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16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07월16일>
확진 1,496,328(+5,676) 사망 26,476(+162) 완치 1,421,372(+2,670) 치료중 48,480

 

■ EDSA에 교통량이 늘어나고 있지만 통제 가능한 범위위기 때문에 컬러코딩은 아직 필요하지 않다고 MMDA가 밝혔습니다. 현재 하루 통행량은 399,000대로 팬더믹 이전의 405,000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Skyway 3가 요금 징수를 시작하면서 하루평균 22,000대의 통행량이 늘었습니다. 러시아워에는 체증이 일어나기도하지만 혀전히 교통 흐름은 빠르다고 평가했습니다. 코딩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팬더믹으로 대중교통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그러나 일부 택시 기사들은 교통정체로 수입이 감소했다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 대통령궁은 델타 변이가 폭증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대한 여행제한조치는 시의 적절한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7월 31일까지 여행금지입니다. “우리는 늦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일부의 관광비자 및 상업비자 발급을 중단해왔습니다.” 현재 보건부는 말레이시아, 태국에 대해서도 여행제한조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India, Pakistan, Bangladesh, Sri Lanka, Nepal, United Arab Emirates and Oman국가들은 인도네이아 이전부터 이미 여행제한입니다. 입국도 금지입니다.

■ 필리핀 이민국은 일본당국에 의해 전화사기범으로 수배중이던 10명을 추방했습니다. 이들 모두 블랙리스트에 등재되어 필리핀 재입국이 불가능합니다. 이들은 지난 2019년 11월 13일 마까띠의 한 호텔에서 체포된 34명의 일본인 중 일부입니다. 이들을 통한 사기금액이 대략 20억 엔, 약 10억페소에 이릅니다.

■ 대통령은 7월 20일을 Eid'l Adha 명절 준수를 위해 정규 휴일로 선포했습니다. 무슬림들은 이날 양, 염소, 소, 낙타등을 도축하여 선지자 Ibrahim이 자신의 아들을 희생제물로 삼기로한 뜻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라마단의 끝날인 Eid'l Fitr과 함께 중요한 이슬람 절기입니다.

■ 상원의원 Manny Pacquiao는 DSWD 사회복지개발부가 미집행한 104억페소의 행방에 대해 상원이 조사할 것을 청원했습니다. 빠뀌야오가 이것에서 부정이 일었다고 처음 언급한지 약 2주가 지났습니다. Starpay application을 다운받아 수급자들이 지원금을 신청 및 출금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실제로 130만명중 50만명만이 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DSWD는 이는 다른 문제라면서 상원의 모든 조사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 하원의장 Allan Velasco는 만약 Sara Duterte가 대선에 출마한다면 무조건적으로 지지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라가 대선출마의 가능성을 언급한 것을 환영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은 사라의 대선 출마를 여전히 반대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부통령 출마는 고심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 7월 16일부터 31일까지 적용될 지역사회 격리조치가 발표되었습니다.
일반적인 GCQ : Metro Manila, Baguio City, Apayao, Santiago City, Isabela, Nueva Vizcaya, Quirino, Bulacan, Cavite, Rizal, Quezon, Batangas, , Puerto Princesa City, Guimaras, Negros Occidental, Zamboanga Sibugay, Zamboanga City, Zamboanga del Norte, Davao Oriental, General Santos City, Sultan Kudarat, Sarangani, South Cotabato, Agusan del Norte, Surigao del Norte, Agusan del Sur, Dinagat Islands, Surigao del  Sur, Cotabato City

제한 조치가 있는 GCQ 지역(31일까지)
Cagayan, Laguna, Lucena City, Naga City, Negros Oriental, Zamboanga del Sur, Davao City,

제한 조치가 있는 GCQ 지역(22일까지)
Aklan, Antique, Capiz, Bacolod

MECQ 지역(31일까지)
Bataan, Cagayan de Oro City, Davao Occidental, Davao de Oro, Davao del Norte, Davao del Sur, Butuan City,

MECQ 지역(22일까지)
Iloilo, Iloilo City,

위에 언급이 없는 다른 지역들은 MGCQ입니다.

■ 필리핀 정부는 중앙은행에서 5400억페소를 추가로 빌리기로 했습니다. 코로나로인해 재정적자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주에 금통위에서 통과되었습니다. 이미 중앙은행은 2020년 12월과 10월에 각각 5400억페소를 대출해준바 있습니다. 또한 2020년 3월에도 3000억 페소를 대출해줬습니다.

■ 라구나 Calamba의 지역 Public Order and Safety Office 부장인 Jeffrey Rodriguez이 매복공격에서 살아남았습니다. 사리사리 스토워 인근에서 대기하다가 Rodriguez가 탄 픽업트럭이 다가오자 총을 쏘기 시작했습니다. 본인은 부상을 당하지 않았지만 경호원과 기사가 부상을 입었습니다. 범인은 오토바이를 타고 달아났습니다. 이 사고 전에 어떤 살해 위협도 받은 적이 없다고 전했습니다.

2021-2022 학기의 수업은 9월 13일에 시작한다고 교육부가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8월 23일인아 9월 6일로 예상했었습니다. 자세한 학사일정은 곧 발표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원격 수업과 더불어 대면수업이 허가될 때를 대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번 학기에는 사립에서 공립으로 이동하는 학생수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사립학교 등록금 납부에 어려움을 겪는 일부에게 보조금이 지급되었기 때문에 공립으로 이동할 이유도 없다고 했습니다. 지난 학년의 학업 성취가 충분했느냐는 질문에는 교육부가 목표하는 바를 성취했다고 했습니다.

■ 경찰청장 Guillermo Eleazar은 현재 등록된 총기가 약 2백만개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전정부와 비교해서 현정부에서는 범죄가 약 60% 감소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범죄율 감소는 총기소유자들이 잘 협조해준 덕이라고 했습니다. 총기와 관련하여 대통령은 “그냥 단순하게 체포만하다가 당신이 사망하는 일이 없게 하라. 당신이 총이 없어서 당신만 죽는다, 당신이 죽는다. 죽을 사람은 당신이 아니다. 범인이 죽어야 한다.”고 말한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총기가 있는 일반인들이 경찰의 작전에 협조하는 것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이에 인권단체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 필리핀에서 처음으로 델테 변이바이러스의 지역감염이 11곳에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중 2건은 메트로마닐라입니다. 보건부 장관은 어제 목요일에 16건의 신규 델타바이러스가 발견되었는데 5건은 귀환한 OFW였다고 했습니다. 메트로마닐라 2건의 지역감염에서 한명은 사망했고 한명은 회복되었습니다. 10건은 Region 10 지역(부끼드논, 라나오델노르떼, 미사미스 오리엔탈 등의 지역)에서 발생했습니다. 6월 23일에서 28일 사이에 발병했던 사람들입니다. Region 6(일로일로 중심의 서 비사야스 지역)에서도 2건이 있었습니다.

■ 필리핀 영해 안에 있던 저기압이 Tropical Depression 열대성 저기압으로 발달했습니다. Fabian은 몬순에 영향을 줘서 많은 비가 내릴 예정입니다. 그러나 내륙으로 직접 상륙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원의원 Manny Pacquiao는 대통령이 자신에게 “punch-drunk(주먹에 너무 맞아서 술취한 것처럼 되었다)”하다고 했는데, 자신은 전혀 문제가 없다면서 다른 사람과 기억력 컨테스트라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빠뀌야오가 104억페소가 사라졌다고 하자 대통령이 빠뀌야오를 비난하면서 나온 말입니다.

■ 정부는 일로일로 province와  Cagayan de Oro, Iloilo, and Gingoo city를 ECQ로 전환했습니다. 7월 31일까지 적용됩니다. Misamis Oriental and Antique는 특별 제한이 있는 GCQ가 적용됩니다.

■ 보건부 장관 Francisco Duque III는 마스크 없는 크리스마스를 달성하기는 어렵다고 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달 2500만회분의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마스크없는 크리스마스는 기대하지 말자고 했습니다. 공급을 컨트롤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월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로 현재까지 2300만회분의 백신이 공급되었습니다. 지난달 대통령궁은 접종이 원활하게 이뤄진다면 마스크 없는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오늘의 경제 뉴스 - 하루 딱 한 기사]  “from stable to negative”

이틀 전 발표된 신용평가사 Fitch 발표가 필리핀 경제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NewYork 에 베이스를 둔 Fitch 는 필리핀 경제를 현 Stable 에서 Negative 로 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재정적자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올라가고 있고, 백신 접종률이 6월말 기준 3%에 불과하다는 점을 주  요인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재정적자가 경우 p11.07T 에 달하는데 이는 GDP에 약 57% 달합니다. 팔리핀국가부채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9 : 39.6% to GDP
2020 : 54.5%
2021(e) : 57%
2022(e) : 60%

기축통화를 갖지 못한 필리핀으로선 FITCH 발표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다른 신용평가사 S&P Moody’s 도 비슷한 평가를 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사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필리핀은 Asia’s basket case 가 될지 모른다고 하네요. Basket Case 는 1차세계대전 때 부상병들을 팔다리 자르고 바스켓통에 넣으면서 유래된 말이라고 하네요. 완전 무능력자. 다행히 BBB 등급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 최근 확진자 추이도 많이 감소하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 입니다. 빠른 안정을 기대해 봅니다.

https://www.philstar.com/opinion/2021/07/15/2112598/editorial-stable-nega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