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3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04월13일>

확진 884,783(+8,571) 사망 15,286(137) 완치 703,963(+400) 치료중 165,534

 

■ Rodrigo Duterte 대통령은 대톨열으로서 직무를 수행하지 못할 정도의 어떤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몇일간 안보였을 때, 골프도 치고 오토바이도 탔다. 여전히 지금도 할 수 있다. 안보이는 동안 집중했다. 어린애 같이 너희들이 나를 놀리면 놀릴 수록, 나는 거기에서 부터 더 많은 즐거움을 느낀다.” 대통령은 Leila de Lima 상원의원 같은 사람은 자기가 빨리 죽기를 바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내가 빨리 죽기를 원하면, 더 열심히 기도해라.”라고 말했습니다.

■ 대통령은 자신이 맞아야할 백신을 다른 사람에게 양보해서 그 사람이 생산적인 삶을 살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자기같은 시니어 시트즌이 우선순위가 아니라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사람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 농업부 장관  William Dar는 돼지고기 가격 안정화는 수입관세 인하가 적용된 수입돼지고기가 들어오는 2달 정도 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상원 청문회에서 한 답변입니다. 돼지고기 가격이 킬로당 500페소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돼지고기 공급량이 부족한 것을 다시 인정했습니다. 금번 수입관세 인하 조치로 처음 3개월 동안 수입물량에는 5%가 적용되고, 이후 12개월까지는 10%가 적용됩니다. 현재의 30-40% 관세는 12개월 후에 다시 회복됩니다.

■ 농업부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피해 후에 돼지 사육두수 증가를 위해 추가로 50억 페소의 재정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농업부가 6000억 페소를 배정했었는데 이것으로는 부족하고 추가 50억 페소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 여타의 가금류 사육지원을 위해서 30억 페소도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의 재난지역 선포의 후속조치로 농업부가 새로운 재정을 만들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필리핀 국민의 65%는 대통령의 건강이 아주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어야 한다고 조사되었습니다. 32%는 굳이 대통령의 건강정보를 알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 필리핀 선원들도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에 포함이 되었다고 교통부가 발표했습니다. 선원들은 조용히 일하지만 그들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본래 B3, B5에 들어있던 선원들의 접종 순위가 군인 경찰등과 같은 필수 분야 직종으로 구분된 A4에 포함해달라는 교통부의 청원이 받아들여졌습니다. 730,000명이 이에 포함됩니다.

■ 메트로마닐라의 지프니 기사들은 규제조치 완화에도 승객이 늘어나지 않아서 울상입니다. 일부 지프니가 운행 재개를 허락받았지만 승객이 없어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Gerardo Roquia라는 지프니 기사는 고작 50페소밖에 벌지 못했다고 한탄했습니다. LTFRB는 운전자들에게 정부의 역삭조사관에 지원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역학조사관이 되면 4,000페소를 선지급하여 생활을 지원합니다.

■ IS와 연관된 Daulah Islamiyah의 중간급 리더가 사살된 작전에서 7명의 경찰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이번 작전은 Barangay Guimba in Marawi City에서 월요일 새벽에 있었습니다. Abu Asraf 멤버로 알려진 Usop Nasif의 소재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작전을 벌였습니다. 그는 30분간의 교전으로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습니다.

■ ECQ 기간동안 경찰에 가장 많이 단속된 수칙 위반은 Face Shield를 착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26,939명이 보건수칙 위반으로 적발이 되었습니다. 14,122명은 마스크 미착용, 대중모임 위반 341명, 거리두기 미준수 4,740명이었습니다. 체포된 사람은 없고 경고와 벌금이 부과되었습니다.

■ 대통령은 코로나 대응의 새로운 시작점에 와있다고 국민들에게 경고했습니다. 정부와 국가가 이를 위한 특별한 대처를 준비해야 할 때라고 했습니다. 이 병을 아직은 치료할 수 없는 팬더믹의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January 29, 2020에 대통령은 필리핀은 최악의 경우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당시 중국에서 확산되고 있었을 때 중국에 대한 여행금지를 내리는 것은 중국에 대해 불공평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몇일 후 February 2, 2020 중국에 대한 여행을 금지했습니다. February 14 대만도 금지국가에 포함되었습니다.

■ 세부시는 April 14을 필리핀 카톨릭 500주년을 기념하여 non-working holiday를 선포했습니다. 이를 통해 세부 시민들은 이 날을 한껏 기념하라고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 대통령은 FDA Director  Eric Domingo에게 Ivermectin으로 코로나가 치료된 사람이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Domingo는 많은 사람들이 이 약으로 치료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들은 다른 약들도 함께 복용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은 이 약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 내무부 DILG는 NCR Plus 지역에 지원되고 있는 개인당 1,000페소 가족당 최대 4000페소의 지원금은 ECQ뿐 아니라 현재의 MECQ 기간을 포함한 지원금이라고 밝혔습니다.

■ LRT1은 유지보수를 위해 두번의 주말동안 운영을 중지합니다. 4월 17-18일, 24-25일입니다. 이는 올 4분기 중으로 도입될 4세대 차량의 운행을 준비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 필리핀 외교부는 중국 대사를 초치하여 Julian Felipe Reef에 중국 배들이 침입한 것에 대해 항의했습니다. 중국 배들이 계속 이 지역에 침입하는 것이 지역 긴장고조의 요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는 중국대사에게 이 지역이 필리핀의 영해임을 확인시켰습니다.

■ 백신 총책임자인 Carlito Galvez Jr.은 6월이나 7월 정도에 또한번 코로나 폭증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변종 바이러스드이 출현하고 있고, 백신 접종후에 효과가 나타나려면 6개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가 종식이 가까웠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면서 더 조심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최악의 사태도 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역적으로 돌아가면서 증가하는 사이클을 갖고 있다고 봤습니다.

■ 라마단 첫날을 맞이하여 대통령은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들의 믿음에 대한 행동과 평화, 희망과 일치를 보여서 도전해야 할 때라고 강조해습니다. 라마단의 축복이 평화와 번영을 온 세상에 가져오는 것처럼 필리핀도 용기와 희망과 소망으로 나갈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 두떼르떼 대통령은 러시아의 푸틴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가질 예정입니다. 그러나 언제인지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필리핀은 러시아의 Sputnik V 백신 1050만회분을 5월부터 도입할 계획입니다.

■ 대통령이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기로 한 것은 단지 일시적인 결정이라고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대통령은 좀더 생산적인 연령의 사람에게 자신의 차례를 양보한다고 했습니다. 노인이 아니라 생산적인 사람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대통령이 말한바 있습니다.

■ 필리핀 국무부는 West Philippine Sea 문제에 대해서 말레이시아와 함께 논의하고 협력을 재확인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국무장관은 1994년 협약 시행을 지지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민다나오 평화 재건 과정에서의 협력도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