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2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01월12일>

확진 491,258(+1,522) 사망 9,554(+138) 완치 458,206(+34)

 

1. General Malvar Street와 Bagong Barrio의 U turn slot을 폐쇄하면서 극심한 정체가 발생했습니다. 이곳에서는 하루 2만대의 차량이 유턴을 해왔습니다. 버스 노선 확보를 위해 유턴 폐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이곳의 교통체증은 Balintawak까지 이어졌습니다. 정체가 심해지자 MMDA는 A. De Jesus에서 좌회전 하려는 차선을 하나 더 확보했습니다.

2. Gilbert Gapay 군 총장은 Jolo, Sulu 지역에서 4명의 군을 총격살해한 9명의 경찰들을 집으로 돌려보는 것에 대해서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주 법무부는 이들 9명의 경찰들을 살인과 증거인멸의 죄로 기소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경찰보다 상급자들에 대한 소는 기각이 되었습니다. 군은 사망한 군인들과 그의 가족들을 위해 이 문제를 끝까지 다루겠다고 했습니다.

3. 정부가 파악한바에 의하면 61 Ciry가 주민들을 위해 백신을 자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시들은 100억 페소의 재정을 배정했습니다. 현재 필리핀에는 총 146개의 City가 있습니다. 백신 장관인 Carlito Galvez Jr.는 지방정부들이 백신을 구매하는데 정보를 제공하고 재정지원도 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4. 반마약 경찰 작전에서의 사망사건을 조사한 부처 통합 패널이 초기 보고서를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지난 12월 29일에 대통령 사무실에 전달되었습니다. 법무부가 주관이 된 부처 통합 조사단은 사망사건이 발생한 경찰의 5,655건의 마약단속 작전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찰의 잘못이 드러나면 경찰을 처벌하기로 했습니다. 이 패널 팀은 UN 인권위원장이 필리핀의 마약 단속에서 인권유린 사건들이 있었다고 보고한 뒤인 지난 6월에 패널이 만들어졌습니다.

5. 대통령궁은 필리핀에 올해 안으로 2500만개의 백신을 공급할 예정인 중국의 Sinovac Biotech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대통령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최근 터키에서 실시한 임상실험 결과 91.25%의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나 태국등도 이미 Sinovac과 계약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변인은 양국관계의 강화를 위해 일부 백신은 중국에 의해 필리핀에 기증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6. "Biyahe ni Drew" Drew의 여행이라는 곳은 2021년 한국 여행을 가면 해볼만한 5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롯데월드 Sky Bridge Tour, 2) 길거리 음식 먹어보기. 특히 호떡을 추천했습니다. 3) 강원도의 alpaca와 함께 걷는 힐링 4) 이태원 방문 5)한국 전통을 볼 수 있는 박물관 방문.

7. La Trinidad in Benguet의 월요이 최저 기온이 9.5도를 기록하면서 올해 Amihan Season가장 추운 날씨를 기록했습니다. 바기오는 10.8도를 기록했습니다.

8. 따알 화산 분화 1년이 지난 현재 주민들은 본래 자신들의 삶의 터전으로 돌아가고자 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날의 공포를 잊지 못하고 아직도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자녀의 출생증명서와 몇가지 옷만 챙겨나온 한 가정의 불안한 생활을 소개했습니다. 당시 따알 화산은 단 몇시간만에 경고수준 1에서 4로 급등했습니다. 당시 섬에 살던 600여 가정은 Barangay Talaibon in Ibaan, Batangas에 이주된 상태입니다. 일부 주민들은 이주지역에 머물지 않고 바탕가스 다른 지역으로 가서 살아갈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9. 필리핀 백신 장관 Carlito Galvez Jr.은  Pfizer가 필리핀에서 접종 가능한 첫 번째 백신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는 COVAX Facility를 통해서 공급되는 백신입니다. 시기는 2월 둘째주나 셋째주 중입니다. 이와 별도로 50만명분을 확보하여 2월 중에 접종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필리핀은 COVAX facility를 통해서 2천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10. OCTA Research Team은 향후 수주 동안 메트로마닐라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는 연휴의 영향입니다. 이 기관은 영국 변종 바이러스는 이미 필리핀에 들어와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거기에 Black Nazarene 축제를 통해 확산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에 정부는 검사와 역학조사를 확대하고 보건인력을 미리 확보해야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기관은 현재 바이러스 재생산지수가 1.13에 이른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21일에는 재생산지수가 1.02였습니다. “현재 증가세가 확연합니다. 만약 이런 증가세가 지속된다면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 닥치기 전에 각 지방정부들은 준비를 해야할 것입니다.”

11. 백신장관 Carlito Galvez Jr. 은 현재 25,000여명이 필리피노 백신 접종을 위해 훈련을 받고 있다고 했습니다. 일부 지방 정부들은 이미 백신 접종자 명단을 만들어놓고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안에 5천-7천만명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월 접종 예상인 5만명은 전국적 접종을 위한 리허설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중국의 Sinovac 백신은 2월 중 5만, 3월 95만, 4월 백만, 5월 백만, 6월2백만, 7월 3백만개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12. 관광부 Bernadette Romulo-Puyat 장관은 Christine Dacera 살해 사건이 발생한 City Garden Grand Hotel in Makati City 호텔에 대한 보건수칙 위반으로 인한 영업취소를 할지에 대한 결정이 이번주 중으로 나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팬더믹 기간에 레저 목적으로 숙박객을 받은 문제로 관광부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관광부 지부의 Woodrow Maquiling Jr.는 호텔측에 일반 투숙객을 받아온 경위를 설명하라고 명령을 내린바 있습니다.

13. 대통령과 내각은 국가 통신위원회에 아동들의 포르노그라피 판매를 막지 못한 것에 대한 해명을 인터넷 공급자들에게 명령했습니다. Karlo Nograles 내각장관은 코로나 팬더믹 기간동안 온라인 성매매 거래로 의심되는 것이 2019년 대비 2020년 19,000건에서 47,937건으로 두배 이상 증가했다고 했습니다. 법령에 따르면 아동 포르노그라피가 의심이 되는 경우 인터넷 공급자들은 경찰이나 NBI에 7일 이내에 보고를 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사전 방지하기위한 기술,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의무가 인터넷 공급자들에게 있습니다. 현재 경찰과 NBI는 온라인 수업 기기를 구입하기 위해 학생들이 선정적 사진이나 동영상을 판매한 사건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4. 관광부 장관 Bernadette Romulo-Puyat은 2020년 필리핀 방문 외국인은 1,323,956명으로 전년도의 8,260,913명에서 83,97% 감소한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외국인 유입 관광객으로 인한 수입은 814억페소로 전년대비 4826억페소대비  83.12%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동안은 국내 관광이 여행산업을 이끌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 관광부는 각 지방정부와의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15. 필리핀 정부는 중국, Pakistan, Jamaica, Luxembourg, Oman을 여행금지국가에 포함했습니다. 이 조치는 1월 13일부터 적용이 됩니다. 이들 국가에서의 필리핀 입국이 금지됩니다. 그러나 필리핀 시민권자는 입국이 가능하지만 코로나 검사와 14일의 격리조치가 필요합니다. 현재 총 33개국이 여행금지 명단에 올라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