니다. 이는 보건부가 결정한 내용입니다. 경제중심지와 팬더믹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지역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메트로마닐라, Calabarzon, and Central Luzon, Cebu, Davao, and Cagayan de Oro 지역이 우선 대상이 됩니다. 최우선 대상자는 의료인, 경찰, 군인, 공무원 등 frontliner들입니다. 여기에 DSWD 복지부 DepEd, 교육부, 정부기관, 극빈자 등이 우선대상자가 됩니다. 정부는 해마다 2000-3000만개의 백신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필리핀은 약 6000-7000만명의 접종을 목표로하는데 이중에서 정부가 해마다 담당할 수 있는 양은 약 2000-3000만명 정도에 해당합니다. 빠르면 내년 2분기부터 접종이 시작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3. 필리핀 해군은 미국으로부터 ScanEagle 무인항공시스템을 기증받아 국가의 해상 영유권을 더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 장비들은 총 7억천만페소어치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필리핀 해군 현대화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배를 이용한 정찰에서 24시간 소요되던 영역을 이번 무인항공시스템을 이용하면 4시간만에 수행이 가능합니다. 이로인해 정찰 범위를 확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정부가 목표하고 있는 5천만 백신 접종으로는 세계보건기구 WHO가 규정하는 집단면역의 효과를 달성할 수 없다고 PFV 필리핀 백신협회가 주장했습니다. 5천만 접종은 2500만명을 접종한다는 것인데 이는 집단 면역을 위해서는 부족한 수차리가 했습니다. 약 60-70%의 국민이 접종을 해야 집단면역이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5. 월요일부터 EDSA-Oliveros and EDSA-Balintawak 지역의 U턴 슬롯이 폐쇄되었습니다. 맣은 운전자들은 이로인해 교통체증이 더 심해졌다고 불만입니다. 다수의 운전자들은 어디에서 유턴을 할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유턴을 하는데 한시간을 걸렸다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6. 대통령 대변인은 내각이 대통령이 있는 다바오로 이동하는데는 군용기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이 항상 다바오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내각회의를 위해 장관들이 다바오로 이동합니다.) 군 수송기 C295가 의료물자를 싣고 다바오로 이동할 때 내각이 이 비행기를 같이 이용하기 때문에 추가비용은 없다는 설명입니다. 국민이 원한다면 비행기 안의 모습을 공개할 수 있다면서 좋지 않은 환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7. 대통령궁은 거리두기 등 기초적인 의료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tiangge (노점상, 가게)를 폐쇄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주말 Divisoria와 Baclaran에 크리스마스 준비를 위해 수많은 인파가 몰린 것을 보고 나온 경고입니다. 각 가게마다 들어갈 수 있는 인원을 제한하고 입구와 출구를 분리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통제가 되지 않는다면 문을 닫게할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8. Abu Sayyaf 멤버로 의심되는 3명이 Zamboanga City에서 수요일 경찰에 의해 사살되었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역 테러리스트들과 함께 보트로 이동하던 중 경찰에 발견되었습니다. 경찰청장 Debold Sinas은 이들이 폭탄테러를 준비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했습니다. 경찰은 교전중 바다로 빠진 용의자 한명을 수색중입니다.

9. 메트로마닐라에서의 코로나 확진자는 6%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재생산 지수는 1 이하로 낮아졌다고 UP 코로나 전문기관인 OCTA가 밝혔습니다. Guido David 교수는 재생산 지수가 0.83으로 낮아졌다고 했습니다. Caloocan, Quezon City, Marikina, Mandaluyong, Parañaque and Pasay에서 확진자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 건설부 DPWH는 홍수 조절을 위해 Cagayan River에 6개의 댐을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이 강은 필리핀에서 가장 긴 강으로 길이가 520Km이고 5개의 province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강으로 유입되는 물의 주요 6개의 원인들과 기타의 기간시설이 까가얀 강 홍수 조절을 위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중 2개는 완전히 홍수 조절용으로 건설되고 4개는 다목적 댐으로 건설될 계획입니다. 이번 태풍으로 까가얀밸리 지역에서 24명이 사망했습니다.

11. 99가족이 Iloilo 지역 하원의원 Janette Garin과 보건부 장관 Francisco Duque III를 뎅기백신을 맞고 자녀들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하여 고소했습니다. 가족을 대리하는 변호사는 트럭 2대 분량의 방대한 자료를 사망자들이 뎅기백신과 연관되어 있다는 증거로 법무부에 제출했습니다. 추후에 2가족이 더 추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뎅기백신 관련 아동 사망과 관련된 6번째 고소고발입니다. 이번 고소건 이외에도 공공변호사회는 60명의 사망과 관련한 고소를 접수했습니다. 그러나 보건부는 아동들의 사망과 뎅기백신 사이에서 어떤 연관성도 증명된 것이 없다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