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1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12월01일>

확진 432,925 (+1,298) 사망 8,418(+27) 완치 398,782(+135)

일로코스노르떼 84, 마닐라 61, 퀘존주 55, 라구나 50, 네그로스옥시덴탈 47

 

● 대사관 공지사항

http://pf.kakao.com/_vxeUxcE/6...

 

1. 다바오의 Southern Philippines Medical Center는 밀려드는 코로나 환자를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정부 테스크포스팀의 Carlito Galvez Jr.가 전했습니다. 대통령과 함께 한 텔레비전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한편 군이 의료인력 25명(의사 6, 간호사 6, 간호장교 13)을 다바오에 보내준 것에 대한 감사를 했습니다. One Hospital Command로 병상을 더 많이 확보했고, SPMC도 병상 20%를 더 코로나 환자에 배정했습니다. 정부도 많은 물품들을 지원했습니다. Galvez는 다바오에서의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2. Rodrigo Duterte 대통령은 필리핀 공산당과 NPA와 함께 그들을 척결하려는 군대를 향해 무기를 든 원주민 부족 Lumads에게 경고를 날렸습니다.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Bayan Muna 정당의 하원의원 Eufemia Cuillamat의 딸 Jevilyn Cullamat이 민다나오에서 군과 교전중 사망한 수에 나왔습니다. “만약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필리핀 토속 부족 Lumads는 완전히 멸종된 부족이 될 것이다. 거기에서 머물지 않고 계속 나오면, 너희들이 원하는 대로 영원히... 너희들은 내려올 수 없다. Parlade가 군대에게 말한다. 너희들 위함하다. 너희들 죽는다. 너희들은 거기에서 머물러있어라.”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통령은 NPA에 가담하고 있는 Lumads드에게 항복하고 각지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했습니다.

3. 격리조치가 시행된지 거의 9개월만에 이제 부모와 동반한 미성년자들도 쇼핑몰에 갈 수 있다고 Eduardo Ano 내무부 장관이 전했습니다. 월요일 저녁 대통령과 함께 한 텔레비전 브리핑에서 밝힌 것입니다. 또한 15세 이하도 성인이 동반하면 외출이 가능합니다. 한편 National Capital Region(메트로마닐라), Batangas, Iloilo City, Tacloban City, Lanao del Sur, Iligan and Davao City는 12월 31일까지 GCQ를 유지합니다. 그 이외의 지역은 MGCQ입니다.

4. 총 333,697명의 OFW 해외근로자들이 코로나 팬더믹 기간동안 귀환했다고 국방장관 Delfin Lorenzana가 밝혔습니다. 장관은 현재 코로나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Iloilo City, Tacloban, Iligan, Davao del Sur and Davao City 등을 유의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합니다.

5. 내무장관 Eduardo Año는 크리스마스 휴일을 맞아 가족간의 재회도 대중집회에 해당된다면서 권장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크리스마스 파티, 크리스마스 캐롤링, 대중집회 등이 금지된 것처럼 가족간의 재회도 대중집회로 인정됩니다. 보건장관 Duque가 말한 것처럼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기본적인 보건 수칙을 준수하면서 직접적인 가족들끼리만 모임을 가져주십시오.”

6. Rodrigo Duterte 대통령은 호주 수상 Scott Morisson에게 서필리핀 해상에서 필리핀의 영유권을 지지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두 정상은 월요일 전화 통화에서 코로나 상황에서의 상호 협력과 최근 필리핀을 강타한 태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리는 호주를 국제법을 지지하는 아주 가까운 파트너로 여기고 있습니다. 또한 해상 안전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7. 보건부는 연이은 태풍으로 인해 렙토스피라의 창궐을 염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립 신장 센타는 렙토스피라 환자로 거의 가득차있습니다. 현재 77명의 렙토스피라 환자가 입원중입니다. 병원측은 다수의 간호사들이 퇴사하면서 인력 부족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보건부는 렙토스피라 증상이 2일에서 28일 사이에 나타나기 때문에 12월 중순이 되면 관련환자가 절정에 다랄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 증상은 코로나 증상과도 비슷합니다. 열, 피부에 노란 반점, 눈 충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보건부는 어쩔 수 없이 진흙 속이나 홍수가 났던 지역으로 가야할 경우라면 예방조치를 하라고 경고했습니다.

8. Quezon's Atimonan town에서 배가 침몰하여 승무원 한명이 사망했습니다. 승객 17명과 5명의 다른 승무원은 구조되었습니다. 월요일 오후 12:30분경 “Gesu de Bambino”라는 배가 엔진에 문제를 일으켜 멈춰섰다가 침몰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파도가 상당히 강했습니다. 당시에 돌풍 주의보가 발령중이었습니다.

9. 관광부에서는 UP-Philippine General Hospital (PGH)과 협약을 맺고 RT-PCR검사를 관광객들에게 1,800페소에 제공하는 것을 진행하고 있다고 관광부 장관 Bernadette Romulo-Puyat이 전했습니다. 이는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관광 활성화를 위해 검사비용의 반절을 바우처로 제공하는 것도 검토중입니다. 대부분의 관광지는 48시간에서 72시간 이내에 실시한 코로나 검사 음성 확인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10. Francisco Duque III 보건장관은 코로나 위험이 낮은 지역에서는 최소한의 보건 수칙을 준수하는 전제로 대면수업이 가능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지난주 상원청문회에서 교육부차관 Nepomuceno Malaluan도 대면수업의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단 이에 대한 책임을 관계기관 모두가 공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업이 재개되었다가 감염이 확산되면 그 책임을 온전히 교육부만 떠안게 되기 때문입니다. 교육부 차관은 지방정부와 부모가 함께 책임지겠다는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지난 일요일에 Eduardo Año 내무 장관은 대면수업 재개에 대한 반대 의견을 표현했습니다.

11. RFID전면시행을 맞이하여 수많은 인파가 RFID 설치를 위해 톨게이트로 몰려 혼잡을 이루고 있습니다. Class1 차량은 초기 충전금 200페소, Class2와 3는 1,000페소의 초기 충전금이 있습니다. 설치비용은 없습니다. RFID 전면시행의 첫날이지만 공항고속도로측은 여전히 1개를 현금라인으로 열어두고 있습니다. NLEX의 경우 RFID가 없는 차량은 1월 11일까지는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RFI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RFID없이 전용레인으로 들어서는 차량은 벌금 2,000페소가 부과됩니다.

12. Duterte  재임기간 마약과의 전쟁에서 high value targets 주요 용의자 10,721명이 검거되었습니다. 필리핀 마약단속국에 따르면 287명의 외국인, 362명의 선출직 공무원, 102명의 제복입은 공무원(경찰, 군인등), 445명의 공무원, 3,098명의 target listed (검거대상자), 751명의 마약그룹의 리더나 멤버, 66명의 무장 세력, 1,035명의 마약흡입장소 관리자, 232명의 수배범, 18명의 유명인(연예인등), 4,325명의 특수 작전에 의한 검거 등입니다. 2016년 7월1일 이후 183,525회의 마약 단속 작전이 이뤄져서 266,126명이 검거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5,942명이 사망했습니다. 이는 공식발표이고 인권단체에서는 사망자가 27,000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13. Jevilyn Campos Cullamat의 사망이후 국토방위 자문인 Hermogenes Jr.는 Makabayan Bloc이 정말로 공산당의 NPA와 관계가 없다면 그들을 저주해보라고 했습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선출직 의원들인 Makabayan Bloc의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국제적으로 테러리스트라고 인식되는 NPA를 저주해 보라는 것입니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마까바얀 사람들도 정부와 함께 NPA 소탕에 나서달라는 것입니다.

14. 다바오의 시 교도소에서 새로운 확진자 28명이 추가되어 총 76명으로 늘어났습니다. 대부분은 무증상자입니다. 이들과 밀접 접촉자들은 격리에 들어갔습니다. 현재도 지속적으로 접촉자를 찾아내고 있습니다.

15. 11월의 필리핀 제조업 생산은 여전히 축소되었습니다. 그러나 6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가 둔화되어 안정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Purchasing Managers' Index구매 관리자지수 (PMI)는 10월의 48.5에서 49.9로 올랐습니다. 이 지표는 50이 기준으로 50보다 높으면 성장을 나타냅니다. “필피핀 제조업분야는 경기회복 모멘텀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구매가 증가하면서 6월이후 처음으로 생산이 증가했습니다.” 한편 고용 감소도 지난 9개월래에 가장 앉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새해에는 백신 등의 긍정적인 요인이 많다고 분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