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01 필리핀 카톡 뉴스

<필리핀 02/28 코로나 확진 : 77명>

■ NAIA 공항의 경비 직원이 태국 관광객으로부터 돈을 받는 장면이 찍혀서 공개되지 Grace Poe 상원의원은 너무나 창피하다면서 크게 화를 냈습니다. 이 경비는 약 8,000페소 상당의 돈을 받았습니다. 지난 주에 이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공개되었습니다. 이 경비는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포 의원은 공항과 이민국이 이를 철저하게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이 처음은 아닐테니 CCTV 전체를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Negros Occidental의 San Carlos 시티가 amoebiasis 아메바증이 다수 발생하면서 보건응급 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설사, 구통, 발열 등으로 인해 230명 이상이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보건당국은 마시는 물과 음식들을 청결하게 하라고 권합니다.

■ 터키 지진 발생으로 두려워하던 25명의 필리피노가 귀국했습니다. 이들은 입국전에 필리핀 대사관이 제공한 대피소에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현재도 약 100여명이 머물고 있습니다.

■ 필리핀 철도청은 5월부터 5년간 운행을 중단합니다. 알라방에서 깔람바를 연결하는 철도입니다. 그리고 10월부터는 뚜뚜반에서 비꾸딴, 알라방으로 가는 철도도 중지됩니다. 확정은 아니고 조정은 가능합니다.

■ Maynilad Water Services Inc.의 수돗물 공급을 받는 115,000가구는 약 57시간의 단수를 경험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까띠로 향하는 수도관로 보수에 따른 것입니다.  Manila, Makati, Pasay, and Parañaque 등의 지역에서 3월 5일 오후 3시에서 3월 7일 저녁 11:59까지 수돗물 공급이 중단됩니다.

■ 약 10만명 이상의 대중교통 운전자들이 다음주 파업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운송자협회는 교통부 장관의 대화 제의를 거부했습니다. 3월 6일 오전 7시 시작해서 3월 12일까지로 예정했습니다. Metro Manila, Central Luzon, CALABARZON, Bicol Region, and Cagayan De Oro 지역에서 파업에 참여합니다. 메트로마닐라에서 20만명의 승객들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필리핀 중앙은행의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기 위한 통화긴축 정책의 영향은 2023년 2분기에 더 많이 체감될 것이라고 IMF가 밝혔습니다. 올해도 인플레이션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에따라 중아은행의 통화긴축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작년 5월부터 올리기 시작한 기준금리는 현재 6%까지 다다랐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과 기업의 지출이 줄어들게 되고, 경제 활동이 줄어들고, 수요가 감소하고, 가격을 인하하게 될수 있다고 했습니다.

■ Iloilo City에서 필리핀 국기를 차 덮개로 사용한 남성이 체포되었습니다. 누가 차 덮개로 사용하라고 가르쳐줬고, 이것이 위반인지는 몰랐다고 했습니다. 필리핀 법에는 필리핀 국기를 의류, 장식, 테이블 덮개, 커튼이나 여타 물건 덮개로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있습니다. 위반자는 징역형이나 벌금형이 내려집니다.

■ Petron은 LPG 가격을 3월 1일부터 인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Kg당 3.5페소를 인하합니다. 차량용은 리터당 1.95페소 인하입니다. 수요일부터 적용됩니다.

■ 상원의원 Raffy Tulfo는 일부 대부회사들이 대출을 받은 고객들의  ATM 카드를 저당잡고 있는 것을 비난했습니다. 대출 상환을 압박하는 수단입니다. 지난 2018년 필리핀 중앙은행은 이렇게 ATM카드를 저당잡는 행위를 금지할 법이 없다고 말한바 있습니다. 2022년 중앙은행 조사에 따르면 2.6%의 대출자들이 이렇게 카드를 저당잡혔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카드를 되찾는데 4년이나 걸렸다고 말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