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2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2월1일 코로나 확진자 : 199명>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의 다음주 일본 방문 중에 7가지 중요한 협졍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주 2춸 8-12일 동안 일본 방문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인프라개발, 국방, 농업, 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입니다. 일본 수상 Fumio Kishida과 회담 및 만찬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양 정상은 양국간 또는 지역문제에 관한 양국의 협력에 관해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인도주의적 지원과 재난 대응에 관한 논의도 예정되었습니다

■ 올해 들어 험한 날씨로 인한 사망자가 44명으로 증가했다고 국가위개재난관리위원회  (NDRRMC)가 발표했습니다. 비콜 14, 잠보앙가 12, 북부민다나오 8, 동부 비사야스 7, 미마로빠, 다바오, Soccsksargen 지역에서 각각 한명씩입니다. 현재 8명이 실종상태입니다. 총 1,888가구가 피해를 입었고 그중 563가구가 완파되었습니다. 농업부분 손실은 P1,059,352,780, 인프라 손실은 P521,914,324입니다. 총 86개의 cities and municipalities에 재난 사태가 선포되어있습니다.

■ Benhur Abalos 내무부 DILG 장관은 경찰 명퇴신청자들을 선별할 5인위원회의 4명을 선발했습니다. Baguio 시장 Benjamin Magalong, 경찰청장 Rodolfo Azurin Jr., 전국무장관 Gilbert Teodoro, 전차관이자 대통령 군사분야 자문이었던 Isagani Neres등입니다. 5번째 인물에 대해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 외교부는 마르코스 대통령의 일본 방문기간 중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문제는 이미 해결된 것으로 여기고 있다고 했습니다. 전쟁과 관련된 모든 문제들은 1956년 보상협약으로 인해 모두 해결된 것으로 여긴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개인 차원에서 일본에 보상을 요구하는 것을 막지는 않는다고 했습니다. 1991년 한국 위안부 여성 3명이 증언을 하면서 시작된 이후 필리핀 위안부 Lila Pilipina 65명이 사망했습니다. 1993년 18명의 필리핀 위안부는 일본 도쿄 법원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3억6천만페소의 보상금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1993년, 1996년, 2000년에 항고와 기각이 이어졌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교통범칙금 단일화는 4월 안에 이뤄질 것이라고 메트로마닐라 시장단 회장 San Juan 시장 Francis Zamora가 밝혔습니다. 일단 이런 방향으로의 전환에는 합의했습니다. 3월 15일 전에 각 시들은 관련한 조항을 수정하기로 했습니다. 20가지의 일반적 교통위반이 해당됩니다. 신호위반, 불법주차, 넘버코딩, 트럭 금지시간, 부주의 운전, 무등록 차량, 무면허, 트라이시클 진입금지, 과적 등입니다.

■ LTFRB는 등록되지 않은 2개의 운송회사가 운영중인 것을 적발했습니다. inDrive와 Maxim이라는 두 개의 transport network vehicle service (TNVS) 회사 2개가 적발된 것입니다. inDrive는 California에 위치한 국제 운송회사로 알려졌지만 실제를 러시아에 있습니다. inDrive는 현재 필리핀에서 시장조사를 진행중이고 승객에게 요금을 받는 일은 없다고 했습니다. Maxim은 배달서비스만 운영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교통당국은 DICT 정보통신기술부에 이들의 신청서를 접수하지 말라고 통보했습니다.

■ 코로나로인한 재난사태가 해제되더라도 대통령은 의료인들을 대상으로한 의료수당을 계속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지시했습니다. 보건부는 국가재난사태 해제이후 코로나 대응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고 대통령에 보고했습니다.

■ 교육부는 2019년 카메라 구입시에 너무 고가를 지불한 배경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 스티커가 부착된 Canon 1500D 모델의 카메라가 P155,929에 구입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교육부는 정당한 구매였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시리얼넘버등을 확인하고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 New Bataan, Davao de Oro에 수요일 저녁 6:44경 진도 6.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PHIVOLCS가 밝혔습니다. 진원의 깊이는 27Km입니다. 지진의 강도가 가장 크게 느껴진 곳은 New Bataan, Davao de Oro 지역으로 강도 5의 진동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City of Davao; City of Bislig, Surigao del Sur에서는 강도 4의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어느정도의 피해와 여진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새롭게  WBO 참피언이 된 필리핀 복서 Melvin Jerusalem은 Oscar Collazo와 의무 방어전을 갖게됩니다. 참피언은 20승 2패 12KO의 성적입니다. 현재는 필리핀 유일의 세계챔피언입니다. 도전자는 6승무패 4KO입니다. 파이트머니는 최저 8만불이지만 협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 일본계 쇼핑몰  Japan Home Centre의 한 지점에서 양파를 돈처럼 지불 수단으로 받기로 했습니다. 2월 4일입니다. 3개 물품의 대금까지 지불가능합니다. Panay Avenue 지점에서 이 행사를 갖습니다. 물론 현금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