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03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04/03/4pm>

확진 784,043(+12,576) 사망 13,423(103) 완치 604,905(+599) 중 165,715

 

■ Philippine Orthopedic Center 필리핀 정형외과 센터의 의료 종사자들 중에서 하루만에 코로나 확진자 110명이 나왔습니다. 이로서 이곳에서 총 143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병원 기숙사를 격리시설로 사용하고 있는데 수용인원은 30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국가가 운영하는 격리시설에도 자리가 없어서 일부 의료인들은 자비를 들여 화장실 딸린 방을 렌트하여 격리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이곳 의료인들은 정부가 나서서 격리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누가 의료 종사자들을 돌봐주느냐면서 SOS를 보내고 있습니다. Lung Center 폐질환 센타에서도 입실이 거부되었습니다. 이곳 관계자는 사망자가 있거나 퇴원자가 있기 전에는 자리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건부는 현재 메트로마닐라에서 응급실 78%, 격리병상 71%가 소진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 "lugaw video"와 관련한 Grab 배달기사는 관련된 바랑가이 직원을 용서하고 고소하지 않겠다던 계획을 바꿔서 두명의 바랑가이 직원을 정식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배달기사는 바랑가이 직원들에게 교훈을 주기 원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지역에서 이야기거리가 되었습니다. 우리 가족들의 삶은 이 괴롭힘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저는 그들에게 교훈을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직면하고 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돈세탁방지위원회 Anti-Money Laundering Council (AMLC)는 다바오에 있는 the United Church of Christ in the Philippines (UCCP)-Haran Center의 부동산과 은행자산을 동결했습니다. Brokenshire Integrated Health Ministries, Inc.의 건물이 포함된 것입니다. 돈세탁방지위원회는 UCCP-Haran이 테러리스트들의 자금모집에 이용이 되었고 Lumads 공산주의자들과 연결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NCCP는 UCCP-Haran Center는 지역사회의 군사적 충돌을 피해 대피한 Lumads의 대피처로 사용되어오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UCCP 사역에 대한 직접적인 도전이며 Haran에서 안전을 찾아 도피한 Lumads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즉각적으로 자산동결을 해제하라고 요청했습니다.

■ 필리핀 경찰청에서 40번째 코로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4월 2일 기준으로 확진자는 15,646명, 현재 치료중인 환자는 2,603명입니다.

■ OCTA Research는 NCR Plus bubble 지역에 일주일간 ECQ를 연장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아직 숲을 완전히 빠져나온 것이 아니기에 한주간 연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일요일이면 재생산 지수가 1.5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만약 ECQ를 한주 연장하면 재생산지수가 1.2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만약 부활절이후 ECQ를 해제한다면 매일 12,000명에서 13,000명의 확진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

■ 중국이 West Philippine Sea에 지속적으로 출몰하는 것이 필리핀 어업에 피혜를 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이후 중국때문에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에서 16,000헥타의 어장이 파손되었습니다. 이는 연간 331억 페소의 손실에 해당합니다. 627,000명의 필리핀 어업 종사자들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중국이 인공구조물을 만드는 것은 환경의 문제 뿐만 아니라 어업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 Rodrigo Duterte 대통령은 오늘 밤 4월 5일 이후의 조치에 대해서 발표한다고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NCR Plus 지역에서 격리수칙을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IATF에서 논의가 진행중이라고 했습니다. Quirino, Isabela 프라빈스는 4월 15일과 30일까지 MECQ가 적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