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4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04월24일>

확진 989,380(+9,661) 사망 16,674(+145) 완치 883,221(+22,877) 치료중 89,485

 

■ 필리핀 경찰청은 여배우 Angel Locsin가 운영하던 community pantry에서 순서를 기다리다 사망한 시니어 시티즌 사건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누가 책임을 져야 할지에 대해서는 조사를 마칠 때까지 말할수 없다고 했습니다. 새벽 2시부터 나와 줄을 서서 기다리다가 9시경 쓰러졌고 병원에 9:20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사망했습니다. heart attack이 사망원인으로 지목됩니다. Angel Locsin은 자신이 운영하던 community pantry에서 사망사건이 일어난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녀는 사망자는 직접 알지 못하지만, 그 자녀들과는 알고 지내는 사이라고 했습니다. community pantry의 긍정적인 평가에서 항상 나오는 단어는 Bayanihan 협동, 협력, 단결 이라는 단어입니다. 필리피노의 정체성을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 2020년 필리핀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 중에 하나가 음식입니다. 음식 57%, 음료 20%, 주류 9%로 언급이 되었습니다. 음식에 대한 언급은 2019년보다 3% 증가했습니다. 가장 많은 언급은 Ulam 반찬이었습니다. 트위터에 따르면 50%의 필리피노는 이동제한으로 인해 집에서 음식하는데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 Maginhawa community pantry가 본래 있던 장소에서 300미터 정도 옮겨서 더 넓고 안전한 곳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식품 배포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9개의 식품점이 동시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랑가이가 제공한 앰블런스도 대기하고 있습니다.

■ 지난 4월 7일 Manila의 Santa Cruz에서 발생한 3명의 친구에 대한 유괴사건이 미스터리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23세 Rexcell John Hipolito, 21세 Ronald Jae Dizon, 18세 Ivan Serrano는 길거리에서 8명의 총기를 소지한 사람들에 의해서 강제로 차에 태워졌습니다. 그 뒤로 아직까지 사건에 대한 정보가 하나도 없습니다. Hipolito의 어머니는 중동에서 일하면서 아들의 소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ipolito의 경우에는 직전에 사소한 싸움에 휘말린 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Dizon은 유괴가 일어날만한 아무런 사건이나 소동도 없었다고 했습니다. 아직도 사건의 용의자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Quezon 시는 community pantries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시는 협동정신을 촉진하는 이 운동을 기본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보건 수칙과 안전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먼저는 바랑가이에 책임자를 명시하고, 운영을 시작한다는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그러나 community pantry 운영에 바랑가이의 허가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운영자와 바랑가이는 인파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시작시간과 cut off time을 정하고, 하루 이용자 수를 제한하고, 혼잡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마스크와  face shield를 착용하고, 1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합니다.

■ 보건부 차관 Maria Rosario Vergeire은 community pantries를 이용하려고 대기하다 사망한 것을 언급하면서 노인들의 외출을 금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현재 MECQ가 시행중이고 senior citizen의 외출은 금지된 상태입니다.

■ NCR Plus bubble 지역에서의 코로나 확진자는 약간 줄어들고 있다고 보건부가 발표했습니다. ECQ와 국지적인 락다운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주 평균 10,858명에서 이번주는 9,556명으로 감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