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4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08월03일 코로나 확진 현황 :3,047>

■ 농업부는 일부 농산품에 권장소비자가격 SRP제도 시행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가격인상 때문입니다. 돼지고기, 양파, 설탕 등에 대한 고려입니다. 그러나 소매점들은 이 제도 시행이 너무 어렵다고 했습니다. 생산자들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격 안정을 위해 권장소비자가격 정책 이외에 농민들에게 현금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쌀 농가들에 5,000페소 정도의 현금을 지급하기 위해 재경부는 80억 페소를 내려보낸 바있습니다. 또 설탕 수입도 고려중입니다. 그리고 농산품 밀수를 막기위한 해안경계 강화조치도 내렸습니다.

■ 관광부는 보홀과 Panglao 지방정부에 Virgin Island에서 음식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다는 민원을 조사한 것에 대해서 고맙다고 했습니다. 한 단체 관광객이 섬 해안에서 해산물을 먹었는데 26,000페소가 나왔다면서 신고한 것입니다. 관광부는 이런 바가지요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Virgin island 관광을 위해 운영되는 보트들의 운항을 정지시켰습니다. 관광부는 상무부와 함께 더 자세하게 조사할 계획입니다.

■ 필리피노 48%는 스스로를 가난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4월 43%보다 높습니다. 4월에 1090만에서 1220만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48%는 가난하다, 31%는 가난의 경계에, 21%는 가난하지 않다고 스스로를 진단했습니다.

■ Davao Oriental 해상에서 진도 5.6의 지진이 수요일 새벽 3:19에 발생했습니다. 진원의 깊이는 20킬로미터입니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조류독감 발생으로 달걀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퀘존의 Balintawak Market에서 현재는 개당 7-8페소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판매자들은 목요일에는 한판당 6페소 정도, 개당 0.5페소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공급자들이 매 3-4일마다 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농업부 관계자는 달걀 생산 증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많은 농가들이 조류독감을 걱정하면서 닭 사육확대를 주저하고 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기금을 위해 지방정부들이 PPP 민간-공공 파트너쉽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특히 전산화가 공공-민간 협력의 중요 분야라고 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회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 정부는 인프라 건설에 중점을 두고 일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NEDA 국가경제발전위원회는 저소득 계층에게 물가인상의 충격 완화를 위한 현금 지급 대상자를 발표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약 41억페소가 새롭게 집행됩니다. 매월 500페소씩 6개월간 지급받습니다. 이미 61억페소가 내려보내져 있습니다.

■ 필리핀화산지진국 Phivolcs는 따알화산의 이산화황 배출량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7월 11일에는 최대 배출량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일 12,125톤을 기록했습니다. 기존 하루 평균 1,289톤에서 15일 경에는 평균 4,952톤으로 증가했습니다. 아스마, 폐질환, 노인, 임신부, 아동 들은 이런 가스에 노출 되는 것을 피해야합니다. Alert Level 1이 현재 유지되고 있습니다.

■ 대통령궁는 Nancy Pelosi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따른 중국의 활동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군과 외교부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급하게 움직이지는 않고있습니다. Huang Xilian 중국 대사가 필리핀이 하나의 정책을 강력하게 지켜달라고 당부한 것에 대해서 코멘트를 하지 않았습니다. 정부차원의 어떤 조치도 없다고 했습니다.

■ 교통부는 필리핀 남부 지방의 4개 Province에 새로운 공항을 건설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Zamboanga, Dumaguete, Masbate, Bukidnon이 대상입니다. 또 불라칸의 새로운 공항과 까비떼 Sangley 공항도 지속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필리핀우주국(PhilSA)은 Occidental Mindoro의 Mamburao 해역에서 발견된 파편은 중국의 로켓 파편이 맞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7월 31일 대기권으로 다시 진입한 그 파편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 Skyway Stage 3 공사를 위해 마닐라의 Tomas Claudio St일부 구간이 통제된다고 밝혔습니다. 금요일 8월 5일 저녁 10시에서 11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 우회도로를 이용하라고 했습니다.

■ 8월 22일 개학하는 공립학교에 현재까지 14,284,778명의 학생이 등록했습니다. junior high school에 4,600,822명, 2,114,997명이 senior high school, 6,622,348명이 elementary 과정에 등록했습니다.

■ Makati와 KOICA 한국국제협력단은 새로운 스마트대중교통 시스템 설치를 위한 파트너쉽을 체결했습니다. 친환경 전기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을 만들기로 합의했습니다. KOICA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1,300만 달러를 지원합니다. 공식 명칭은 “Establishment of Smart Public Transport System in Makati City.” 5년간 진행되는 프로젝트입니다.

■ 필리핀 권투선수 Dave Apolinario는 마르코스 대통령을 예방했습니다. IBO 플라이웨이트급 타이틀 매치에서 Gideon Buthelezi을 상대로 지난 토요일 승리를 거뒀습니다. 대통령은 그를 환대하고 업적을 치하했습니다. “우리에게 기쁨과 자긍심을 줘서 고맙습니다. 당신의 승리로 인해 우리는 필리피노라가 월드클래스라고 말하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