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1 필리핀 카톡 뉴스

■ 통신사들은 심카드 등록 법안이 통과된것과 관련하여 국민 신분증이 먼저 모두 배포되어야한다고 했습니다. 아얄라그룹의 글로브는 이번 법안통과를 환영하고 대응할 준비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이버 범죄나 여타 여러문제에 대응하기 용이하지만 전제조건으로는 모두가 ID가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DITO Telecommunity Corp도 글로브처럼 ID 배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Pangilinan 그룹의 PLDT는 아직 이 법안 통과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ID 신청자는 7천만명입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카드형태의 ID 3천만, 디지털 형태 ID(플라스틱 카드가 부족해서 대안으로 만드는 ID) 2천만개를 올해 발행하고, 내년에는 9200만개가 되도록 하라고 지시한바 있습니다.

■ DILG내무부와 마닐라 시정부는 경찰이 교통법규 위반자들의 면허증을 빼앗을 수 있는지에 대해 다른 입장을 보였습니다. 최근 트럭기사는 마닐라 교통경찰에게 면허증을 빼앗기면서 논쟁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DILG가 9월 발표한 메모를 근거로 면허증을 빼앗길 수 없다고 했습니다. 마닐라 경찰은 LTO의 규칙을 근거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LTO직원과 공인된 공무원들은 면허증을 압수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마닐라 시 경찰이 이 공인된 공무원에 해당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시는 조속히 이에 대한 결론이 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습니다.

■ Bago City, Negros Occidental에서 축구 심판을 보던 Charlie Panes라는 사람이 번개에 맞았습니다. 경기하는 옆의 아카시아 나무에 번개가 맞았는데 그 전기가 심판에게까지 전해진 것입니다. 처음에는 호흡이 곤란했지만 병원에서 회복하는 중입니다. 다른 부상자는 없습니다.

■ 농업부는 Metro Manila의 재래시장에서 보라색 양파 소매가격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킬로그람당 170페소입니다. 수도권에서 적용됩니다. 지난 금요일 킬로그람당 평균 200페소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 Meralco는 10월 전기료를 내린다고 발표했습니다. 킬로와트당 7.37센타보 인하합니다. 200킬로와트 사용 기준으로 15페소 인하효과입니다.

■ Leila de Lima 인질사건으로 경찰청 Custodial Center(구치소) 담당자가 경질되었습니다. 그녀를 인질로 잡았던 Sulayao는 인질로 잡은 De Lima에게 구치소 내에서 학대도 있었고, 이슬람에서 금지하는 돼지고기 들어있는 음식이 제공되기 했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쪽은 이런 학대사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 경찰청은 지난번 마닐라 마약단속에서 경찰들이 마약과 연루된 것을 체포한 것과 관련해서 연관된 경찰이 더 있는지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Sergeant Mayo라는 용의자가 마닐라 퀴아뽀의 Quezon Bridge에서 체포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체포된 경찰은 마약단속반 최고의 경찰로 여겨지던 사람입니다. 주말동안 경찰은 단속을 통해 마닐라에서 990Kg의 샤부 67억페오어치를 압수했습니다.

■ 일요일 저녁 Antipolo City에서 매복공격에 의해 차에 타고있던 2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사건 현장 인근에서 시신 한구가 더 발견되었습니다. 부상자들은 인근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자신들은 경찰이라고 밝혔습니다.

■ New Clark City 5헥타의 부지에 바이러스 과학기술을 위한 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6개의 법안이 제출되었습니다.

■ 국가재난위기관리위원회 (NDRRMC)는 지방정부와 대응팀들은 마욘화산 Alert Level 2에 따른 응급 대응계획들을 검토해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관계자들이 모두 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는 뜻입니다.

■ 필리핀이 193개국 중에서 올해 가장 많은 자연재해를 당한 나라라는 WorldRiskIndex (WRI)의 발표입니다. NDRRMC는 이 자료를 잘 알고 있으며 개선을 위해 정부가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번 지수에서 필리핀이 46.82, 인도 42.31, 인도네시아 41.46 등을 기록했습니다.

■ 약 90명의 학생과 교사들이 Occidental Mindoro의 San Francisco Elementary School에서 상한 음식으로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룸삐아와 스프링롤을 먹었습니다. 64명의 학생은 즉시 퇴원했고, 33명은 입원조치되었습니다.

■ Davao의 Awao National High School에서 화확실험을 하던중 화재가 발생하여 7학년 학생 3명이 화상을 입었습니다. 소금을 물에 넣고 그 알콜램프에 가열하는 도중에 폭발했습니다. 피해자는 옷에 불이 붙기도 했습니다. 실험중에 한 학생이 알코올 냄새를 맡고 싶어서 알콜을 자신의 옷에 뿌리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때 불이 옮겨 붙어 폭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 교통부는 일부 지프니 기사들이 LTFRB가 승인한 요금보다 더 많은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중들에게 이런 일이 발어지고 있다고 알리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조사결과 250,000 지프니 중에서 6%만이 최근 승인된 요금체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게시하지 않으면 5,000페소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 POGO를 금지하게되면 필리핀 국민 23,000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POGO연합회가 밝혔습니다. POGO에서 일하는 필리핀 직원들은 수당을 제외하고도 약 35,000페소의 임금을 받고 있습니다.

■ 선관위 Comelec은 Ferdinand Marcos Jr.의 지난번 대선 출마 자격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출마를 막을 근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