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3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12월23일>

확진 464,004(+1,196) 사망 9,048 (+27) 완치 429,972(+564)

퀘존시 123, 리잘 84, 마닐라 74, 다바오 54, 바탕가스 49

 

● 한인회 공지

▶ 부 고 ◀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교민 여러분.

떨리고 비통한 마음으로 삼가 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지난, 12월 22일(화) 오전9시45분경, 한인총연합회 수석부회장 故 고봉재 수석부회장님이 향년53세를 일기로 별세하셨습니다.  이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故人의 사망사유는 심장마비로 인한 심정지 였고, 고인의 사망 후 진행된 코로나-19검사 결과 코비드 양성 결과를 받았습니다.

故人은 2015년 마닐라/파사이 지회장, 2017년 한인총연합회 부회장 그리고 2020년 한인총연합회 수석부회장 및 마닐라코리아타운협회장으로 필리핀 한인사회 발전을 위해 지대한 공헌을 하셨습니다.

한인총연합회는 故人의 업적을 기리고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 하고자 故人의 영정만을 모시고 빈소를 마련하여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해 드리고자 조문을 받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어 주시기를 바라며, 유가족을 위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문안내

-일   시: 2020년 12월 24일 ~25일 (2일) / 오전10시부터 오후6시

-빈   소: Heritage Memorial Park (Taguig)

-장례위원장: 필리핀한인총연합회 회장 변재흥

-장례주관: 필리핀한인총연합회 & 마닐라코리아타운협회 & 민주평화통일동남아북부협의회

◈기타안내

① 12월 9일 전후로 유증상이 있었다는 전언에 따라 12월 5일부터 고인과 밀접 접촉하신 분들은 반드시 코로나-19 PCR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② 고인의 유가족은 빈소에 참석하지 않습니다.

③ 부의금: BDO, 0016 880 50762, United Korean Community Association Inc. ●

 

1. Navotas City는 Barangay Bangkulasi에 있는 한 거리에서 국지적인 완전 락다운을 시행합니다. 이곳에서 9명이 코로나에 확진되었습니다. 기간은 1월 2일까지입니다. 시는 경찰과 바랑가이 인력을 파견하고 역학조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총 66가구가 락다운의 영향에 들어갑니다. 이 기간동안 시가 생필품을 제공합니다.

2. 필리핀 경찰청은 여행을 나서기 전에 목적지의 주가 travel pass를 요구하는지 확인하라고 충고했습니다. 각 지역 경찰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찰청 페이스북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배나 비행기로 이동하는 사람들도 도착지에서 travel pass가 필요한지 먼저 확인하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나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여행을 하지 말고 머물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3. Senior Citizen이나 미성년자의 외출을 메트로마닐라가 금지했음에도 불구하고 Divisoria에는 쇼핑을 나온 노인과 미성년자들이 많았습니다. 일부는 face shield를 착용하지도 않았고, 대부분의 공간에서 거리두기가 이뤄지지도 않았습니다. 한 쇼핑객은 “겁나지 않습니다. 여기 오기전에 알콜로 목욕을 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은 자기는 건강해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마닐라 경찰에의하면 약 60만에서 70만명이 Divisoria와 Binondo에서 날마다 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특별히 Ilaya Street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여타 방역사항을 위반하면 최초 1,000페소, 두 번째 3,000, 세 번째는 5,000페소나 구금에 처해집니다.

4. Tarlac에서 경찰이 모자를 총격 살해한 사건으로 사형에 대한 여론이 높아지자 대통령궁은 사형제의 부활은 전적으로 상원의결정에 달려있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은 마약사범들에 대한 독극물 주입에 의한 사형제의 부활을 원하고 있습니다. 필리핀에서 사형제도는 Gloria Macapagal-Arroyo 대통령 재임시 2006년에 폐지되었습니다.

5. Ronald "Bato" Dela Rosa 상원의원(전경찰청장)은 비번인 경찰의 총기 휴대를 지지했습니다. 최근 경찰의 모자살해사건으로 비번경찰의 총기휴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역시 전 경찰청장이고 현직 상원의원인 Panfilo Lacson은 비번경찰은 총기를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Bato" Dela Rosa는 “너는 24시간 경찰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응대할 준비를 해라. 응대를 위해 항상 만반의 준비를 해라. 총기를 준비해라. 이것이 바로 총기휴대 원칙의 정신이다라고 두떼르떼 대통령이 말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Christopher Lawrence "Bong" Go 상원의원도 만약 비번경찰이 비무장이되면 그들에 대한 매복공격에 무방비 상태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6. Ronald "Bato" Dela Rosa 상원의원은 딸락의 모자살해 경찰은 사형을 선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예, 전심으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 사람에게는 사형이 내려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냉혹한 살해이기 때문입니다. 피해자들이 경찰을 도발한 것이 문제라고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이 너무나 과잉반응한 것입니다.” 그러면서 용의자가 마약사용자 일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습니다. 왜냐면 2014년 마약 검사를 거부한 경력이 있기 때문입니다.사건후 약물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습니다. 바또 상원의원은 오랫동안 사형제 부활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내무장관 Eduardo Año도 이번 사건에 대해 사형선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7. 영국에서 발생한 변종코라나 바이러스로인해 필리핀 정부는 영국으로부터 필리핀으로 오는 항공기의 착륙을 취소시켰습니다. 이는 12월 24일 오전 12:01부터 12월 31일까지 적용됩니다. 연휴기간 많은 이동을 우려로인한 조치입니다. 대통령은 화요일 저녁 이 조치를 허가했습니다. 14일 이전에 영국에 있었던 여행객은 단순 환승 승객일지라도 필리핀 입국이 허가되지 않습니다. DTI 상무부는 영국으로부터 들어오는 화물에 대한 결정은 아직 내려진 바가 없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민국은 영국으로 부터 들어오는 필리핀 국민의 입국은 12월 24일 이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검사와 격리는 의무입니다.

8. 2016년 두떼르떼 정부 이후에 필리핀 경찰 중에 여러가지 죄목으로 처벌을 받은 경찰은 16,839명이라고 내무부가 밝혔습니다. 해고된 숫자가 4,784명, 정직 8,349명, 견책 1,803명입니다. 이들중 564명은 마약과 관련되었습니다. 이것은 DILG 내무부나 PNP 경찰청이 경찰들의 위법에 대해서 결코 관용을 베풀거나 외면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라고 내무장관 Eduardo Año가 밝혔습니다. 금번 사건과 관련하여 일반화하여 경찰을 비난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9. 딸락에서 발생한 경찰의 모자 총격살해 사건과 관련한 증인들에 대한 법무부의 증인보호프로그램을 가동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Menardo Guevarra 법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법무부는 경찰청으로부터 공식적인 증인보호신청이 접수되지는 않았다고 했습니다. 증인들은 보호가 필요하다고 느낄시 법무부로 바로 신청을 접수할 수 있고 즉각 처리하겠다고 했습니다. 사건 용의자 Nuezca는 여러가지 범죄 경력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2019년 발생한 두건의 살해사건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두건 모두 증거불충분으로 기각되었습니다. 또한 2014년에는 금품강효 행위도 있었습니다.

10. SSS가입자들의 납입금이 현행 12%에서 13%로 2021년 1월부로 증액됩니다. 2025년까지 점진적으로 증액하여 약 1000페소 정도의 증액을 이룰 예정입니다.

11. South Luzon Expressway (SLEX), Southern Tagalog Arterial Road (STAR), Skyway, NAIA Expressway (NAIAX), Tarlac-Pangasinan-La Union Expressway (TPLEX) 고속도로는 크리스마스 날과 1월 1일에 통행료를 무료로 하기로 했습니다. 12월 24일 저녁 10시에서 25일 오전 6시까지 STAR, SLEX, Skyway, NAIAX, TPLEX를 통행하는 모든 차량이 대상입니다. 또한 12월 31일 저녁 10시에서 1월 1일 오전 6시까지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