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2 필리핀 카톡 뉴스

■ 다수의 지역에서 체감온도가 "danger" level 위험수준인 42-51도 사이를 나타냈습니다. 가장 높은 44도를 나타낸곳은 Aparri, Cagayan; Laoag, Ilocos Norte; Dagupan City; Catarman, Northern Samar; and Catbalogan, Samar 등입니다. 42도를 보인곳은 NAIA, Pasay; Legazpi City, Albay; Masbate City; and Tacloban, Leyte.입니다. 42도는 Tuguegarao City; Iba, Zambales; Clark Airport (Pampanga) Ambulong, Batangas; Tanauan, Batangas; Maasin, Southern Leyte; and Zamboanga City입니다. 화요일도 Quezon City and Laoag City, Ilocos Norte 등이 체감온도 43도를 보일 예정입니다.

■ NPA 신인민군(공산반군)으로 의심되는 7명이 Bobon, Northern Samar에서 일요일 사살되었습니다. 정부군은 반군이 숨어있는 곳이 숲으로 울창하고 접근이 어려웠기 때문에 공군에 화력지원을 요청했습니다. 폭격후 7구의 시신을 수습했습니다. 군은 폭격을 피해 도주한 잔당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작전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필리핀화산지진국 (PHIVOLCS)은 Kanlaon 화산의 이산화황 배출량이 일요일 1,099톤으로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3월 이후 하루 평균 124톤이던것과 비교해서 큰폭의 증가입니다. 4월 1-30일 사이에 총 141회의 화산지진으로 하루평균 5회씩 발생했습니다. 지표의 변화를 측정한 GPS 정보에 따르면 지하에서 고온의 액체가 존재한다는 증거로 깊은 곳의 마그마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Kanlaon 화산은 아직 경보 1단계이지만 화산지진국은 주민과 정부에 4킬로미터 이내 접근을 금지했습니다.

■ 노동절을 맞아 다수의 노동자 단체들이 임금인상을 요구했습니다. 이들은 즉각적이고 상당한 임금인상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메트로마닐라에서는 노동자단체가 Espana에서 Mendiola까지 행진을 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임금인상이 필요하다고 요구했습니다. PLDT 계약직 근로자와 노동부 조정을 받은 이들은 대법원까지 행진하면서 조속한 결정을 내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현재 대법원에 이들에 대한 조종안이 5년째 계류중입니다.

■ 상원노동환경인권위원회는 5월 10일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법안을 심사하기로 했다고 Jinggoy Estrad 의원이 밝혔습니다. 제출된 법안은 최저임금 인상안 150페소를 담고 있습니다. 농촌 지역의 생계비가 인상됨에 따라 이제는 전국적인 최저임금 인상을 논의할 때라고 했습니다.

■ 임금 및 생산성위원회는 제기된 10건의 최저임금 청원을 평가하고 있다고 노동부장관 Bienvenido Laguesma이 밝혔습니다. 임금위원회는 제기된 청원을 평가하고 조만간에 이와 관련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장관은 올해는 임금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교통단속 단일화 시범운영이 5월 12일 시작된다고 MMDA 대변인 Melissa Carunungan이 밝혔습니다. Manila City, Quezon City, Parañaque City, Muntinlupa City, Caloocan City, Valenzuela City, and San Juan City 등이 시범운영에 참여합니다. 20개 주요 교통위반에 대해서 동일한 벌금과 절차가 진행되고 Gcash, Maya, Ladnbank등 디지털 수납도 가능해집니다. 신호위반, 넘버코딩, 트럭운행금지시간, 경트럭운행금지위반, 부주의운전, 무등록차량, 트라이시클 금지위반, 무면허운전 등 20가지입니다. 첫 위반은 500-5,000페소입니다.

■ 노동절인 월요일 새벽 공항 터미널 3 정전으로 운항에 어려움이 있었고 다수의 국내선이 취소되었습니다. 약 9000여 승객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정전은 새벽 1시 처음 발생했습니다. 하루종일 국내선이 운항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월요일 오후에도 잠깐동안 정전이 다시 발생했습니다. 오후 1시경입니다. 오후 정전은 약 10분정도였습니다. 오후 3:45분에 다시 발생한 정전은 25-30분간 지속되었습니다. 당국은 일시적인 과전류로인해 차단기가 꺼진 것을 원인으로 보고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외에 다른 이유가 있는지 조사중입니다.