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0 필리핀 카톡 뉴스

■ 12월 12-18일 일주일 코로나 확진자는 7,572건이 발생했습니다. 하루 평균 1,082명입니다. 전주대비 9% 감소했습니다. 이 기간 사망자는 186명입니다.

■ Valenzuela City는 12월 25일부터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자전거 도로 통행을 허가하기로 했습니다. Macarthur Highway에서 허가됩니다. 그러나 트라이시클이나 페디캡은 진입이 불허됩니다.

■ 비콜지역과 민다나오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려 홍수가 있었습니다. South Cotabato 지역에서는 나무가 뽑히는 정도의 강풍이 불었습니다. 다행히 부상자는 없지만 뽑힌 나무들로 단전사태가 많습니다. Kidapawan City에서도 나무들로 인한 단전사고가 많습니다. Camarines Norte and Camarines Sur in the Bicol Region에서는 길이 보이지 않을만큼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Lagonoy시티 등에 홍수가 발생햇습니다. 기상청은 아미한이라고 불리는 북동몬순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렸다고 했습니다.

■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다시 기름값이 인상되었습니다. Chevron Philippines Inc. (Caltex), Pilipinas Shell Petroleum Corp. and Seaoil Philippines Corp.은 휘발류 0.7페소, 경유 2.9페소, 등유 1.65페소를 인상했습니다. Cleanfuel, Petro Gazz, and PTT Philippines Corp은 등유가격 변동은 없습니다.

■ 필리핀군은 외국 배들의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 침범 사례를 모두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중국해안경비대가 물품전달 작전중인 필리핀 해군의 배에 무전으로 협박을 한 것에 대한 대응입니다.

■ 법무부장관 Jesus Crispin Remulla는 온라인 닭싸움 관련 실종자 34명을 사망자로 분류하는편이 더 나은 시각이라고 했습니다. 시신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제적 기준으로 실종이지만, 장관은 이들을 더 이상 실종자로 보고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했습니다.

■ 필리핀중앙은행은 내년 1월이면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7월이면 일반적인 상황으로 복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번 12월에 정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내무부 DILG는 지방정부들이 12월 27일 시작되는 심카드 등록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라고 요청했습니다. Benhur Abalos Jr. 장관은 지방정부가 핵심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심카드 등록제는 경찰과 수사당국에 큰 도움이 되며 스팸문자나 온라인 사기, 금융사기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심카드 등록을 거짓으로 하는 경우는 6개월에서 2년의 징역형이나 10만-30만페소의 벌금이 내려집니다.

■ 328명의 제소자들이 석방되었습니다.  New Bilibid 감옥에서 118명, 다바오 감옥에서 76명 등입니다. 129명은 가석방이고 154명은 모범수로 점수를 채운 경우들입니다.

■ Ronald “Bato” dela Rosa 상원의원은 경찰이 “Oplan Tokhang(마약단속 특별작전)”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바또 상원의원은 다바오시에서부터 두떼르떼 전 대통령의 충신으로 두떼르떼 정부에서 경찰청장을 지냈습니다. 이때 마약단속 작전이 집중적으로 벌어져습니다. 이 작전으로 공식 기록으로 6,000여명이 사망했습니다. 인권단체는 이보다 훨씬 많은 사망자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바또 의원은 이 작전으로 160만명이 자수하고 30만명을 체포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