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7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코비드19 2월16일>
확진 3,644,597(+2,671) 사망 55,223(+77) 완치 3,520,545(+6,130) 치료중 68,829

 

■ Cavite, Laguna, Quezon and Rizal 지역들도 코로나 저위험지역 "low risk"으로 분류된다고 OCTA Research가 전했습니다. Batangas도 수일내료 저위험지역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메트로마닐라는 이미 저위험 지역으로 분류되었고 3월이면 "very low risk"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 Maynilad Water Services, Inc.와 Manila Water Company, Inc.는 다가오는 건기 물부족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Angat Dam 앙갓댐의 수위나 낮기 때문입니다. Maynilad는 4곳의 수원개발과 여러곳에 깊은 우물을 파서 물 공급을 늘리겠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건기가 오기전에 준비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Manila Water는 대체수원과 깊은 우물이 이미 확보되어 물부족에 대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수요일 오전 6시 기준으로 댐의 수위는 195.79미터로 기준인 212미터보다 16미터 낮습니다.

■ Rodrigo Duterte 대통령은 National ID로 자신을 증명하는데 충분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 아이디면 충분하도록 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민간에서 이 아이디 외에 다른 아이디를 인증하는 것이 금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은행들은 필리핀 중앙은행이 발표할 가이드라인을 따르게됩니다. 대통령은 이미 정부기관과 지방정부들에 National ID system 적용을 준비하라고 명령한바 있습니다.

■ Calbayog City 시장 Ronaldo Aquino 살해사건과 관련해서 경찰 9명이 자수했습니다. 이들은 현재 Camp Crame에 구금되어있습니다. 2021년 3월 차를 타고 가던 도중에 뒤에서 호송하는 차라고 생각했던 차에서 경찰들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사건입니다. 이들중 일부는 최근까지도 경찰에 복무했습니다.

■ 이민국은 서류가 미비한 외국인을 비행기에 태우지 말라고 항공사에 상기시켰습니다. 백신접종 완료증명서, 6개월 이상의 여권, 음성 판정서 등이 필요합니다. 항공사들이 잘 협조해주고 있지만 더 신경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필리핀 군은 중동 기반의 테러단체 Hamas의 필리핀내 활동에 대한 정보는 없다고 했습니다. 지난 화요일 경찰은 하마스 관련 테러 정소를 입수했다고 했습니다.

■ 필리핀 국민들은 강력하고 정직한 리더쉽을 대선에서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69%는 강력한 리더쉽, 55%는 정직한 후보, 42%는 똑똑해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37%는 일이 되게하는 사람, 33%는 도덕적으로 바로된 사람, 19%는 열정적인 사람을 선호한다고 했습니다.

■ 필리핀정부는 코로나 대응을 위해 일본에서 약 130억페소를 빌리려고 노력중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위해서입니다. 지난 2020년에 약 230억 페소 차관을 서명한바 있습니다. 필리핀과 일본은 경제분야에서 파트너쉽을 다시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 라구나 San Pablo에서 닭싸움 구경을 갔다가 실종되었던 한 사람의 유괴 장면이 CCTV에 잡혔습니다. 2021년 8월 30일 일단의 사람들이 무장하고 Ricardo “Jonjon” Lasco의 집으로 들어갔다가 보석, 시계, 현금 등이 담긴 것으로 보이는 상자와 그를 납치해서 데려가는 장면이 담겼습니다. 그 뒤로 Lasco은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친척들에 따르면 그는 싸움닭을 기르고 닭싸움 온라인 중계에서 배팅을 담당했다고 합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와 런닝메이트 Sara Duterte가 SWS여론조사 결과 대통령과 부통령에서 각각 1위를 달렸습니다. 대통령에서는 마르코스 50%, 레니로브레도 19%, Isko Moreno 마닐라 시장과 상원의원 Manny Pacquiao는 11%를 보였습니다. 부통령에서는 사라 44%, Vicente Sotto III 상원의원 33%, Francis “Kiko” Pangilinan 상원의원 10% 등을 기록했습니다. 후보자를 결정짓지 못한 사람은 20%에 이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