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01/19 코로나 확진 : 251명>
■ 정보통신부 DICT는 훔친 등록된 SIM 카드를 사용한 사기 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미 등록을 마친(사전등록된) 심카드를 판매한다는 글들이 일부 올라오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행위는 처벌 대상입니다. 그러면서 심카드를 분실할 경우 범죄에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현재 1억6897만개의 심카드 중에서 2178만개의 심카드가 등록을 마쳤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필리핀의 실업은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서도 낮은 상태라고 했습니다. 정부가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했습니다. 약 20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실업률 지표가 낮아지는 것을 봤을 때 경기 후퇴에 대한 징후를 견뎌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11월 실업률은 4.2%로 전달의 4.5%보다 낮았고 전년도의 6.5%보다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2명의 이민국 직원이 인신매매와 관련된 것으로 직위 해제되었습니다. 진행중인 조사에 끼어들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들은 각각 NAIA와 클락 공항에서 근무했습니다. 최소 5년이상 이민국에서 근무한 직원들입니다.
■ 건설부 DPWH는 C5의 남쪽방향 오르티가스 고가도로와 C5 Pasig Boulevard Flyover를 1월 21일부터 보수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이는 보강공사입니다. 이에 따라 기간동안 안쪽 차선들이 통제됨에 따라 극심항 정체가 예상됩니다. 차폭이 큰 차들은 다른 도로를 우회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안쪽 4미터 도로는 통제되고, 바깥쪽 3.5미터만 통행이 가능해집니다.
■ 세관은 양파와 일부 야채를 신고하지 않고 가지고 들어오던 10명의 항공사 직원들을 처벌하거나 고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큰 밀수는 못막으면서 이런 것을 처벌하려한다고 비판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에서 들어오는 비행기 승무원이었습니다.
■ 상원패널은 전직 및 현직의 교육부 관료와 재경부 관료들에 대해서 부정수익 및 위증죄로 고발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팬데믹 기간동안 교사들에게 지급된 노트북 구입가가 터무니 없이 비싸게 집행된 것과 관련합니다. 납품을 실행한 Joint Venture 컨소시엄도 고발 대상입니다. 법적인 고발조치와 함께 행정 및 징계를 위한 조사도 필요하다고 상원은 밝혔습니다. 노트북 구입에 8억7900만페소가 초과 지급되었다는 상원의 판단입니다. 노트북 대당 약 3만페소 이상 비싸게 구입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 과학기술부 DOST는 필리핀 과학자들이 필리핀에 머물도록 하기위한 더 많은 길을 찾고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Balik Scientist Program 귀환 과학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다수의 과학자들이 필리핀으로 돌아와 수도권 및 여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 진행에 좋은 피드백을 받아 고무되었습니다. 대통령도 과기부가 과학자들을 유입하기 위해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라고 지시한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단기, 중기, 장기 플랜을 마련하라고 했습니다.
■ 수감중인 전 상원의원 Leila de Lima는 전 PCSO 이사 Sandra Cam의 사과를 받아들인다고 했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니 기쁘다면서 사과를 받아들인다고 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일부 지역이 설날 행사로 길이 통제됩니다. Jones Bridge 남쪽 방향은 통제는 토요일 오후 7시부터, 북쪽 방향은 10시부터 통제됩니다. 설날(Chinese New Year) 카운트 다운 행사를 다리 위에서 볼 수 있도로 ㄱ하기 위해서입니다. Cuenco street에서 Quezon Avenue까지의 Banawe street는 21일 토요일 저녁 9시부터 다음날 저녁 9시까지 통제됩니다. 페스티발에 참석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Quezon Avenue에서부터 Biak na Bato street 쪽으로 우회전, Dapitan street 쪽으로 좌회전 한후에 다시 퀘존 아베뉴로 진입됩니다.
■ 약 3백만가구, 필리핀 가구의 11.8%가 지난 3개월동안 비자발적 금식(식량이 없어서 먹지 못함)을 경험했습니다. 이는 2022년 10월의 289만가구 11.3%s 6월의 295만가구 11.6%보다 약간 높아진 것입니다. 4월의 12.2% 310만가구보다는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 상원에 출석하여 양파 문제를 증언한 양파 농가 농민이 필리핀 경찰에 의해 협박을 받고 있다고 상원의원 Imee Marcos가 전했습니다. 경찰들은 내무부와 공산반군무장충돌 종식을 위한 국가테스크포스의 지시를 받아 증언한 농민들의 집을 방문했습니다. 이에 농민들은 두려움을 느꼈다고 했습니다. 상원의원은 내무부 빵가시난 분소 Director Virgilio Sison의 서명이 있는 명령서를 공개했습니다. 또한 경찰들이 이들을 인터뷰한 경찰 보고서도 공개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