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4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09/23 코로나 현황 : 2,378명>

■ OCTA Research는 10월 수도권 코로나 하루 확진자가 2,000명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코로나 양성률은 전주의 14.3%에서 17.5%로 증가했습니다. 다음주에는 양성률(확진률)이 더 올라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 필리핀정부는 코로라 대응을 계속하기 위해서 4,000 간호사와 6,000명의 의사가 필요하다고 Marikina 하원의원 Stella Quimbo이 언급했습니다. 보건부는 현재로도 21,021의 의료인력이 부족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의료기관은 저임금으로 고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간호사 월급이 5만인 대신에 업무강도가 높다고 했습니다.

■ 미국 바이든대통령과 Ferdinand Marcos 대통령은 남중국해에서 항해의 자유와 비행의 자유를 지지한다고 했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을 갖고 남중국해 문제를 강조했다고 백악관이 전했습니다. 남중국해, 코로나, 재생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바이든은 밝혔습니다.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반대한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간의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미국은 필리핀의 안보를 철저하게 지지한다고 했습니다. 마르코스대통령은 코로나 기간 미국의 큰 도움에 감사했습니다. 미국은 3600만회분의 백신을 제공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미국에서 미국 민간회사 지도자들을 만났습니다. Procter & Gamble (P&G)를 만났는데 이 회사는 이미 미국에서 80년째 영업중입니다. 필리핀에 3번째로 오래된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Sutherland Global Services라는 회사의 리더도 만났습니다. 이 회사는 IT 기반으로 통합 포트폴리오를 통해 비즈니스 변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 회사들과 원탁회의도 가졌습니다. 이 만남의 자세한 내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필리핀 중앙은행장 Felipe Medalla은 미국과의 강한 연대가 중국과의 교역 및 투자 위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관광객이 미국 관광객을 앞지를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필리핀이 양자중 한쪽을 택하는 문제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다만 그 정도의 변화가 있다고 했습니다.

■ 공공건설부 (DPWH) 장관 Manuel Bonoan은 향후 6년간 고속도로 건설을 진행하여 총 길이 1,800Km가 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의 510Km에서 늘어나는 것입니다. 특히 수도권을 통행하는 고속도로 증설을 언급했습니다. 빠식강에는 6개의 다리를 더 건설합니다.

■ 관광부 장관 Christina Frasco은 연말까지 17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예상했습니다. 현재까지 150만명으로 목표한 170만을 넘길것이라고 했습니다. 교통부와 함께 접근성 개선을 위해 나이아 터미널2, 세부 항고 1, 다바오 국제공항을 지정했습니다.

■ 미국이 필리핀을 상호방위조역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있는 것은 아주 중요한 것이라고 Trixie Cruz-Angeles 공보장관이 언급했습니다. 상호방위조약을 새롭게 정의하거나 새로운 협약을 하는 것은 논의되었지만 자세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한편 미군의 필리핀 방문 근거가 되는 Visiting Forces Agreement (VFA)는 이번에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지역내 평화 유지를 위한 미국의 책임은 역내 모든 국가들이 잘 이해하는 바라고 했습니다.

■ 이번 미국 방문은 유엔총회 참석뿐 아니라 필리핀에 외국인 직접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공보장관 Trixie Cruz-Angeles가 밝혔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바이든 대통령이나 기시다 총리를 만났고 또 여러 주요 경제인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이런 경제인들과의 만남이 탐사단계의 수준이지만 정부는 이를 진척시켜나가서 투자를 이끌어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방미를 마치고 필리핀으로 돌아올 때쯤이면 자세한 내용을 밝힐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비즈니스 만남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현재 외국인 직접 투자는 약 40억페소에 이르는데 이는 전년동기간대비 17% 증가한 것입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서 더 토론할 기회를 갖고자한다고 공보장관이 밝혔습니다. 두정상간 만남에서 마르코스 대통령은 일본수상과 연대강화를 강조했습니다. 특히 농업, 에너지, 보건, 인프라 분야입니다. 기시다총리는 남중국해에서 힘으로 현상을 변경하려는 어떤 시도도 국제적으로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 상무부 DTI는 크리스마스 기념으로 먹는 Noche Buena 식품류 가격이 올라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햄, 마요네즈i,  빠스따 가격 등입니다. 20개 제조회사가 가격을 이미 올린 것을 확인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전등도 300페소 하던 것이 400페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비인증 저렴한 크리스마스 등을 구입하는 것을 자제하라고 권고했습니다.

■ 태풍 Karding이 필리핀에 진입함에 따라 금요일 저녁부터는 루손 북부와 중부 지역에 태풍 시그널이 발령될 예정입니다. 최대 시그널 3까지도 예상이 됩니다. 상륙은 일요일 오전이나 오후 Northern Luzon이나 Aurora 지역으로 상륙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륙직전에는 세력이 아주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severe tropical storm을 유지한채 상륙 예정입니다.

■ 설탕생산자 단체는 크리스마스는 화이트크리스마스(설탕 공급이 충분한 크리스마스)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11월부터는 공급이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사탕수수를 저장하고 있고, 정제로에 불을 붙이면 설탕공급이 본격화됩니다.

■ 세관은 밀수회사가 포기한 balikbayan 박스들을 무료로 배송해주기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은 수개월을 기다리다가 드디어 받게 되어 기뻐하고 있습니다. 세관은 일부 박스들을 열어서 내용물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일부 증인들 참관하에 이뤄집니다.

■ 닭싸움 관련 실종 사건에 대한 증인이 특별조사팀의 신변보호아래서 증언을 시작했습니다. 닭싸움장 인근에 살고 있던 그는 유괴현장을 목격했습니다. 그는 용의자 무리인 Marlon Baccay, Mark Joseph Velasco, Rondel Cristorum, and Rowel Gomez 등이 밴에 타는 것을 봤습니다. 그러나 James Baccay and John Claude Inonog이 태워지는 것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용의자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던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현장에서 사건을 목격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